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수술받았는데 손발이 저리다면?
갑상선 수술받았는데 손발이 저리다면?
  • 최숙희 기자
  • 기사입력 2020.05.21 11:50
  • 최종수정 2020.05.21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갑상선 호르몬, 칼슘 영향으로 손발 저림 현상
뼈 연화증, 저칼슘혈증 등 증상 유발…식이요법 중요
사진제공: 게티이미지뱅크

[헬스컨슈머]응급실에서는 갑상선 수술을 받은 후 손발이 저리고 경련이 온다며 방문하는 환자를 생각보다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갑상선과 손발이 어떤 연관이 있길래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걸까? 이유는 부갑상선칼슘에 있다.

 

[부갑상선 호르몬]

보통 사람들은 뼈와 칼슘이 한 묶음이라 생각한다. 실제 혈액 속의 칼슘 이온(Ca²) 농도는 뼈의 성장, 치아의 발육과 아주 밀접한 연관이 있다. 이뿐만 아니라 Ca²은 신경전달의 연접 활동과 근육수축, 심장수축 등에서도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래서 인체는 각종 호르몬과 비타민 작용을 통해 혈액 속의 적절한 Ca²농도를 유지하게 된다.

그리고 바로 부갑상선 호르몬(PTH’ ‘칼시트리올’ ‘칼시토닌(CT)’이라는 세 가지 호르몬이 뼈, 콩팥, 작은창자에서의 Ca²이동을 조절하여 혈중 농도를 유지한다.

부갑상선(parathyroid gland)’은 쌀알 크기로, 갑상선 뒷면 위와 아래로 각 1쌍씩 모두 4개가 붙어있다. 부갑상선에서 부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는 것이다. 만약 땀과 소변 배출, 섭취 부족 등으로 혈액에서 Ca²농도가 감소하면, 부갑상선 호르몬(PTH)이 혈액 속으로 분비된다.

PTH가 뼈파괴세포(osteoclast)를 자극하면 이 세포는 Ca²을 뼈에서 혈류로 방출시킨다. 또한, PTH는 콩팥에 작용하여 Ca²의 흡수를 늘리고, 비활성형 비타민 D를 활성형인 칼시트리올로 바꾸는 과정을 촉진하여 작은창자에서 Ca²의 흡수를 늘린다.

이런 과정으로 혈중 Ca²농도가 적절히 증가하면, PTH 분비는 멈추게 된다.

 

[칼시트리올]

칼시트리올(calcitriol)’은 햇빛과 섭취된 비타민 D로부터 만들어진다. 칼시트리올은 작은창자에서 Ca²을 흡수해 혈중의 Ca²농도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만약 비타민 D의 섭취가 부족하면 칼시트리올이 만들어지지 않아 Ca²흡수가 부족하게 되고, 결국 어린이는 오다리 형태가 되는 성장장애인 구루병(rickets), 성인은 뼈가 말랑말랑해지는 '뼈 연화증'이 생길 수 있다.

 

[칼시토닌]

칼시토닌(calcitonin, CT)’갑상선의 소포곁세포에서 만들어진다. 만약, 칼슘 섭취 증가로 혈중 Ca²농도가 증가하면 CT가 혈액으로 분비된다.

CT는 뼈파괴세포를 억제한다. 뼈에서 Ca²의 혈류 방출은 줄어들고 결국, Ca²은 뼈에 저장된다. 또한, 콩팥에서 Ca²의 소변 배출을 증가시킨다. 이런 과정을 통해 높아진 혈중의 Ca²농도를 낮추어 적정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다.

 

[그래서, 손발이 저리는 이유와 해결책은?]

정리해보면, , 섭취 부족 등으로 혈중 Ca²농도가 낮으면 PTH, 칼시트리올 작용으로 Ca²농도를 높인다. 뼈에 저장된 Ca²을 내보내면 뼈가 약해진다’.

칼슘 섭취가 많아서 혈중 Ca²농도가 높아지면 갑상선에서 분비하는 CT 작용으로 Ca²농도를 낮춘다. 이 과정에서 뼈가 튼튼해지는 것이다.

갑상선암 등으로 갑상선 전절제술을 시행 받은 환자는 거의 부갑상선도 함께 제거된다. 혈액의 Ca²농도 조절 장치가 없어진 것이다. 이런 환자들은 주로 혈중 Ca²농도 감소를 조절하는 데 문제가 생겨 '저칼슘혈증'이 쉽게 발생할 수 있다.

저칼슘혈증은 손발 저림, 근육경련, 발작 등 근육과 신경계통에서 불편한 증상들을 유발할 수 있고, 심지어 부정맥 같은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위험이 있다. 따라서 갑상선 절제술을 받은 사람이라면 평소 음식을 통해 충분한 칼슘을 섭취하고 보충제 등을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도움말: 해운대부민병원 응급의료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