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은 아침? 아니면 저녁?
운동은 아침? 아니면 저녁?
  • 강지명 기자
  • 기사입력 2019.08.09 09:00
  • 최종수정 2019.08.08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컨슈머]아침 운동이 좋을까, 아니면 저녁 운동이 좋을까? 이것은 작심삼일이나마 운동을 결심해본 사람이면 고민해본 난제이다. 과연 정답은 무엇일까.

일단 결론부터 말하자면, 보편적인 정답은 없다, 다만 당신이 어떤 효과를 원하냐에 따라 개인적 정답은 있을 수 있다.

 

[살을 빼고 싶다면 아침 운동 - 지방 연소]

아침 운동의 훌륭한 점은 지방을 태우는데 매우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우리 몸은 보통 운동을 하면 탄수화물을 먼저 소모하고, 탄수화물을 모두 소모하고 나서야 지방을 소모하기 시작된다.

그 유일한 예외가 바로 아침인데, 음식을 마지막으로 먹은지 보통 12시간이 지났고, 보통 소화에 걸리는 시간이 평균적으로 6시간 가량이란 것을 생각하면 체내의 탄수화물을 다 쓰고도 남았을 시간이라는 의미이다.

때문에 아침에는 에너지 형태의 탄수화물이 별로 남아있지 않기 때문에, 이런 상태에서 운동을 하면 얼마 남아있지 않은 탄수화물은 곧바로 소진되고, 바로 지방을 태우는 단계로 넘어가게 된다.

이 외에도 심리적 효과 역시 중요하다. 중국 베이징대학교 제 4병원의 천시롱 교수는 아침에 운동을 먼저 하면, 운동 과정에서 분비된 아드레날린과 도파민 등의 호르몬이 신체에 작용에 하루종일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단점도 있다. 바로 디스크의 문제이다. 우리는 수면을 취하는 동안 (당연히)누워있는데, 평균 7시간의 수면시간동안 근육과 연골 조직은 이완되고, 깨어있는 시간동안 서있거나 앉아있어 중력에 의해서 눌려있던 부분들이 다시 부풀어 오른다. 실제로 이런 이유 때문에 아침에 막 일어났을 시간에는 자기 직전보다 키가 더 크다.

이처럼 일어난지 얼마 안 되어 뼈조직이 불안정한 상태에서, 지속적으로 관절과 척추에 하중이 가는 러닝이나 스쿼트 등의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면 뼈 조직에 손상이 갈 위험이 크니 주의가 필요하다.

이런 상황을 방지하려면 일어나서 활동을 시작하고 나서 최소 1시간 가량 후에 본격적인 운동을 시작하는게 좋다.

사진제공: 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제공: 게티이미지코리아

[멋진 몸을 원한다면 저녁 운동 – 근육 생성]

저녁 운동의 장점은 바로 근육 운동에 있다. 아침과는 달리 저녁에는 신체의 근육, 뼈, 신경 조직 등이 반복되는 일상 활동에 의해서 이미 충분히 활성화된 상태가 된다. 따라서 평소보다 훨씬 큰 부하를 견딜 수 있다.

또한 저녁에는 몇 번의 식사를 거쳐 에너지도 충분한 상태이다. 살을 빼려면 당연히 지방을 연소해야 하지만, 이것은 사실 효율이 그다지 좋지 않은 방법이다. 애초에 인간의 몸은 생존에 최적화되어 있어 상당히 효율적인 시스템을 갖췄다. 말하자면 에너지를 내기에 좋은 탄수화물을 먼저 사용하고, 그것이 모자라다면 지방을 가져다 쓰는 것이다. 또한 거꾸로 탄수화물이 남는다면 장기 보관에 적합한 지방으로 바꿔서 저장한다. 말하자면 탄수화물이 넉넉한 상황이야말로 제대로 된 운동을 하기 좋다는 의미다.

따라서 저녁에는 근육 생성에 적합한 반복적이고 강도높은 운동을 하기에 좋다.

하지만 이 역시도 단점이 명확한데, 아침운동에는 장점이었던 호르몬 분비 촉진이다. 신체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했던 이 호르몬들은 신체의 활동을 높이고 정신을 또렷하게 한다. 즉 운동 후 원활한 수면에 방해된다는 것이다.

물론 굉장히 격렬한 운동 후 심신이 피로한 상태에서 잠들기는 쉽지만, 그 정도 강도의 운동을 일상에서 지속하는 것은 좋지 못하다.

 

[언제가 되었던, 어쨌든 운동은 하는게 좋다]

여기까지 운동 시간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보았다. 이처럼 당신이 운동을 통해 바라는 것이 무엇이냐에 따라 최적의 운동 시간이 다르다. 하지만 당신의 목적이 무엇이고, 운동을 위해 낼 수 있는 시간이 언제냐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한 것은, 운동을 하는 것 자체이다.

'최적의 시간'이 아니란 것이 운동을 하지 않을 변명이 되어선 안 된다. '살을 빼고 싶은데 아침에 시간이 안 나서', '멋진 몸을 키우고 싶은데 저녁에 너무 늦게 끝나서' 등의 이유로 운동을 제쳐놓는다면, 그것은 좋지 못한 선택이다. 어떠한 시점이던지간에, 운동을 하는 것은 결국 당신을 더욱 건강하고, 아름답게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그러니 이제는 운동을 결심해야 할 순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