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소비자연대 일본 수출규제 성명서 발표
건강소비자연대 일본 수출규제 성명서 발표
  • 강지명 기자
  • 기사입력 2019.08.12 14:00
  • 최종수정 2019.08.12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보건의료과학기술 촉진으로 극일(克日) 원동력 촉구해

[헬스컨슈머]거듭 번져가는 국민들의 일본 상품 불매운동과 대일(對日) 시민운동이 장안의 화두가 되고 있다. 또한 시류에 발맞춰 국내 최대의 건강시민단체인 건강소비자연대 역시도 이 흐름에 합류해 성명서를 발표했다. 

건강소비자연대는 강영수 대표와 5000여명 회원의 이름으로 발표한 성명에서, 보건의료과학기술 촉진을 통한 스스로의 발전이 일본을 넘어설 수 있는 진정한 도약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또한 건강소비자연대 관계자는 "현재 국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일본 상품 보이콧 운동은 순수한 시민운동으로, 정부가 아닌 시민들 스스로가 권리를 주장하고 국가의 주권을 수호하는 선진적인 형태"라고 설명했다.

건강소비자연대가 이번에 발표한 성명서의 전문은 다음과 같다:

보건의료과학기술 촉진으로 극일(克日)‘NO아베의 진정한 원동력 만들자

- 각종 규제철폐로 우리가 가장 잘하는 분야를 시급히 육성해야

 

건강소비자연대는 범국민운동의 일환으로 불붙고 있는 일본의 경제침략을 규탄과 일본 제품 불매운동에 적극 동참하는 가운데 정부에 대해 우리나라 보건의료산업 정책에 일대 전환을 시급히 기할 것을 촉구한다. 특히 각종 규제와 이기주의집단의 몽니에 얽매여 국내 보건의료산업의 4차 산업혁명 진입을 가로막는 걸림돌을 제거 못하는 어리석음이 오늘날 일본의 경제침략을 더 용이하게 만들었다는 반성을 해야 할 것이다.

 

하나의 국가가 강성해지는 것은 지도자의 입이 아니라 전체 국민의 과학적 사고와 합리적 경제활동 그리고 건강에서 비롯된다. 이 모든 것은 과학기술의 발전 여부에 달려 있다. 따라서 정부는 과학기술 발달을 촉진시키는 일에 총력을 기울여 매진해야 한다.

 

보건의료분야의 예를 들자면 우리나라의 많은 암환자가 일본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 현실이다. 이는 방사선요법의 일환인 중입자 치료의 경우 우리나라는 규제의 벽에 가로막혀 전혀 환자들이 치료혜택을 받을 수 없기 때문으로, 이런 치료를 위해 일본으로 향하는 환자들이 허다하다. 안전을 이유로 원자력 발전을 중단한다는 것이 원자력학과를 나온 젊은이들의 취업과 사회적 진출을 막는 행위로 변질되고 있다.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수단의 하나인 의료분야에서 마저도 출구와 활로가 없다는 것은 전혀 말이 안 된다.

 

또한 우리의 강점인 IT기술을 활용한 각종 보건의료산업의 발전방향이 뻔히 보이는데도 일부 이기주의집단에 의하여 그 길이 막힌다는 것이야 말로 스스로 친일의 길, 혹은 기술사대주의의 길을 걸어야 한다는 주장밖에는 되지 못한다. , 이러한 발전을 하는 데 있어서는 의사와 약사 등 보건의료전문가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는 방안을 마련하여 그들의 전문적 활동이 존중받는 풍토와 환경을 마련해 주는 것을 전제해야 할 것이다.

 

우리 건강소비자연대는 또한 일본 국민을 배제하는 차원이 아닌 아베 정권을 비롯한 일본의 극우세력과 국수주의자를 배격하는 운동을 펼쳐나갈 것을 주장한다. 일본 국민 가운데는 군국주의로 회귀하려 반역사적-반인류적 망동을 일삼는 아베를 혐오하고 아베 정권의 헌법개악을 반대하는 양심있고 깨어있는 사람들이 아직도 많으며, -일 국민간의 갈등과 반목이 동북아시아 평화와 세계질서에도 큰 걸림돌이 된다. 또한 일본 제품의 불매운동과 관광자제는 아베와 현 정권을 미워하기 때문이지 일본 국민이 싫어서가 아님을 적극 홍보하는 노력도 병행할 것이다.

 

하루빨리 대한민국의 과학기술력, 특히 이 가운데 우리가 가장 잘할 수 있는 보건의료부문의 과학기술이 일본은 물론, 중국과 러시아 심지어는 미국 등 한반도의 운명을 좌우하려는 주변 강대국을 훨씬 앞서 한민족의 기개를 세계에 떨치는 동시에 그 누구도 넘볼 수 없는 힘의 균형, 즉 자주국방력을 갖춰 더 이상 오늘날의 수모를 당하지 않을 것을 강력히 주문한다.

 

2019. 08. 12.

 

건강소비자연대 상임대표 강영수 이하 5000여 회원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