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약 먹는 환자, ‘이것’ 함께 먹으면 좋다
고혈압 약 먹는 환자, ‘이것’ 함께 먹으면 좋다
  • 이소정 기자
  • 승인 2019.12.0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혈압 약 복용으로 부족해지기 쉬운 영양소, 올바른 식품 섭취로 채울 수 있어
사진제공: 게티이미지뱅크

[헬스컨슈머] 고혈압과 같은 만성질환을 가진 환자는 약을 오랫동안 복용해야만 한다. 이는 증상을 완화시키고 2차적인 여러 합병증과 질병 악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병이 진행될 수록 증상의 조절이 어려워져서 약을 바꾸거나 용량을 늘리는 등의 일이 발생하는데, 이럴 경우 만성질환 치료제의 복용이 몇몇 영양소의 결핍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영양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는 약을 복용하면서 부족해지기 쉬운 영양소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해당 성분을 보충해줄 수 있는 식품을 섭취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과연 고혈압 환자에게 꾸준한 약 복용 외에 어떤 식품이 도움이 될까?

 

[고혈압 약, 어떤 식품과 같이 먹으면 좋을까?]

1. 칼륨

고혈압 환자에게는 이뇨제 계열의 약품이 처방되는 경우가 많다. 이뇨제는 소변을 자주 마렵게 만들어 체액을 줄이고 혈액 속의 나트륨을 몸 밖으로 내보내어 혈압을 낮춘다. 하지만 이뇨제는 나트륨뿐 아니라 많은 수용성 비타민과 무기질을 함께 내보내게 만든다. 이 때 함께 배설되기 쉬운 영양소 중 하나가 칼륨인데, 칼륨이 부족하게 되면 몸에 전해질 불균형이 일어날 수 있다. 따라서 칼륨이 풍부한 식품인 바나나, 오렌지, 토마토, 감자, 수박, 시금치, 콩류, 생선, 말린 과일을 먹어주는 것이 좋다.

다만 주의할 점은, 다양한 종류의 이뇨제 중 칼륨 보존성 이뇨제를 복용하거나, 다른 고혈압 약물 계열을 복용하는 사람이 칼륨이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문제가 될 수 있다. 혈액 속 칼륨 농도가 지나치게 높아지면 ‘고칼륨혈증’을 초래해 치명적인 부작용이 생길 수 있음으로, 주치의와 상의해 섭취법을 결정하는 게 바람직하다. 신장 기능이 나쁜 사람 역시 칼륨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2. 아연

고혈압의 1차 치료제로 쓰이는 안지오텐신 변환효소 억제제(ACEI)라는 약물이 있는데, 이는 혈관을 수축시키는 안지오텐신(angiotensin Ⅱ)의 생성을 억제해서 혈관을 이완시키고 혈액의 부피를 낮춰 혈압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약물의 활성 부위가 아연과 강하게 결합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약물을 복용하다 보면 아연이 쉽게 부족하기 쉽다. 따라서 아연이 풍부한 굴과 쇠고기, 다시마, 꽃게, 콩 등의 식품을 적절히 섭취해야 한다.

3. 코엔자임 Q10

코엔자임 Q10은 우리 몸 속 미토콘드리아가 에너지를 생산해내는 데 반드시 필요한 보조 효소이다. 또한, 혈압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는데 수축기 혈압을 감소시키고, 심장 기능을 향상시켜 협심증과 부정맥 치료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 여러 연구에서 코엔자임 Q10이 혈압 강하 효과와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밝혀졌는데, 우리나라 식품의약품안전처 역시 코엔자임 Q10이 ‘높은 혈압 감소’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인정한 바 있다. 코엔자임 Q10이 풍부한 식품에는 쇠고기, 생선, 계란, 시금치, 브로콜리, 현미 등이 있다.

4. 마그네슘

마그네슘은 여러 필수 미네랄 중에서도 특히 혈압 조절 효과가 뛰어나다. 고혈압 환자가 마그네슘을 풍부하게 섭취하면 혈류 개선과 혈압 강하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도 존재한다. 따라서 고혈압 환자는 평소 마그네슘이 풍부한 현미, 시금치, 호박, 연어, 두부와 같은 콩류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특히 아몬드나 해바라기씨 등의 씨앗류에 마그네슘이 많이 들어 있음으로 군것질거리로 챙겨 먹는 것이 좋다. 

사진제공: 게티이미지뱅크

[피해야 할 식품도 있다]

고혈압 약을 먹을 때 함께 먹으면 좋은 식품이 있듯이, 반대로 약과 함께 먹었을 때 상호작용을 일으켜 좋지 않은 식품도 존재한다. 몇몇 식품은 약의 효과를 떨어뜨리고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다.

자몽은 고혈압 환자에게 피해야 할 과일로 잘 알려져 있다. 고혈압 약에는 니페디핀과 암로디핀이라는 성분이 사용되는데, 약과 자몽을 함께 먹으면 자몽이 몸 속의 CYP3A4라는 약물 분해 효소를 억제해 혈압을 과도하게 낮출 수 있기 때문이다.

포도주스처럼 플라보노이드 계열의 식물 색소가 많이 들어있는 식품도 피하는 것이 좋다.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고혈압 약을 분해시켜 효소의 작용을 방해하게 되고, 약이 제대로 분해되지 못하고 몸에 쌓이게 되면 갑자기 혈압이 낮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치즈 또한 주의하는 것이 좋다. 치즈에는 ‘티라민’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 치즈 외에도 와인, 맥주 효모, 식초에 절인 장아찌와 같은 발효식품에도 많이 들어있다. 티라민은 단백질을 이루는 아미노산의 종류로 고혈압 약 중 ‘파르길린’ 이라는 성분의 작용을 억제해 약효를 떨어뜨릴 수 있다. 심한 경우에는 뇌졸중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하니 주의하자.

사진제공: 게티이미지뱅크

[고혈압 환자에게 좋은 DASH 요법]

고혈압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식단도 있다. 바로 ‘DASH (Dietary Approaches to Stop Hypertension)’란 이름의 식사 요법이다. DASH 요법은 미국 심장학회에서 고혈압 치료를 위해 제시하는 식사법으로, ‘고혈압을 멈추게 하는 식단’이라는 뜻에 걸맞게 적절한 영양소를 배합한 식사 후 혈압이 감소한 결과를 보인 연구의 제목이기도 하다.

DASH 요법은 통곡물과 저지방 단백질, 유제품, 채소, 과일, 견과류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이는 무기질 섭취를 늘리고 염분 섭취는 감소시켜 혈압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 DASH 식사를 할 경우, 혈압이 2주 후부터 감소하기 시작하는데 혈압 강하 효과가 고지방/ 저섬유질 식사나 과일/채소 위주의 식사를 할 때보다 훨씬 크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염분 섭취를 줄일 경우에는 혈압이 훨씬 더 내려갈 수 있다고 하니 짠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DASH 요법의 주의사항은 아래와 같다.

1. 거친 곡류를 먹는다.

정제되지 않은 전곡류는 많은 양의 칼륨과 섬유소를 함유하고 있다. 정제된 흰 쌀밥 보다는 보리밥, 조밥 등의 잡곡밥을 먹고, 통곡물 시리얼 등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2. 저지방 단백질을 섭취한다. 

지방이 적은 닭가슴살이나 생선을 섭취하고, 칼슘과 단백질이 풍부한 저지방 유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조리 시에는 식물성 기름을 사용한다.

3. 매끼 채소와 과일을 먹는다.

녹황색채소, 야채샐러드, 해초, 과일, 감귤류 등의 식물성 섬유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채소는 샐러드, 나물, 생채, 쌈 채소 등 매끼 두 접시 정도 섭취하고, 과일은 간식으로 사과 1/2~1개 분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다.

4. 간식으로 하루 한 줌 견과류를 먹는다.

한 줌(30g)의 견과류에는 마그네슘, 단백질,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는 심장질환의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매일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5. 소금은 줄이고 칼륨을 섭취한다.

하루 소금 권장량은 1 티스푼(5g)이다. 소금이 많이 함유된 젓갈 종류, 장아찌, 게, 새우, 조개, 간장, 된장, 고추장 등을 자제하고, 칼륨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면 혈압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