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시는 교양, 차(茶) 이야기 6(흑차上편)
마시는 교양, 차(茶) 이야기 6(흑차上편)
  • 조규대 시민기자
  • 기사입력 2019.10.30 09:00
  • 최종수정 2019.10.30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컨슈머]중세 유럽에서 동양의 신비라며 극찬한 그것, 시대의 교양인들이 사랑한 바로 그것, 바로 차(茶)다.

차는 보통 가공 방법과 발효 상태에 따라 녹차, 백차, 황차, 우롱차, 홍차, 흑차로 나뉘어진다.

사진제공: 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제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이어트가 필요하다면? 흑차 한번 드셔보시라니까!]

한국인뿐만 아니라, 세계 방방곡곡의 사람들에게 있어 가장 생소한 차가 바로 이 흑차일것이다. 이유는 간단하다. 만드는 과정이 길고 복잡해 가격대가 비교적 높고 구하기가 힘들다. 때문에 차를 제대로 즐길 줄 아는 사람이 아니면 굳이 흑차를 마시려 하지 않기 때문이다. 말하자면 마이너한 부류의 고급품이라고 할 수 있다.

흑차는 수 개월에서 길게는 수 년 동안 미생물 발효를 거친, 정성이 담뿍 들어가 있는 차이다. 보이차는 찻잎을 습기와 산소에 노출시켜 발효과정을 일으킨다. 이 과정에서 찻잎의 효소가 내부 산화를, 미생물이 외부산화를 이끌어 낸다. 이러한 산화 과정으로 인해 찻잎의 색이 어두워므로 ‘흑차’라고 불리는 것이다.

사실 흑차는 비교적 보기 드문 차이지만, 그 효능을 제대로 안다면 더 이상 외면하기 힘들 것이다. 왜냐하면 흑차는 차 중에서도 다이어트에 가장 탁월한 효과를 보이기 때문이다. 당장 다이어트 차로 유명한 보이차 역시 흑차에 속한다.

 

[흑차의 효능]

길고 정성스러운 제조과정을 거치는 만큼, 흑차의 맛과 효능은 내노라하는 수준이다. 찻잎의 발효과정에서 본디 떫던 맛과 향은 점점 부드럽게 변해가고, 미생물의 작용으로 신진대사에 좋은 물질이 생성돼 건강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사진제공: 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제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이어트, 단연코 다이어트

흑차의 효능이라고 하면 단연코 다이어트이다. 거의 모든 차의 효능에 이 효과를 언급하지만, 흑차는 그중에서도 으뜸이다. 흑차는 소화를 돕고 기름기를 제거하며 장과 위를 통하게 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흑차는 기름진 음식과 상당히 궁합이 잘 맞는다.

중국 음식은 기름진 음식이 상당히 많지만, 차를 마셔 지방과 기름기를 분해해 날씬하다는 것은 굉장히 유명한 이야기다. 하지만 여기서 그 ‘차’가 바로 ‘흑차’를 의미한다는 사실은 몰랐을 것이다. 오늘도 내일도 다이어트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당신, 오늘부터 보이차 한잔 마셔보는 것이 어떠한가?

스트레스 예방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스트레스, 즉 화기는 뗄레야 뗄 수 없는 개념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한국인들은 화기가 많다. 오죽하면 고유 한국어인 ‘홧병’이 세계 의학사전에 고유명사로서 등재될 정도이겠는가.

흑차는 오랜 발효 기간을 거쳐 차에 내재된 화기를 최대한 소진하게 함으로써, 차분한 성질이 극대화된 차이다. 그래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화가 많다면, 흑차가 당신을 위한 탁월한 치료 보조제가 될 수 있다.

면역력 상승

흑차의 큰 장점 중 하나는 바로, 몸을 따듯하게 해주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단순히 ‘추울 때 따듯한 것을 마시는’ 수준의 개념이 아닌, 성질의 개념이다.

특히 환절기나 겨울에 흑차를 마셔주면 확실히 몸이 따듯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 몸에 열이 많은 경우라면 흑차를 마시기만 해도 땀이 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체온이 1도만 상승해도 혈액순환 등의 생체작용이 활발해져 면역력이 증진되는데, 흑차를 마셔주면 체온 상승으로 몸을 보호해주고 따듯하게 만들어준다.

혈압 조절

흑차 특유의 아미노산인 차아미노산은 혈압상승을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 이 밖의 찻잎 속 카페인과 카테킨류는 혈관벽을 느슨하게 하여 혈관의 유효직경을 증가시키며 혈관의 팽창을 통하여 혈압을 강하시킨다.

강력한 항산화 효과

흑차 속의 카테킨, 차아미노산 등은 항산화 작용을 하는 것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그로 인해 세포의 노화를 완화시켜준다. 그래서 흑차를 자주 마시면 노화를 예방하고 얼굴의 주름을 완화시켜준다.

사진제공: 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제공: 게티이미지코리아

영양 보충

흑차는 각종 차류중에서도 영양이 높은 편이다. 기본적으로 각종 비타민과 광물질이 풍부하며, 또한 오랜 발효과정 덕에 다양한 단백질, 아미노산, 당류물질들이 있다. 때문에 흑차를 주기적으로 마시면 인체에 필요한 갖가지 미네랄과 비타민의 영양분을 보충하는데 효과적이다.

이뇨작용

차를 자주 마시면, 이뇨작용이 활성화되는데, 이는 카페인으로 인한 것이다. 흑차 속의 카페인은 신장으로 하여금 수분의 여과 및 배출을 촉진시키기 때문이다.

또한 동시에 카페인의 자극작용은 이뇨를 활발하게 해줄뿐더러, 술을 깨게하고 술독을 풀어준다. 그리고 담배와 담배연기의 인체에 대한 유해작용을 낮춰준다. 주위에 술과 담배를 모두 하는 친구가 있다면, 그 대신 흑차 한잔을 권유해보자. 친구의 건강은 물론이고, 옆에 있는 본인의 건강도 챙길 수 있다.

피부건강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수분을 많이 섭취해야 한다고 다들 알고 있을 것이다. 흑차 뿐만 아니라, 차를 마셔주면, 하루 인체가 필요한 수분을 보충할 수 있다. 수분을 보충함으로써, 피부는 좀더 탄력 있고 건강해진다. 또한, 몸을 해독해줌으로 매끄러운 피부를 가질 수 있다.

이렇듯, 흑차는 우리 몸에 아주 많은 영향을 미치고, 삶을 좀더 윤택하게 만들어준다. 앞서 언급된 8가지 효능을 보면, 이제 슬슬 흑차 한잔 마셔볼 생각이 들 것이다. 하지만 과유불급이라, 다음 편에서는 흑차의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