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 R&D기업 탐방 3.] 쎌바이오텍, 마이크로바이옴 프로바이오틱스 기술력 대한민국 대표 주자
최강 R&D기업 탐방 3.] 쎌바이오텍, 마이크로바이옴 프로바이오틱스 기술력 대한민국 대표 주자
  • 헬스컨슈머 신홍성 기자
  • 기사입력 2021.05.11 16:02
  • 최종수정 2021.05.11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마이크로바이옴은 건강의 핵심, 장 면역력 강화의 근간

- 세포공학연구소, 종균 DNA분석, 임상실험, 신약개발 등 핵심 연구

- 마이크로바이옴 개발사업은 대장암 치료제, 마이크로바이옴 신약개발, 질환별 기능성 프로바이오틱스 개발, NGS분석을 활용한 개인 맞춤형 솔루션 ‘쎌바이옴’ 등

- 맞춤형 마이크로바이옴 프로바이오틱스 '듀오락', 세계시장 인정

- 100% 한국산 세계 특허 유산균 및 고농도 발효기술을 보유

- 세계 특허 듀얼코팅 유산균, 위산과 담즙산 뚫고 장 끝까지 살아서 도달하는 기술력 탁월

- 세계 40여 개국에 수출, 프로바이오틱스 5년 연속 수출 1위 기록

대한민국 대표 마이크로바이옴 전문기업 쎌바이오텍은 유산균 종주국인 덴마크에서 유학한 정명준 대표에 의해 1995년 설립됐다. 
국내 바이오벤처 1세대인 쎌바이오텍은 전체 직원의 15% 이상을 석∙박사급 연구원으로 채용, 연구개발을 회사의 최우선 성장동력으로 삼았다. 
2015년 World Class 300 기업으로 선정된 쎌바이오텍의 세포공학연구소는 종균 DNA분석, 임상실험, 신약개발 등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국내외 종합대학병원과 협업하며 자체 보유한 프로바이오틱스 균주를 적용해 인간의 장 환경 개선, 장 면역력 강화를 위한 연구개발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쎌바이오텍
쎌바이오텍
쎌바이오텍

 

쎌바이오텍은 세계에서 인정받는 100% 한국산 세계 특허 유산균 및 고농도 발효기술을 보유, 프로바이오틱스 및 마이크로바이옴 제품 개발과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다. 대한민국 대표 프로바이오틱스 브랜드 ‘듀오락’은 건강한 한국인으로부터 유산균 분리 개발에 성공하며 프로바이오틱스 열풍을 주도했다. 100% 한국산 유산균만을 사용함과 동시에 세계 특허 듀얼코팅 유산균으로 위산과 담즙산에 약한 유산균이 장 끝까지 살아서 도달하게 하는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

듀오락 세포공학연구소는 인체의 안전성과 신뢰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 연구개발에 매진한 결과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다수의 인체 시험 및 논문, 특허를 통해 그 안전성을 검증했다. 듀오락 자체보유균주를 한국미생물자원센터(KCTC) 및 독일생물자원센터(DSMZ)에 공인 기탁하여, 품질에 대한 자신감과 전문성을 기반으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듀오락은 국내뿐만 아니라 유산균 종주국인 덴마크를 포함한 세계 40여 개국에 수출돼 품질력을 인정받으며, 대한민국 건강기능식품 전 분야에서 프로바이오틱스 5년 연속 수출 1위를 기록하는 등 바이오 수출 효자 노릇도 톡톡히 하고 있다.

듀오락 제품
듀오락 제품

 

▶ 프로바이오틱스를 넘어 마이크로바이옴 대표 전문기업으로 두각

최근 쎌바이오텍은 ‘마이크로바이옴 전문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을 뛰어넘어, 미생물 생태계 전반을 아우르는 마이크로바이옴 선두기업으로서 제2의 전성기를 준비하고 있다.

마이크로바이옴이란 인간의 몸에 서식하며 공생하는 미생물 생태계를 뜻한다. 장내 미생물은 면역체계 유지뿐 아니라 다양한 신체활동, 영양분 소화 및 흡수, 질병 발생에 관여한다. 이 때문에 마이크로바이옴은 건강의 핵심이자 장 면역력의 근간이 되고 있다. 

세포공학연구소
세포공학연구소

 

국내를 넘어 전 세계적으로도 마이크로바이옴 분야를 전문적으로 연구개발하고 상품화하는 기업은 손에 꼽힐 정도이며, 셀바이오텍의 마이크로바이옴 연구개발력은 대한민국의 대표주자급이라해도 과언이 아니다.

쎌바이오텍이 추진 중인 마이크로바이옴 개발사업 분야로는 ▲대장암 치료제를 선두로 한 마이크로바이옴 신약개발 ▲질환별 기능성 프로바이오틱스 개발 ▲NGS분석을 활용한 개인 맞춤형 솔루션 ‘쎌바이옴’ 등이 있다.


▶ 마이크로바이옴 경구용 유전자 치료제, First-in-Class 대장암 신약 ‘PP-P8’
쎌바이오텍은 대장암 치료제 신약 ‘PP-P8’을 국내 식약처에 임상 1상 임상계획승인(IND)을 신청했다. PP-P8은 한국인의 대장에 서식하는 김치유산균을 활용한 마이크로바이옴 기반의 경구용 유전자 치료제로 First-in-Class 대장암 신약이다.

쎌바이오텍이 임상 신청한 PP-P8은 김치 유산균인 페디오코커스 펜토사세우스(Pediococcus Pentosaceus, CBT SL4) 특허 균주에 락토바실러스 람노수스(Lactobacillus Rhamnosus, CBT LR5)에서 유래된 P8이라는 항암 단백질이 분비되게 만든 유전자 재조합 의약품이다. 유산균 유래 천연 단백질을 활용했다는 점에서 고농도 투여 및 장기적 사용으로 부작용이 따르는 합성 화합물 항암제의 단점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대장암 치료제는 단백질 P8을 대장에서 생산할 수 있는 유전자 재조합 유산균을 환자의 장에 정착 시켜 치료 단백질을 장내에서 연속적으로 발현하도록 만들어졌다. 이를 위해 유산균 약물전달시스템(DDS)과 항암 치료용 재조합 유산균 PP-P8에 특허를 취득 완료했다.

유산균 약물전달시스템은 경구제로 개발돼 복용 편의성이 높고, 기존 치료제의 부작용과 경제적 부담을 개선해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장까지 직접 약물을 전달하므로 치료 효율도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쎌바이오텍은 이러한 유전자 기술플랫폼을 활용하여 향후 당뇨 치료제, 위암 치료제 등 다양한 연구 개발 파이프라인으로 신약개발을 확대할 예정이다.

쎌바이오텍 제4공장(의약품)
쎌바이오텍 제4공장(의약품)

 


▶ 장내 미생물 검사와 듀오락 통한 장 건강 관리 프로그램 ‘쎌바이옴’ 개발

지난 11월, 쎌바이오텍은 정밀의학·생명공학 기업 마크로젠과 함께 NGS 분석(Next-Generation-Sequencing;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으로 장내 미생물을 검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장 건강 관리 프로그램 ‘쎌바이옴(Cellbiome)’을 출시했다.

쎌바이옴은 쎌바이오텍(Cellbiotech)과 마이크로바이옴(Microbiome)의 합성어로, 분변의 수많은 균총을 분석하는 NGS 분석 기술을 통해 장 안에 유익균과 유해균, 균총 다양성, 균총 밸런스, 프로바이오틱스 19종 지수, 장 불편 지수 등을 파악한 후 개인의 장 내 환경에 맞는 듀오락 유산균을 섭취하면서 장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단순한 프로바이오틱스 섭취를 넘어 장 상태를 면밀하게 분석할 수 있으며, 부족한 부분을 진단받고 내 몸에 필요한 제품을 제대로 고를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한다.

장 건강관리 프로그램_쎌바이옴
장 건강관리 프로그램_쎌바이옴


▶ 마이크로바이옴 프로바이오틱스 스테디셀러 '듀오락'
듀오락은 쎌바이오텍의 25년 전통의 핵심 기술력이 담긴 스테디셀러 제품다.
듀오락은 한국인 성인 대상 균주 6종 인체적용시험 완료했으며, 안정성이 뛰어난 듀얼 코팅 기술로 상온 보관 가능(2년)하다. 또한 6종의 비타민(A, B1, B2, B6, C, E) 함유되어 있어 장 건강과 생활의 활력을 한번에 해결해 준다는 특징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듀오락 골드는 3종 유산균과 3종 비피더스균으로 구성된 6종의 복합균주 제품이며, 하루 투입균수 660억 마리 / 보장균수 100억 마리 고함량 제품이라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따라서 장 내 유산균 증식 및 유해균 억제 등 장 내 환경 개선, 면역력 증강 효과가 탁월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듀오락 얌얌플러스는 어린이 맞춤형 제품으로 3종 유산균과 2종 비피더스균으로 구성된 제품이다. 하루 투입균수 240억 마리 / 보장균수 40억 마리 고함량 제품이며, 장 건강, 뼈 건강, 정상적인 면역기능까지 3중 케어 비타민D 및 아연 함유, 착색료 및 감미료를 첨가하지 않아 아이를 둔 엄마들에게 베스트셀러 제품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맞춤형 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_듀오락
맞춤형 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_듀오락

 

▶ 마이크로바이옴 스킨케어 화장품브랜드 ‘락토클리어’ 선봬

쎌바이오텍은 다양한 유산균 중에서도 피부 건강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균종에 주목, 수년간의 임상 연구를 통해 화장품 원료로서의 안전성과 효능이 검증된 새로운 프로바이오틱스 성분을 개발했다.

락토클리어는 유산균 발효과학을 피부에 적용해 균형 잡힌 스킨 마이크로바이옴으로 관리해주는 화장품 브랜드로, 유산균에서 추출한 엔테로코쿠스 파이칼리스(Enterococcus faecalis CBT-SL5®)를 핵심 성분으로 한 여드름 케어 화장품, 바이오 스킨케어 화장품으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락토클리어의 모든 제품에 함유된 프로바이오틱스 성분들은 ‘보이지 않는 피부 보호막’으로 불리는 ‘스킨 마이크로바이옴’에 직접 전달되어 피부의 균형을 되찾고 본연의 힘을 강화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일반적 스킨케어 제품이 유분과 수분의 밸런스를 맞추는데 집중했다면, 락토클리어 화장품은 피부에 서식하는 미생물 생태계를 일컫는 스킨 마이크로바이옴에 주목하여 개발된 제품이다. 
락토클리어는 최근 ‘나이트 리스토어 세럼’을 출시하고, ‘여드름 케어 4종’의 리뉴얼 및 신제품을 출시하며 제품 라인업을 강화해 바이오시대, 마이크로바이옴시대의 화장품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마이크로바이옴 스킨케어_락토클리어
마이크로바이옴 스킨케어_락토클리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