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산 김치 충격, 구정물에 배추 절임, 쥐떼까지...
중국산 김치 충격, 구정물에 배추 절임, 쥐떼까지...
  • 헬스컨슈머 신홍성 기자
  • 기사입력 2021.03.11 12:59
  • 최종수정 2021.03.11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중국 김치 맨몸으로 삽질, 쓰레기 김치 수입?

- 중국김치 한국 수입시 위생검사 제대로 하나? 의심

[헬스컨슈머] 최근 중국의 김치 제조과정 영상이 중국 인터넷과 언론에 공개되면서 중국산 김치의 위생상태에 큰 충격을 주고 있다.

인터넷 커뮤니티 영상에 공개된 중국산 김치 제조 과정
출처: 중국 인터넷 커뮤니티 영상에 공개된 중국산 김치 제조 과정

이 영상은 2020년 6월 중국 웨이보서 처음 공개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게시물을 올린 한 중국인은 “여러분이 먹는 배추도 내가 절인 것”이라는 글을 덧붙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영상은 '이 배추는 한국 등 각국에도 수출된다' 등의 설명과 함께 여러 포털사이트로 확산됐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영상에서 확인된 김치 제조과정은 중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장면이며, 실제로 이번 영상 외에도 쌓아 둔 배추를 작업자들이 신발 신은 발로 밟고 굴삭기로 옮기는 사진들이 여러 번 공개된 적 있다고 소개했다.

구정물처럼 보이는 소금물에 배추가 둥둥 떠 있는 모습, 그 속에서 상의를 탈의한 맨몸의 남성이 몸을 담근 채 배추를 옮기는 모습, 녹이 슨 낡은 굴삭기로 소금에 절인 김치를 옮기는 모습이 비위생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다.

인터넷 커뮤니티 영상에 공개된 중국산 김치 제조 과정
출처:인터넷 커뮤니티 영상에 공개된 중국산 김치 제조 과정

이뿐만이 아니다.
고추 더미 속에서는 쥐가 돌아다니고, 작업자들은 신발을 신고 배추 위에 올라서서 나르고 있는 모습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영상에서 확인된 김치 생산 과정은 중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장면이라는데 더 충격을 주고 있다. 영상 공개 후 중국 현지에서도 김치 공장의 위생 상태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관세청에 따르면 2019년 김치 수입량은 30만톤이 넘는 것으로 파악됐다. 김치 수입량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수입한 물량 가운데 99.9%는 저렴한 중국산 김치다.
 

출처: 인터넷 커뮤니티 영상에 공개된 중국산 김치 제조 과정
출처: 인터넷 커뮤니티 영상에 공개된 중국산 김치 제조 과정

식품업계 관계자는 " 중국산 김치가 많이 수입되면서 국내 농가의 걱정도 늘었는데, 이제는 불결한 김치로 많은 국민들이 김치 위생불안 걱정하게 됐다"라며 " 중국산 김치의 수입절차에서 위생검사를 더욱 철저히 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