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인 ‘수어통역’ 확대된다…복지부, 농아협과 업무협약
청각장애인 ‘수어통역’ 확대된다…복지부, 농아협과 업무협약
  • 김용인 기자
  • 기사입력 2020.01.16 12:00
  • 최종수정 2020.01.16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 게티이미지뱅크
사진제공: 게티이미지뱅크

[헬스컨슈머] 보건복지부의 주요 정책 브리핑이나 장애인 학대 피해자 상담 등에서 청각장애인들의 권익을 보장하기 위한 수어통역서비스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청각장애인의 알 권리 더욱 보장된다]

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16일 세종시 복지부 청사에서 한국농아인협회(이하 농아협)와 청각장애인의 보건복지 영역 정보 접근성 증진을 위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이날 밝혔다.

복지부는 이번 업무협약이 장애인 지원체계가 공급자 관점의 지원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전환됨에 따라 보건복지 정보에 대한 청각장애인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정책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학대 상담 및 자립 지원에도 수어통역 제공]

이에 복지부는 기존에 수어통역을 제공해오던 장애인의 날과 사회복지의 날 외에도 암 예방의 날과 같은 각종 기념일 행사와 주요 정책 브리핑 등에 대해서도 수어통역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또 학대 피해를 입은 청각장애인에게 장애인권익옹호기관과 연계해 조사 및 상담 등의 서비스 과정에서 의사소통이 어려워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수어통역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에서 자립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증 청각장애인들의 원활한 자립을 위해 전국 200개 수어통역지원센터에서 수어통역 서비스가 적절히 연계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민관 협력 확대로 와닿는 정책 마련한다]

보건복지부 김현준 장애인정책국장은 이날 협약식에서 이번 협약을 통해 보건복지 영역에서의 수어통역 연계를 활성화하여 청각장애인의 보건복지 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앞으로도 장애인 당사자를 중심으로 한 수요자 중심 민관 협력을 확대해 장애인에게 직접 와닿는 정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국농아인협회 변승일 회장은 청각장애인의 알 권리 보장을 위한 보건복지부의 적극적인 정책소통 노력을 환영하며, 향후 청각장애인에게 더욱 친밀한 정책이 펼쳐지길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