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콕’하는 우리아이 간식, 안전하게 먹고 있나요?
‘집콕’하는 우리아이 간식, 안전하게 먹고 있나요?
  • 임하란 기자
  • 기사입력 2020.03.25 09:00
  • 최종수정 2020.03.25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컨슈머]코로나19영향으로 아이들이 거의 대부분의 시간을 집에서 보내게 되면서 부모들은 아이들 먹거리에 대한 고민이 생긴다. 성장기의 어린이는 균형 잡힌 식단으로 영양을 보충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진제공: 픽사베이
사진제공: 픽사베이

[개학연기로 집에 있는 아이들 영양불균형 생길 수 있어...]

코로나19영향으로 아이들이 거의 대부분의 시간을 집에서 보내게 되면서 부모들은 아이들 먹거리에 대한 고민이 생긴다. 성장기의 어린이는 균형 잡힌 식단으로 영양을 보충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기 중에는 영양사가 만든 급식 식단을 통해 식생활 균형을 맞추지만, 방학이 길어지고 있는 지금 부모가 일일이 챙기지 않으면 자칫 영양 불균형이 생길 수 있다. 현재, 코로나19 영향으로 온라인을 통한 간식구매가 급증하고 있다. 간식 구매 시 어린이 기호식품 인증제품여부 확인으로 올바른 간식 선택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어린이 기호식품 품질인증마크, 사진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
어린이 기호식품 품질인증마크, 사진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

[어린이 기호식품 품질인증이란?]

안전하고 영양을 고루 갖춘 어린이 기호식품의 제조·가공·유통판매를 권장하기 위하여 안전·영양·식품첨가물 사용기준에 적합한 어린이 기호식품에 대해 품질인증을 해주는 제도이다

어린이 기호식품 품질인증을 받은 식품은

▲식품안전관리 인증(HACCP)업체에서 생산한 ▲카페인 고함량의 식품이 아닌 ▲당류, 포화지방, 열량이 적은 ▲단백질, 식이섬유, 비타민, 무기질 등의 영양성분을 강화한 ▲식용타르색소, 합성보존료를 사용하지 않은 식품이다.

개정 보완된 어린이 기호식품 품질인증제도에는 섭취량이 충분한 1회 섭취당 단백질 기준은 낮추고, 상대적으로 부족한 비타민D 기준을 추가했다. 과일류, 채소류, 견과류, 통곡물, 계란, 우유를 95%이상 주원료로 사용한 식품도 품질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해 더 건강한 품질인증제품을 만날 수 있다. 또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세분화하여 해당 영양성분 중 2개 이상이 들어가면 품질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해 더 다양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현재 어린이 기호식품 품질인증을 받은 제품은(20.2.28.기준) 9개 유형 70개 업체 총 219개 인증으로 가공유류 2개, 과·채주스 137개, 과자 10개, 발효유류 8개, 빙과류3개, 어육소시지 3개, 혼합음료 15개가 있다. 어린이 기호식품 품질인증을 받은 제품의 자세한 확인은 식약처,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