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비탐방⑱ 영화 속 ‘뇌성마비’ (마지막 편)
무비탐방⑱ 영화 속 ‘뇌성마비’ (마지막 편)
  • 이연우 기자
  • 기사입력 2019.10.04 09:00
  • 최종수정 2019.10.02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뇌의 이상으로 인해 근육이 마비되는 병

이 글은 <무비탐방> 시리즈의 마지막 편이다.

이번 기사에서 뇌성마비를 다루며 시리즈를 마무리하도록 하겠다.

[헬스컨슈머] 당신의 머릿속 뇌성마비 환자는 어떤 모습인가? 아마도 어눌한 말투, 팔을 배배 꼬는 모습, 절뚝거리는 다리, 일그러진 얼굴, 그리고 낮은 지능을 떠올릴 것이다. 실제로 영화나 드라마 속 뇌성마비 환자들은 이러한 모습으로 등장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실제로도 뇌성마비 환자들은 모두 지능이 낮을까? 그리고 얼굴은 왜 일그러져 있는 것일까? 무비탐방에서 소개하는 마지막 질환인 뇌성마비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영화 속 뇌성마비’]

영화 '오아시스', 스틸컷
영화 '오아시스', 스틸컷

-오아시스

<오아시스>는 이창동 감독이 연출했으며 베니스 영화제에서 여러 상을 휩쓴 영화다. 영화의 주인공은 종두(설경구)와 공주(문소리)로 연기력이 뛰어난 배우들이 출연했다. 종두는 뺑소니 교통사고로 막 출소한 사회부적응자이며, 공주는 중증뇌성마비 환자로 말이나 몸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한다. 평범하지 않기 때문에 세상에서 소외된 두 사람이 만나 사랑하게 되지만, 사회의 시선은 날카롭기만 하다.

영화는 이런 사회의 편견을 비판적으로 담고 있다. 또한 처음에 종두가 공주를 강간시도 하려는 장면과 그런 두 사람이 사랑에 빠졌다는 서사는 관객에게도 혼란을 준다. 아마 이 영화를 보게 된다면 강간을 시도하는 장면 때문에 순수한 사랑이 맞는가에 대한 의견이 분분할 것이다.

기자가 느끼기엔 감독이 저 장면을 넣은 이유는, 관객이 마냥 둘을 응원하게 내버려 두지 않기 위해서인 것 같다. 사람들은 영화를 보는 순간, 아무런 편견 없이 관대해지기 마련이다. 현실에서는 온갖 편견을 가지면서 말이다. 그래서 일부러 강간시도라는 불편한 장치를 넣은 게 아닐까 싶다.

영화 '나의 왼발', 스틸컷
영화 '나의 왼발', 스틸컷

-나의 왼발

이 영화는 크리스티 브라운이라는 인물의 실화를 담아냈다. 크리스티 브라운은 뇌성마비 환자로 온몸이 마비되어 왼발만 움직일 수 있다. 그런 그가 왼발로 그림을 그리고 자서전까지 출판하게 된다는 것이 영화의 내용이다. , 뇌성마비 환자가 화가 겸 작가로 이름을 알린 것이다. 또한 메리라는 여성과 결혼하며 사랑까지 쟁취한다. <나의 왼발>은 장애가 있더라도 노력하면 목표를 이룰 수 있다는 일명 인간승리를 보여준 영화다. 또한 그의 노력을 통해 관객들도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보는 기회가 될 것이다. 아마 크리스티 브라운은 당신에게 이렇게 말하고 있을 것이다. ‘당신은 얼마나 노력하고 있는가?’라고 말이다.


[뇌성마비, 어떤 질환일까?]

이처럼 영화 속 인물들이 앓고 있는 뇌성마비는 어떤 질환일까? 뇌성마비는 뇌의 이상으로 인해 근육의 조절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뇌성마비는 대게 뇌가 정상적으로 발달하지 않은 경우와 발달 과정에서 뇌가 손상을 입었을 경우에 발생할 수 있다. 만약 뱃속에 있던 태아의 뇌가 기형이라면 뇌성마비가 올 수 있으며 이것은 전자의 경우다. 그리고 후자는 임신 중이나 분만 전후, 출생 후에 발생한 뇌손상을 의미한다. 이러한 손상은 주로 미숙아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므로, 조산의 경우 아이에게서 뇌성마비가 발생할 위험이 있는 것이다.

한편, 뇌성마비 환자들은 다 똑같은 증상을 보이는 것이 아니며 증상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구분되고 있다. 그렇다면 뇌성마비의 유형은 무엇이 있을까?

영화 '오아시스', 스틸컷
영화 '오아시스', 스틸컷

-뇌성마비의 분류

먼저 뇌성마비는 크게 생리학적 유형과 해부학적 부위에 따라서 분류한다. 생리학적 유형에는 경직형, 불수의운동형, 운동실조형, 혼합형이 있다. 경직형 뇌성마비에는 전체 환자의 70%가 해당되며 경직으로 인해 몸이 뻣뻣해진 것을 말한다. 불수의운동형은 경직과 불수의적 운동이 반복되는 특징을 지닌다. 불수의적인 운동이란, 본인의 의지대로 되지 않는 운동을 일컫는다.

운동실조형은 평형감각 장애와 협동운동 장애 등의 문제로 운동이 원활하게 되지 않기 때문에 똑바로 앉아 있기가 어렵고 걸을 때는 뒤뚱거릴 수 있다. 혼합형은 2가지 이상의 유형이 중복되어 나타나는 경우를 말한다.

또한 뇌성마비는 해부학적 부위(마비가 나타나는 부위)에 따라 양지마비형, 사지마비형, 편마비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우선 양지마비형은 양측 팔다리가 마비되는 형태로 주로 다리가 더 강하게 마비된다.

사지마비형은 양측 팔다리가 모두 뚜렷하게 마비되는 증상이 나타난다. 이것은 증상이 가장 심한 유형으로 다른 유형보다 지능저하, 발음장애 등이 동반될 가능성이 높다. 편마비형은 한쪽의 팔다리만 마비되는 유형으로, 지적장애가 심하지 않는다면 대부분 독립보행이 가능하다고 한다.

-동반되는 장애들

한편, 뇌손상은 운동장애뿐만 아니라 다른 장애도 동시에 유발하기 쉽다. 앞서 언급한 뇌성마비의 분류가 운동기능 장애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이라면 이번에는 다른 장애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먼저 뇌성마비에 동반될 수 있는 장애는 지적장애다. 뇌성마비 환자들의 50%는 지능이 낮은 지적장애를 앓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환자의 50%가 경련이 동반 될 수 있는데 주로 사지마비형과 편마비형에서 흔하게 나타난다. 시작장애도 동반될 수 있는 장애 중 하나다. 뇌성마비 아동의 약 50%가 사시 증상을 보이며 치료가 지연될 경우 시력저하가 발생할 위험이 있다. 뇌성마비 환자들은 그 밖에도 청각장애, 구강운동 장애, 위장관 장애 등 다양한 장애를 앓을 수 있다.

결론적으로 영화나 드라마에 등장하던 어눌한 말, 일그러진 얼굴은 구강운동 장애나 얼굴의 경련으로 발생한 것이다. 낮은 지능은 지적장애로 인해 나타난 것이었다. 그러나 기억해야 할 것은 모든 뇌성마비 환자가 똑같은 증상을 겪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개인마다 차이가 있으니 뇌성마비를 하나의 이미지로 연상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

영화 '오아시스', 스틸컷
영화 '오아시스', 스틸컷

[치료방법은?]

그렇다면 뇌성마비는 어떻게 치료할 수 있을까? 사실 현재까지는 뇌성마비를 완치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다만, 재활이나 수술을 통해 운동기능을 최대한 향상시키고,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노력을 기울일 수 있다.

현재 뇌성마비 아동들에게서 가장 많이 시행되고 있는 운동치료는 보바스신경발달치료다. 보바스신경발달치료는 원시반사를 억제하는 자세를 유도하고 유지하게 만드는 치료방법이다. 원시반사란 아동에게서 나타나는 특정자극에 대한 반사작용으로, 성인에게서는 나타나지 않는다. 이러한 원시반사는 환자의 움직임을 방해하는 장애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치료를 통해 억제하는 것이다.

또한 뇌성마비 환자들은 보조기를 사용해서 관절의 배열을 유지하고 약한 근육을 보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근육의 경직을 완화시키고 관절구축을 치료하기 위해 석고로 관절을 고정했다가 푸는 방법도 있다. 만약 경직에 의해 힘줄이 단축되거나, 뼈의 변형, 탈구가 발생할 경우 수술을 시행할 수 있다.

한편, 언어치료, 물리치료, 약물치료 등 뇌성마비를 위한 치료법은 많이 존재한다.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환자의 뇌성마비 유형을 파악하고 개인에게 맞는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까지 뇌성마비에 대해 알아봤다. 사람들은 뇌성마비뿐만 아니라 다양한 질환들을 오래전부터 익숙하게 들어봤어도 막상 자세히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유는 간단하다. 자신과 별개의 일이라고 생각하니깐 찾아보지 않는 것이다.

무비탐방 시리즈는 바로 이러한 취지에서 시작되었다. 사람들이 관심 없어하던 을 흥미로운 영화’와 연결 지어 풀어낸 것이다.

마지막으로 언급하자면, 당신의 주변인 또는 앞으로 태어날 자녀가 어떤 질환을 앓게 될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이다. 따라서 남의 일로 보이는 병이더라도 질환의 증상이나 원인에 대해서는 파악해두는 것이 좋다. 늘 그렇듯 건강은 당신의 관심에 달려있다는 것을 잊지 말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