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혈압의 정상범위와 항고혈압약의 이상반응
겨울철 혈압의 정상범위와 항고혈압약의 이상반응
  • 김설영 약사전문기자
  • 기사입력 2021.03.04 14:01
  • 최종수정 2021.03.04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혈압을 상승시키는 인자들과 약물 주의

[헬스컨슈머] 침대에서 낙상 사고로 치골뼈가 골절( 금이 간 상태)되어 2개월간 입원 후 퇴원하신 환자 분이 발목 붓기가 안빠진다며 약국을 방문하셨다. 아직은 지팡이를 짚고 걷고 있지만 다리에 힘을 많이 주어 발목에 붓기가 남아 있는 것이냐고 질문을 하셔 그간의 병력을 검토해 보고 약 변경된 것이 있는지를 문의했다.

(사진제공) : 게티이미지코리아

혈압 약(카나브정30mg)과 고지혈증을 복용하신 80대 중반의 여성 분 인 데 입원 중에 혈압이 조절되지 않아 약(노바스크)을 추가하셨다고 한다.

퇴원 후에는 혈압이 너무 떨어져 노바스크 만 처방 받아 약을 복용 중 이었다. 퇴원 초기엔 나타나지 않았던 발목 부종 증상이 있는 것으로 보아 혈압 약으로 인한 것일 수 있으므로 병원 상담이 필요함을 안내해 드렸다. 입원 전 복용하였던 약으로 변경하니 발목 부종 증상이 거의 사라졌다고 환자 분이 말씀해 주셨다. 이 환자분껜 왜 이런 일이 일어난걸까?

 

[혈압의 정상범위와 항고혈압약의 이상반응]

혈압이란 심장에서 뿜어져 나오는 혈액이 동맥벽에 미치는 압력을 말하며 120-80 mgHg를 건강한 성인 남녀의 혈압으로 일반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정상범위보다 높게 측정되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항고혈압약을 처방받아 복용하게 된다.

고혈압의 단계 (사진제공) : 김설영 약사

 

 

 

< 대표적으로 처방되는 항고혈압약과 이상반응>

 

(1) 안지오텐신전환효소억제제(ACEI)- captopril,ramipril,lisinopril

이상 반응: 마른 기침과 빈맥 , 고칼륨혈증 ,발진, 신경혈,관성 부종

(2) 안지오텐신 차단제 ( ARB ) - losartan ,olmesaltan , telmisaltan , valsartan

이상반응 : 현기증, 고칼륨 혈증, 소화불량

(3) 베타차단제 - atenolol , propranolol ,bisoprolol

이상반응: 기관지 수축, 피로 ,우울, 고혈당 , 지질대사 장애

(4) 칼슘 차단제 ( CCB)- diltiazem, amlodipine, felodipine lercanidipine

이상반응 : 빈맥, 두통, 발목 부종 , 안면홍조

(5) 이뇨제 _hydrochlorothiazidefurosemide, spironolactone

이상 반응 : 기립성 저혈압 , 소변량과 횟수의 증가

 

위의 항고혈압약 중 ACEIARB 계열의 약물을 복용하는 환자들은 쥬스, 시금치, 바나나등 고칼륨혈증을 유발하는 식품을 과량 섭취하지 않도록 하고 , CCB 계열의 고혈압약은 자몽쥬스와 같이 약을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일상생활속에서 혈압을 상승시키는 약 등의 요인]

 

이외, 우리의 일상생활속에서 접하는 약에서 혈압이 올라가는 부작용이 있는 것을 살펴보자.

< 혈압이 올라가는 부작용이 있는 약 >

* 부신피질자극호르몬(ACTH), 코르티코스테로이드

* 알코올(과음)

* 암페타민류(ADHD 약물, 코카인, 엑스타시)

* 식욕억제제

* 카페인

* 사이클로스포린, 타크로리무스

* 비충혈 제거제(슈도에페드린) , 기침감기약의 일반의약품

* 적혈구형성자극제(ESA)

* 에스트로겐

* 허브( 마황,인삼,과라나,세인트존스워트)

* 편두통약 ,비스테로이드성해열진통제(NSAIDS)

* 몇몇 항암제

* 항우울제(SNRIs 고용량, 부프로피온,데시프라민)

* 갑상선 호르몬 고용량 등

 

이러한 약물 이외에도 비만 , 소금 과다섭취 , 흡연 , 가족력 , 나이 , 날씨 , 알코올 과다 섭취등이 혈압을 상승시키는 인자들이므로 혈압이 정상범위를 벗어나는 경우, 주의해야 할 것이다.

 

(사진제공) : 게티이미지코리아

 

[ 고혈압 환자들의 생활 관리 방법 ]

심장과 혈관에 치명적인 손상 유발하는 사망위험요인 1위 질환으로 꼽히는 고혈압! 지금 고혈압이 있다면 평소 생활습관을 아래 표를 보고 다시 한번 정비해 보는 것이 좋겠다.

 

 

또한, 처방 받은 약을 규칙적으로 일정한 시간에 복용하고 자신의 상태를 관찰하며 위 도표의 생활 습관 관리를 통해 이 겨울 혈압이 안정되게 유지되어야겠다.

목표 혈압은 일반적으로 수축기 혈압 140mgHg , 확장기 혈압 90mgHg 이하이며 동반 질환이 있을 시는 달라질 수 있다.

고혈압의 치료 목표는 혈압을 조절하고, 혈압 상승에 의한 심뇌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사망률을 낮추는 것임을 다시 한번 명심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