[청년기자단] 대체당, 진짜 살 안찔까요?
[청년기자단] 대체당, 진짜 살 안찔까요?
  • 장연수 기자
  • 기사입력 2024.04.12 10:25
  • 최종수정 2024.04.12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게티이미지코리아
(출처) 게티이미지코리아

 

[헬스컨슈머] 최근 '대체당'을 앞세운 음료,디저트,식품들의 인기가 사그라들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대체당이란 설탕을 대체하는 당으로 단 맛은 유지하지만 혈당을 높이지 않는 감미료이다.
크게 천연감미료, 당알코올, 합성감미료, 천연당으로 나누어진다. [아래 표 참조]

 

천연감미료

식물의 잎이나 종자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만든 감미료

스테비아, 나한과

당알코올

알코올로 변형시킨 탄수화물

에리스리톨, 자일리톨, 말티톨

합성감미료

화학적 합성법으로 만들어진 인공감미료

사카린, 아스파탐, 수크랄로스

천연당

천연식품에 들어있는 당

알룰로스, 자일로스, 타가토스

 

그 중에서도 알룰로스는 요즘 다이어트 열풍이 불며 천연 대체당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알룰로스가 무엇인가요?
알룰로스는 무화과, 건포도, 밀에서 추출한 천연당이다. WHO에서 아스파탐(설탕의 200배 이상의 단맛을 내는 인공 감미료)이 발암가능물질 2군으로 분류되며 대체당인 알룰로스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설탕과 비교해봤을 때 1/10의 칼로리로 매우 낮은 칼로리지만 당도는 설탕의 70% 정도로 높은 편이라 요즘 대체당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몸에 흡수되지 않고 바로 소변으로 배출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알룰로스의 권장 섭취량은 1회 섭취시 1kg당 0.4g, 1일 섭취량 1kg당 0.9g 이다.


◼︎알룰로스의 단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1. 80도 이상 가열할 경우 과당으로 변할 수 있으니 가열에 주의해야한다.
2.. 미생물이 이용하지 못하는 대체당이기 때문에 장이 예민한 경우 배가 아프거나 설사할 수 있다.


다이어트 혹은 비만 예방을 위해 설탕이 아닌 대체당을 사용하는 것은 좋지만 뭐든 과한 복용은 건강에 좋지 않으니 올바른 방법으로 적정 권장량만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