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컨슈머] 심폐소생술(CPR)이란 심정지가 발생했을 때 인공적으로 혈액을 순환시키고 호흡을 돕는 응급치료법이다. 심정지(cardiac arrest)란 심장의 기능이 완전히 정지된 상태로 심정지 발생 후 뇌사상태로 진행되기 전인 4분 이내에 심폐소생술이 시행되면 생존률이 증가한다.
▶︎심정지 원인은 무엇인가요?
심정지는 관상동맥이 혈전으로 인해 갑자기 차단될 때 발생한다. 혈전은 보통 죽상동맥경화증으로 인해 발생한다.
▶︎심정지의 전조증상은 무엇인가요?
아래와 같은 심정지 증상이 느껴진다면 즉시 119에 연락 후 의료기관에 방문해야 한다.
•흉부에 통증이 있다.
•통증은 팔, 어깨, 목, 턱, 등에서 느껴질 수 있다.
•호흡곤란, 어지러움, 오한 등이 느껴질 수 있다.
▶︎심정지 환자를 발견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①어때를 가볍게 두드리며 의식을 확인한다.
②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해 119에 신고하고, 자동제세동기(AED)를 가져올 수 있도록 한다. 이때 인상착의를 말하며 손으로 정확히 가리켜 정확히 지목해야 한다.
③가슴압박을 실시한다.
양쪽 젖꼭지를 이은 선보다 약간 아래쪽에 깍지를 낀 자세로, 분당 100~12회 정도 속도로, 성인 기준 최소 5cm 이상 깊이로 압박해야한다. 또 충분한 수축과 이완이 될 수 있도록 주의해야한다.
④자동제세동기가 도착하면 이를 사용한다. 전원을 켜고, 나오는 안내멘트에 따라 그대로 실시하면 된다. 제세동을 실시할 때에는 환자에게 접촉한 사람이 없는지 꼭 확인하고 버튼을 눌러야 한다. 자동제세동기 사용 후에는 즉시 가슴압박을 다시 실시한다.
⑤119 구조대가 도착하면 상황을 인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