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빨개진 내 얼굴, 도대체 왜?
새빨개진 내 얼굴, 도대체 왜?
  • 윤지현 기자
  • 기사입력 2019.09.19 09:00
  • 최종수정 2019.09.18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면홍조

[헬스컨슈머] 안면홍조가 잘 나타나는 사람들이 한번쯤 들어봤을 말은 무엇일까. 아마 너 얼굴 엄청 빨개!’라는 말과 너 술 마셨어?’라는 질문이 익숙할 것이다. 그만큼 안면홍조는 (한국인 기준)살구색인 사람의 피부를 분홍빛으로 만들어버린다. 그렇다면 안면홍조는 왜 나타나는 것일까? 사실 많은 사람들이 안면홍조를 대수롭게 여기지 않고 있다. 하지만 장기간 나타나는 안면홍조를 그대로 방치하면 피부노화가 촉진될 수 있으므로, 원인을 파악하고 완화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영화 '미쓰 홍당무'에서 안면홍조증에 걸린 영화 주인공
안면홍조증에 걸린 영화 주인공, 영화'미쓰 홍당무' 포스터

[안면홍조란 무엇일까?]

안면홍조는 혈관의 확장으로 인해 피부의 혈류량이 증가하면서 얼굴이 붉게 보이는 증상을 말한다. 이때 얼굴이 붉고 뜨거워지며 두근거림이 나타날 수 있다. 안면홍조가 심한 경우 귀, , 가슴 부위까지도 붉게 변하기도 한다. 특히 주로 뺨에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뺨 주위의 혈관이 비교적 굵고 피부표면 가까이에 있기 때문이다.


[안면홍조가 나타나는 이유]

홍조가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하다. 가장 흔한 이유는 발열이나 고온에 노출되는 것과 같은 온도 변화다. 또한 당황하거나 화가 나는 상황에서도 얼굴이 붉어질 수 있다. 이와 같은 이유는 생리적인 안면홍조로 건강에 문제가 발생한 것이 아니니 안심해도 좋다. 음주나 매운 음식의 섭취로 인한 안면홍조도 자연스러운 현상 중 하나다.

또 다른 이유는 폐경이다. 안면홍조는 폐경 후 여성에게 흔히 나타날 수 있다. 어느 연구에 따르면, 폐경 전후 여성의 40%이상이 안면홍조를 경험했다고 한다. 이와 같은 이유에 대해 정확히 밝혀진 바 없으나, 전문가들은 폐경 후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면서 체온 조절기능에 장애가 생겨 혈관의 확장이 발생한다고 추측하고 있다.

그런데 문제는, 어떤 질환으로 인해서 안면홍조가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유암종증후군이나 이개측두신경증후군과 같은 질환의 증상에도 안면홍조가 나타난다. 유암종증후군이란, 유암종으로 인해 안면홍조, 설사, 복통 등이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유암종은 위장관이나 폐의 점막에서 자라는 종양을 뜻한다. 이개측두신경증후군은 미각이나 촉각과 같은 자극에 즉각적으로 반응하여 얼굴에서 땀이 나고 안면홍조가 발생하는 것이다. 이 증후군은 귀밑샘의 수술이나 감염 등에 의해 나타날 수 있다.

강민서 교수(강동경희대한방병원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안면홍조라도 지루성 피부염, 접촉성 피부염과 같은 피부의 이상이나 루푸스와 같은 전신 질환으로 인한 결과일 수 있다. 얼굴이 붉어지는 것이 계속된다면 가볍게 생각하지 말고 전문의의 진단을 통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안면홍조,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까?]

그렇다면 안면홍조를 방치하면 어떻게 될까? 안면홍조가 지속될 경우, 피부노화가 빠르게 진행될 수 있다. 안면홍조는 온 몸에서 균형을 이뤄야할 열이 얼굴에 몰리게 된 것이다. 열 불균형 상태가 지속되면 모공이 늘어지고 피부 탄력이 떨어지며 주름 등 피부노화가 촉진될 수 있다. 또한 스트레스와 대인기피증 등의 정신적 문제로도 이어질 수 있으니 방치하기 보다는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이러한 안면홍조는 그 원인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호전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폐경기 여성들의 감소하는 여성호르몬을 치료를 통해 보충하면 안면홍조 증상이 대부분 좋아진다. 만약 특별한 이유 없이 발생하는 안면홍조라면, 생활습관을 통해 안면홍조를 완화할 수 있다.

먼저 안면홍조를 완화하기 위한 방법은 햇빛 노출을 피하는 것이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높은 기온과 자외선은 안면홍조를 악화시키는 요인이다. 따라서 가급적 뜨거운 햇빛을 피하고, 양산이나 자외선차단제를 사용하여 피부를 보호하는 것이 좋다.

안면홍조가 잘 발생하는 사람들은, 뜨거운 물로 목욕하거나 장시간 사우나를 즐기면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다. 또한 뜨겁거나 매운 음식은 자율신경계를 자극하기 때문에 안면홍조가 쉽게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얼굴이 쉽게 붉어진다면 목욕이나 사우나를 가급적 짧은 시간 내에 끝내고, 뜨겁거나 매운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

이와 같은 생활습관을 지닌다면 안면홍조로 얼굴이 붉어지는 일도 줄어들 수 있다. 또한 앞서 언급한 것처럼 안면홍조가 지금 당장 당신의 건강에 영향을 끼치지는 않아도 훗날에는 정신적인 문제나 노화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그러니 사소하다고 방치하기보다는 자신의 몸을 보살피는 습관을 가지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