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제 선택 가이드6 (혈압조절)
영양제 선택 가이드6 (혈압조절)
  • 최수빈 약사전문기자
  • 기사입력 2021.04.02 16:16
  • 최종수정 2021.04.02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컨슈머] 고혈압은 많은 사람들이 가진 만성질환 중 한가지이다. 대부분의 고혈압 환자는 증상이 없지만 증상이 없다고 고혈압을 방치하게 되면 뇌졸증이나 심근경색, 부정맥 등과 같은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혈압조절은 합병증 예방차원에서 매우 증요하다. 혈압 조절에 도움을 주는 영양제를 이번 기사를 통해 알아보자.

[코엔자임 Q10]
코엔자임 Q10은 식약처에서 고시하는 기능성 원료로 높은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한다. 줄여서 코큐텐(CoQ10)이라고도 한다.

(사진제공) : 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제공) : 게티이미지코리아

코큐텐은 인체의 구성성분 중 하나로 세포의 소기관인 미토콘드리아에서 에너지 생성을 담당한다. 알려진 바에 의하면 심근경색이나 부정맥, 고혈압, 에너지 부족 등의 증상을 개선시킨다고 한다. 에너지 생성에 코큐텐이 필요하기 때문에 만성피로를 느끼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된다. 또한 코큐텐은 강력한 항산화제로써 작용한다. 우리의 몸은 에너지 생성과정 중에 활성산소라는 것이 생성되는데 활성산소가 축적되면  세포를 과다하게 죽이게 된다. 세포가 과다하게 죽으면 여러 가지 퇴행성 질환에 걸리기 쉬운 상태가 되는데 코큐텐이 이 활성산소의 작용을 막아 세포가 과다하게 죽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코큐텐의 문제점은 바로 20세를 정점으로 나이가 들수록 우리 몸이 생성하는 코큐텐의 양이 감소한다는 것이다. 또한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등의 약물은 코큐텐을 고갈시킨다. 그러므로 이러한 약제를 복용하는 사람들은 코큐텐을 꾸준하게 복용한다면 건강유지에 도움이 될 것이다. 

 

[마그네슘]
마그네슘은 필자의 기사에서 여러 편에 걸쳐 꾸준히 소개되고 있는 미네랄이다. 그만큼 마그네슘의 기능은 다양하다. 마그네슘의 진정제 기능, 칼슘 흡수에 필요한 기능에 이어 심장에 미치는 기능을 알아보자. 미국의 심장학회지에 실린 내용을 살펴보면 마그네슘은 천연의 칼슘 채널 차단제라고 한다. 칼슘은 신경을 활성화 시키고 근육을 수축시키는데 마그네슘은 신경을 안정시키고 근육을 이완시킨다. 혈압약 중에는 칼슘 채널 차단제 계열의 약물이 존재하는데 심장도 근육의 일부로 칼슘의 이동을 막아 심장근육이 덜 수축하게 하여 혈압을 낮춘다.

(사진제공) : 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제공) : 게티이미지코리아

마그네슘이 이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그래서 마그네슘은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계속해서 내용을 살펴보면 장기로 흐르는 혈류가 부족해서 발생하는 심근경색이나 뇌경색과 같은 허혈성 질환의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핀란드는 이상적인 칼슘/마그네슘 비율인 2:1을 상회하는 섭취비율을 가지고 있는데 세계에서 가장 높은 심혈관계 질환 이환율과 사망률을 보여주었다고 한다. 높은 비율의 칼슘/마그네슘 섭취는 마그네슘의 흡수를 방해하고 혈관경련을 동반하는 혈전생성 가능성을 높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즉 칼슘과 마그네슘은 비율을 지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적절한 섭취비율은 성인에서 칼슘은 1000 – 1200mg 이고 마그네슘은 그 절반인 500 – 600mg이다. 

 

[고혈압관리를 위해 생활습관도 함께 교정하자]
영양제를 통해 혈압을 관리하는 것도 혈압관리의 한 방법이 될 수 있지만 생활습관교정 역시 병행하여야 한다. 술과 담배를 멀리하고 적절한 운동을 하여 체중을 유지하여야 한다. 담배는 혈관을 직접적으로 손상시켜 동맥경화증을 유발하고 과음은 혈압을 상승시키고 체중을 증가시킨다. 적절한 음주량은 하루에 맥주 2캔, 포도주 2잔, 소주 1잔이 적당하다.
혈압이 높아 처음으로 혈압약을 복용하게 된다면 주의사항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사진제공) : 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제공) : 게티이미지코리아

혈압약을 복용한다고 바로 혈압이 낮아지는 것은 아니다. 약물에 따라 1주정도 복용을 하여야 혈압이 낮아지는 효과가 있을 수 있다. 그리고 혈압약 복용 시 어지러움, 마른 기침, 맥박수 저하, 부종, 변비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혈압약을 처음 복용한다면 이러한 부작용들을 잘 관찰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