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코로나19 백신, "11~12월에 상용화 가능성 커"
美 코로나19 백신, "11~12월에 상용화 가능성 커"
  • 박신안 기자
  • 기사입력 2020.09.04 14:00
  • 최종수정 2020.09.04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이 개발 중인 백신, "10월에 나오는 것 어려워…11~12월 가능성 더 커"
대선 작용으로 성급한 승인 우려 제기도 나와
사진제공: 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제공: 게티이미지코리아

[헬스컨슈머]일명 '미스터 쓴소리'라고 불리는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보건원 산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 소장이 3(현지 시각) "코로나19 바이러스 백신이 10월까지 나오는 것은 상상해볼 수 있지만 그럴 것 같지는 않다""(백신 상용화는) 11월 혹은 12월이 더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파우치 소장은 이날 CNN과의 인터뷰에서 "10월까지 그것(코로나19 백신)을 가질 수 있다고 상상할 수 있지만 나는 그렇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파우치 소장의 발언은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이르면 10월 말 코로나19 백신이 준비될 수 있다며 주 정부들에 이를 배포할 준비를 하라고 통지한 가운데 나온 것이다.

미국에서는 현재 3개 백신 후보물질이 약품의 안전성과 효능에 대한 최종 검증 단계인 제3상 임상시험에 들어가 있으며, 이 시험 결과는 올 연말에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미 정치권과 의학계에서는 성급하게 백신이 승인될 수 있다는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재선을 앞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선거일인 113일 전 표를 얻기 위해 아직 안전성·효능에 대한 검증이 끝나지 않은 백신을 조기 승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파우치 소장은 이날 CDC가 제시한 '10월 말' 백신 준비 일정표와 관련해 "11월이나 12월이 좀 더 가능성이 있다"며 그러나 "이것들은 전부 다 어림짐작이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미국의 코로나19 백신이 안전성·효험이 충분히 검증되지 않은 상태에서 승인될 가능성을 부인했다. 그는 백신이 승인되면 자신이나 자기 가족들이 이를 접종하는 데 주저할 것이냐는 물음에 "전혀 아니다""나는 백신이 정말로 안전하고 효능이 있지 않은 한 미국인 대중을 위해 그게 승인되지 않을 거라고 매우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어 "만약 그런 경우라면 나는 나 자신이 백신을 맞고 이를 내 가족들에게 권하는 데 한순간도 주저하지 않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또한 CDC가 최근 개정한 코로나19 검사 지침에 대해서는 "분명히 오해의 소지가 있으나, 장기간 코로나19에 노출된 사람은 증상이 있건 없건 검사를 받아야 한다""분명히 하자. 지역사회 전파는 중요하다. 무증상인 사람들은 이 전염병을 퍼트리고 증상이 없는 사람도 특정 상황에서는 검사해야 한다. 거기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지적했다.

CDC는 지난달 24일 검사를 받으라고 권고했던 종전 지침을 개정해 "코로나19에 감염된 사람과 긴밀히 접촉했더라도 증상이 없다면 당신이 고위험군이거나 의료 종사자가 아닌 한 꼭 검사받을 필요는 없다"고 권고한 바 있다.

한편, 최근 효능을 두고 논란이 된 코로나19 회복 환자의 혈장을 이용한 치료법이 유용한가에 대해 그는 "데이터가 이쪽도, 저쪽도 강하게 시사하지 않는다""아직 더 많은 데이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