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력 30% 높여주는 비타민 종류는?
집중력 30% 높여주는 비타민 종류는?
  • 최숙희 기자
  • 기사입력 2020.07.01 14:15
  • 최종수정 2020.07.01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타민C 마시면 집중력 30% 향상
"비타민C, 정신 활력에 긍정적 변화 유도 가능성 밝혀"
사진제공: 게티이미지뱅크
사진제공: 게티이미지뱅크

[헬스컨슈머]더운 여름, 공부와 업무에 지쳐 집중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사람이 있다면 비타민C를 마셔 집중력을 향상시켜보면 어떨까? 최근 비타민C를 마시면 학업 및 직무에 대한 집중력이 약 30%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비타민C와 집중력의 연관성에 조사한 연구팀은 90명의 연구대상자를 선정해 무작위 배정 방식으로 비타민C 드링크 그룹위약대조그룹(드링크향만 첨가된 액체 섭취)’으로 분류, 회당 100ml씩 하루 2회 총 28일간 섭취하게 했다.

그 결과, 비타민C 드링크류를 섭취한 그룹이 학업·직무에 대한 열의가 증가하고 집중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 및 직무에 대한 열의는 활력, 전념, 몰입 세 가지 하위 항목을 통해 평가했다. 비타민C 그룹은 세 항목 모두에서 점수가 올라 학업 및 직무에 대한 열의 점수가 약 7.4% 증가했으나, 위약대조군의 점수는 오히려 1.6% 감소했다.

주의집중 및 분산 등에 대한 시험 결과, 비타민C 그룹은 집중력 점수(7점 만점 척도)는 기존 약 3.5점에서 4주 후 약 4.6점으로 집중력이 약 31% 증가했다. 주의분산 점수는 약 4.4점에서 약 3.5점으로 주의가 분산되는 정도가 20%가량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위약대조군에서는 유의미한 점수 변화가 관찰되지 않았다.

연구팀은 정서 및 인지 기능을 관장하는 뇌와 부신은 인체 내 기관들 중에서 비타민C를 가장 많이 함유하고 또 사용하는 장기다비타민C가 부족하거나 요구도가 높은 대상자에게 비타민C 보충이 정신적 활력에 긍정적인 변화를 유도할 수 있다는 것을 이번 이중맹검 실험을 통해 밝혔다고 말했다.


[도움말: 서울대학교 식품영양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