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콩버터가 다이어트 식품이라고?
땅콩버터가 다이어트 식품이라고?
  • 이소정 기자
  • 승인 2020.01.14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 게티이미지뱅크

[헬스컨슈머] 미드를 시청할 때 자주 보게 되는 익숙한 장면이 있을 것이다. 바로 주인공이 부엌찬장 속에서 무언가를 꺼내 맛있게 퍼먹거나 빵 등에 발라먹는 먹는 장면이다. 이 음식이 뭔지 예상이 되는가? 그렇다. 바로 ‘땅콩버터’ 이야기다.

미국에서 땅콩버터는 일명 ‘피넛버터 앤 젤리(PB&J)’라 불리는 나름 전통(?)적인 간식의 주 재료인데, 땅콩버터(Peanut butter)과 잼(Jam)을 함께 빵에 발라먹는 비교적 간단한 레시피로 많은 사람에게 사랑 받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각종 잼과 마멀레이드가 유행인 것에 비해, 땅콩버터는 다소 제한적으로 사용되는 경향이 있는데, 그 이유는 바로 살인적인 칼로리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땅콩버터는 그 무시무시한 칼로리에도 불구하고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가 높다는 사실. 지금부터 그 이유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땅콩은 혈관 속 기름때를 제거하는 청소부]

땅콩버터는 대표적인 고지방 식품 중 하나로 알려진 대로 100g당 655kcal라는 무시무시한 칼로리를 자랑한다. 그러나 땅콩버터 속 지방 대부분은 우리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땅콩버터의 주 재료인 땅콩에는 올레산과 인체에서는 합성되지 않아 음식으로 섭취가 필요한 리놀렌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특히 올레산의 경우 몸 속 나쁜 콜레스테롤만 골라 없애는 역할을 해서 혈중지질개선에 도움이 되고, 심부전이나 부정맥, 동맥경화, 뇌졸중 등 심혈관질환 예방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또한 땅콩버터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각종 영양소와 항산화 성분도 건강에 도움이 된다. 땅콩버터에는 피부에 좋은 비타민 B6와 아연, 대표적 항산화성분인 비타민 E와 폴리페놀이 풍부하고, 태아의 신경관 발달에 필수적인 엽산이나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나이아신을 비롯해 마그네슘, 셀레늄, 망간 등 각종 미네랄이 들어있다. 따라서 땅콩버터 권장섭취량인 28g(2큰술) 정도를 섭취할 경우 건강에 여러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다.

[땅콩버터를 먹으면 살이 빠진다]

땅콩버터는 견과류답게 고칼로리를 자랑하기 때문에 흔히 다이어트에 해로울 것이라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땅콩버터 섭취는 사실 식욕조절과 체중감량에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과학적으로 밝혀진 바 있다.

실제 미국에서 진행된 한 연구는 아침식사로 땅콩 또는 땅콩버터를 섭취한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을 나눠 혈당 수준과 포만감 정도를 평가했는데, 땅콩 또는 땅콩버터를 섭취한 그룹이 최대 8~12시간까지 식욕이 눈에 띄게 감소했으며, 혈당도 더 낮게 유지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땅콩버터에 들어간 땅콩이 가공과정으로 세포벽이 파괴되면서 탄수화물의 장내 흡수율이 떨어졌기 때문에 혈당 수치가 감소한 것으로 분석했다. 아울러 땅콩이 고단백, 고섬유질이기 때문에 포만감 유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았다.

 

[체중감량 후 유지에도 도움이 돼]

땅콩버터는 체내 에너지 소비량을 증가시켜 주기 때문에 체중감량 후 몸무게 유지에도 도움이 된다. 미국 브리검 여성병원 연구팀에 따르면, 땅콩버터를 먹는 사람은 저지방 식단을 고집하는 사람보다 체중 감량을 잘 하고 살 뺀 상태를 잘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땅콩버터가 강한 포만감을 유발하기 때문에 다른 음식의 섭취를 덜 하게 해주기 때문으로 분석한 바 있다. 실제로 오후 간식으로 땅콩버터를 섭취한 사람의 경우 저녁을 과식할 가능성이 더 낮았다고 하니 참고해보는 것도 좋겠다.

사진제공: 게티이미지뱅크

[땅콩버터 보관은 어떻게 하면 되나?]

땅콩버터는 구입 후 오랫동안 두고 먹게 되는 식품 중 하나다. 그렇다면 어떻게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 전문가들은 선선하고, 건조하며 어두운 장소라면 냉장고에 넣지 않아도 한 달까지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고 말한다. 다만 제품에 ‘개봉 후 냉장 보관’이란 표시가 있다면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특히 아무런 첨가제 없이 땅콩과 소금만으로 만든 천연 제품의 경우 반드시 냉장보관을 해야 하며, 냉장보관이 필요 없는 경우더라도 냉장고에 보관하면 기름층과 땅콩 건더기가 따로 분리되는 현상을 막을 수 있다. 냉장고에 보관한 땅콩버터는 단단해서 빵 등에 발라먹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미리 먹을 만큼만 따로 덜어서 실온에 두었다가 먹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