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암복합면역요법 잘 받는 방법
항암복합면역요법 잘 받는 방법
  • 장석원 원장(충민내과 원장, 연세대 의대 임상지도교수, 대한임상통합의학회 회장)
  • 기사입력 2020.08.21 14:51
  • 최종수정 2020.08.21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컨슈머]같은 종류의 암이라도 병리조직학적 소견, 환자 개개인의 병력이 다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항암제 치료는 교과서적인 치료이므로 어느 병원 어느 의사에게 가더라도 대동소이하다. 이와 같이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사용되는 항암제 치료만으로는 우리가 원하는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그렇다면 더 현명한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사진제공: 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제공: 게티이미지코리아

[항암복합면역요법으로 충분한 효과를 얻기 위한 조건]

시기

면역요법도 가능한 한 빨리 할수록 좋다. 모든 병이 그러하듯 면역요법도 가장 효과적인 치료시기가 있다. 모든 단계의 암환자에게 효과적인 치료방법이기는 하나 암세포가 환자의 면역력을 현저히 떨어뜨리는 말기보다 초기 단계에 치료를 받는 것이 재발의 예방도 되며 완치의 좋은 기회가 된다.

①수술 전에 면역요법을 시행하면 암의 진행에 제동을 걸음으로써 수술 후 회복과 암 치유에 유리하게 작용한다.

②수술 직후에는 환자 상태가 허락하는 한 빨리 면역요법을 시행하는 게 좋다. 필자가 생각하는 암치료법의 순서는 제일 먼저 수술 요법이 시행되어야 하고, 수술 직후에는 환자 상태가 허락하는 한 빨리 면역요법을 시행하는 것이다. 그렇지 못한 상황이라면 최소한 항암제와 동시에 면역요법을 시행해야 한다.

③수술이 불가능한 경우나 말기 환자의 경우라도 암의 성장을 억제시키고 통증을 경감시키기 때문에 생명의 연장이 가능하다.

④재발한 경우라도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면역요법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로써 환자는 충분히 연명할 수 있다.

체력과 식사

면역요법은 환자의 면역감시기구를 강화시켜 암을 치료하는 것이므로 면역요법을 받을 환자의 신체적 상황이 문제가 된다. 등잔이든 촛불이든 심지가 있어야 불꽃이 타오를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암세포에 대해 면역감시기구가 아직 반응할 힘을 갖고 있어야 면역요법으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면역요법은 항암제처럼 약의 힘을 빌어 암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고 본인에게 갖춰진 면역력을 활성화해 암을 공격하는 치료법이기 때문에 환자의 몸이 지나치게 약해 있으면 바라는 만큼의 효과를 얻을 수 없다.

면역요법은 말기의 경우라도 꽤 효과가 좋다는 사례도 보고되고 있지만 불행하게도 치료하기에는 이미 늦어버린 경우도 있다.

체력이 있을 때 치료를 받는 것이 유리하다. 치료시기를 놓치고 최후의 수단으로 이 요법을 시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사진제공: 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제공: 게티이미지코리아

[항암복합면역요법의 치료 원칙]

암이란 어느 날 갑자기 생긴 것이 아니라 긴 세월에 걸쳐서 이루어진 것이다. 단기간에 암과 싸워 이기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일단 좋아진 병일지라도 어느 순간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 암환자는 없어졌다 싶으면 다시 어디선가 나타나는 암세포의 특성 때문에 한시도 안심할 수 없다. 따라서 세심하고 끈질긴 투병이 필요하다. 자기 몸이 호전되었다 하여 다 나은 줄로 착각하고 치료를 중단하는 등 방심해서도 안 된다. 그러나 조금 나빠졌다 하여 낙담해서도 안 된다.

면역요법의 효과는 대개 서서히 나타나기 때문이다. 빠른 효과만을 추구한다면 일을 그르칠 수 있다. 서양 경구에도 “Slow and steady wins the race.”라는 말이 있다. 이처럼 느려도 착실히 하면 이긴다는 것을 명심하자.

암을 완치시키는 작업은 정원의 잔디에서 잡초를 제거하는 일과 유사하다. 잡초를 완전히 제거하기 위해서는 땅위에 있는 잡초뿐만 아니라 땅속뿌리까지 제거해야 한다. 꾸준하고 착실한 치료가 완치의 지름길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