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이 백신수송…보안인가 홍보인가
군이 백신수송…보안인가 홍보인가
  • 고광현 기자
  • 기사입력 2021.01.15 10:47
  • 최종수정 2021.01.15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훈련중인 수도군단 군사경찰단, 자료제공: 육군본부
훈련중인 수도군단 군사경찰단, 자료제공: 육군본부

[헬스컨슈머]다음 주를 전후로 군이 주도하는 형태의 '백신수송본부'가 출범된다. 다음달 접종이 시작될 코로나 백신 자체가 국가 안보에 심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만큼, 수송 과정을 군이 담당해 도난이나 테러 등의 특수한 상황을 방지하겠다는 취지다.

여기에는 군을 포함해 질병관리청, 경찰 등 유관기관에서 파견된 40여명 규모로 준비될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앞서 최근 군에서는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이 출범, 육군 군수사령관 출신인 박주경 육군참모차장(중장·육사 42기)을 임시적으로 백신수송본부장으로 임명했다.

하지만 애초에 백신 유통에서 보안 측면 외에는 군이 차지할 수 있는 비중은 높지 않다. 국내에서 유통될 코로나19 백신은 유통 중에 극저온을 유지해야 하는 '콜드체인(cold chain)'으로 진행되어야 하지만, 우리 군에는 이를 위한 장비는 존재하지 않는다. 또한 의료 인력이나 장비도 보건복지부 등의 주무 기관들에 비해 특출나다고 보기도 힘들다.

사진제공: 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제공: 게티이미지코리아

애초에 군 내부에서는 군병원에서 접종하는 파상풍, 한타바이러스 백신조차도 군이 아닌 전문업체가 운송하는 판에, 운송 난이도가 더더욱 어려운 코로나 백신 운송에서 군이 전면에 나설 필요가 있는지는 의문이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게다가 정부가 주도했던 독감 백신을 신성약품이 유통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생겼던 것이 불과 몇 달 전이다. 그런데 아직 백신 운송 업체도 확정하지 못했으면서, 군이 전면에 나선다는 홍보효과만 노리는 것은 문제다. 심지어 정부 내에선 미국처럼 '작전명'을 붙이는 것까지 생각하는 분위기라고 전해졌다.

군의 한 관련자는 이에 대해 "백신 운송의 보안 과정을 염려하는 것이라면 이해할 수 있지만, 그것만으로는 설명이 되지 않는 불필요한 언론 접촉이나 홍보 행위가 느껴지기는 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