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우한 교민 ‘유증상자’도 전세기 태운다
정부, 우한 교민 ‘유증상자’도 전세기 태운다
  • 김용인 기자
  • 기사입력 2020.01.29 15:00
  • 최종수정 2020.01.29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 게티이미지뱅크
사진제공: 게티이미지뱅크

[헬스컨슈머] 정부는 전세기를 투입해 중국 우한에 고립된 우리 교민들을 송환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하지만 당초 탑승대상에서 제외했던 유증상자도 함께 데려올 방침이어서 논란이 일 것으로 예상된다.

 

[박 장관, “유증상자도 태울 예정현지 상황 고려한 듯]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29일 오전 서울 중구에서 열린 6개 의약단체장과의 간담회에서 이르면 오는 30일부터 시작되는 우한 교민 송환과 관련해 유증상자도 따로 격리해 태울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탑승을 신청한 교민들에게 37.5도 이상의 발열이나 기침, 인후통, 구토, 호흡곤란 등의 의심증상자는 우한공항에서 탑승이 제한될 수 있으며, 중국 당국에 의해 격리될 수 있다고 사전 안내한 바 있다.

정부가 이 같이 방침을 바꾼 것은 현지 상황과 교민 보호라는 명분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중국 정부는 현지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우한 시내에 이동 제한 조치를 내린 바 있다. 이에 우한 내 의료시설이 포화상태가 되면서 우한에 고립된 교민들은 사실상 치료가 어려운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2차 감염 우려 이어져주민 반대 여론도]

하지만 앞서 세계보건기구(WHO)와 중국 보건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잠복기에도 전염성이 있다고 밝히면서 우리 정부의 교민 송환 결정을 두고 부정적인 시선이 나오기도 했다. 증상이 없는 교민일지라도 감염 후 잠복기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승무원이나 다른 승객 등에 대한 감염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설상가상 최근 일본에서는 우한에 방문한 적이 없는 버스기사가 사람을 통해 전염된 사실이 드러나면서, 유증상자 송환이 2차 감염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국민들의 불안감은 더욱 고조되고 있다.

실제로 28일 정부의 전세기 투입 결정 이후, 송환 교민 임시생활시설로 천안 소재 정부시설이 거론되면서 천안 시민들 사이에선 반대여론이 쏟아져 나오기도 했다.

 

[박 장관, “옮길 가능성 낮다”]

이에 복지부는 만반의 대비를 갖추겠다는 입장이다. 박능후 장관은 전세기는 최신 기종이어서 공기순환장치로 필터링이 돼 기내에서 기침 등을 통해 세균이 배출된다 하더라도 옮길 가능성은 낮다면서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앞뒤와 옆 좌석을 비워 대각선으로 앉히고, 유증상자와 무증상자는 1,2층을 구분해 교차감염이 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또 공항 검역장에서 다시 발열 체크를 하고 유증상자는 격리병동으로 바로 이송한다면서 무증상자는 임시생활시설에서 2주간 격리 생활을 하게 되고, 의료진이 24시간 함께 생활하면서 매일 두 차례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이상이 있으면 바로 병원으로 이송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700여 명 탑승 예정귀국 공항은 비공개’]

한편 이번 전세기 수송에 탑승을 희망하는 교민들은 700여 명 정도로 파악된다. 이에 정부는 30일과 31일 양일간 우한에 전세기를 파견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으나, 구체적인 일정은 중국 정부와의 협의에 따라 변경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당초 계획에서는 한국인 가족을 둔 중국인도 귀환 대상으로 포함됐었으나, 중국 정부 방침에 따라 중국인은 탑승이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들이 전세기로 귀국하는 공항은 공개되지 않을 전망이다. 다만 정부는 일반게이트와 분리된 시설을 갖춘 공항을 이용하고, 즉시 격리 시설로 이동 조치할 방침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