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용 승용웨건 안전성 검사 보고 가세요
어린이용 승용웨건 안전성 검사 보고 가세요
  • 윤지현 기자
  • 기사입력 2019.10.23 10:30
  • 최종수정 2019.10.23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컨슈머]최근 들어 여가활동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나들이, 캠핑 등 야외 활동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중에서 어린이가 있는 가정에서는 어린이를 태우고 짐도 실을 수 있는 승용웨건이 각광받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한국소비자원(이하 소비자원)은 객관적인 상품 품질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승용웨건 7개 브랜드, 7개 제품을 대상으로 주행 내구성, 구조적 안전성, 유해물질 함유량, 섬유품질 등을 평가했다. 평가 대상은 아래와 같다:

㈜대진산업(루키 스마트 웨건), ㈜브랜뉴인터내셔널(킨즈 포키디럭스 웨건), ㈜아침애아침에(파파웨건 리무진), ㈜에이케이(조코 퍼니밴ST 웨건), ㈜이바겐(뉴까로 W101), ㈜제이엠아이엔티엘(시크포베이비 위고 웨건 플러스), ㈜케리비(크로텍 웨건)

이번 시험 결과, 주행 내구성에서 제품 간 차이가 있었고 일부 제품은 경사로에서 넘어지는 등 안전성에 문제가 있었다. 다만 유해물질 함유량, 섬유품질은 모든 제품에서 문제가 없었다.

승용 웨건의 구조, 자료제공: 한국소비자원
승용 웨건의 구조, 자료제공: 한국소비자원

[주행 내구성, 2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

주행 내구성 테스트에서는 실제 사용 환경을 고려해, 제품이 불규칙한 표면을 계속해서 지나가도록 진행됐다.

에이케이(조코 퍼니밴ST 웨건), 제이엠아이엔티엘(시크포베이비 위고 웨건 플러스) 등 2개 제품은 유모차 안전기준의 2배인 144,000회의 테스트에서도 제품의 변형이나 파손이 발생하지 않아 상대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대진산업(루키 스마트 웨건), 아침애아침에(파파웨건 리무진), 케리비(크로텍 웨건)의 3개 제품은 안전기준 이하에서도 프레임이나 바퀴가 파손되어 미흡했다.

 

[전도 안정성(넘어짐 저항력), 1개 제품 미흡]

승용웨건이 경사로에서 넘어지지 않고 잘 견디는지를 평가한 결과, 아침애아침에(파파웨건 리무진) 제품은 전방으로 넘어져 완구 안전기준(전도 안정성)에 부적합했다.

해당 테스트는50 kg의 하중을 가한 상태로, 15° 경사면에서 측면 및 전후방으로 넘어지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아침애아침에는 소비자원에 해당 모델의 판매를 중단하고, 기존에 판매된 제품에 대해서 무상수리를 실시할 예정이라 답변했다.

 

[안전벨트 강도, 1개 제품 안전벨트 파손]

안전벨트가 일정한 힘에도 잘 견디는지를 평가한 결과, 브랜뉴인터내셔널(킨즈 포키디럭스 웨건) 제품의 안전벨트는 294N(약 30kg)의 힘에서 파손되어 기준에 미흡했다.

완구의 안전기준에는 안전벨트 강도에 대한 시험항목이 없어, 유사 제품군인 유모차의 안전 기준을 준용하여 시험한 것이다.

이에 대해 ㈜브랜뉴인터내셔널은 소비자원에 해당 모델의 안전벨트 강도를 보강하고, 기존에 판매된 제품에 대해서 무상수리를 실시할 예정이라 답변했다.

사진은 해당 기사와 관계 없음, 사진제공: 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은 해당 기사와 관계 없음, 사진제공: 게티이미지코리아

[모든 제품, 유해물질은 안전기준에 적합해]

많은 부모들이 가장 중시하는 유해성분 함유량에서는 다행히 모든 제품이 안전기준에 부합했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유사 제품군의 대표적인 유해물질인 포름알데하이드,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구리, 납, 카드뮴 등의 중금속 함유·용출량 시험결과, 모든 제품이 안전기준을 충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표시사항, 2개 제품이 관련 법에 부적합해]

승용웨건은 안전확인번호를 반드시 표시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나, 브랜뉴인터내셔널(킨즈 포키디럭스 웨건), 아침애아침에(파파웨건 리무진)의 2개 제품은 안전확인번호를 다르게 표시하거나 누락했으며, 이에 대해 표시사항을 개선할 것임을 확인했다.

이하 내용은 소비자원이 제시한 승용 웨건의 구입 요령과 사용시 주의사항이다.

승용 웨건 구입 요령

- 어린이가 탑승할 목적으로 사용할 경우, ‘완구’로 인증받는 제품을 구입

어린이 탑승이 가능한 승용웨건은 『어린이제품 안전 특별법』에 따라 ‘완구’로 인증을 받고, KC마크와 안전확인번호를 부착해야 하므로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은 미인증 제품에는 어린이를 태우지 않도록 한다.

- 구매 전 제품 보유기능 및 부속품 확인 필요

제품마다 보유한 기능 및 구성품, 추가로 구매 가능한 부속품이 다르므로 사용 환경에 맞는 제품을 선택한다.

브레이크, 바퀴 서스펜션 등 제품의 성능 및 승차감에 영향을 주는 기능들을 고려하여 구매한다.

 

승용웨건 사용시 주의사항

- 제품, 포장 혹은 설명서의 사용연령 및 허용무게에 맞게 사용한다.

- 사용설명서의 조립방법, 접는 방법, 펴는 방법 등을 참고하여 사용한다.

- 계단, 에스컬레이터, 무빙워크 등을 이용해 이동할 경우 아이를 내리게 한 후 이동하고 안전한 지대에서 다시 탑승시킨다.

- 길가에 세워두고 다른 일을 할 경우, 의도하지 않은 움직임을 방지하기 위해 정지장치를 항상 작동시킨다.

- 승용웨건의 전복 또는 추락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정원 이상의 어린이를 동시에 태우거나 좌석 이외의 부적절한 위치에 태우지 않는다.

- 제품을 조립하거나 접고 펼 때, 핸들 조절, 캐노피 조절 등을 할 때 틈새에 아이의 손가락 등 신체가 끼이지 않도록 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