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트라제네카 잔여 백신, 27일부터 비대상인 접종 가능
아스트라제네카 잔여 백신, 27일부터 비대상인 접종 가능
  • 헬스컨슈머 신홍성 기자
  • 기사입력 2021.05.27 10:28
  • 최종수정 2021.05.27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7일 1시부터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잔여 백신 당일 접종 가능

[헬스컨슈머] 네이버, 카카오의 지도 플랫폼을 활용하여 잔여백신 조회하고, 당일 예방접종 예약할 수 있는 시범운영이 27일부터 2주간 개시된다고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단장 정은경)이 밝혔다.

오는 27일 1시부터,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잔여백신이 발생한 위탁의료기관 (일반 병․의원)을 확인하고, 당일 접종을 위한 예약도 가능해진다는 것.

이는 코로나19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1병(바이알) 당 약 10명분의 접종량이 포장되어 있는데 개봉 후 최대 6시간 내에 백신을 소진하지 못하면 폐기 처리하게 되는 문제가 발생되기 때문이다.

특히, ①예약 후 당일 건강상태가 좋지 않거나, ②예진의사가 접종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한 경우, ③예약 후 접종기관에 방문하지 않은 경우 등으로 인해 백신이 폐기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 시범 운영되게 되었다고 추진단은 밝혔다.

또한, 한 의료기관에서 하루에 한 병(바이알)의 백신을 개봉하기 위해서는, 그동안 최소한 7명 이상이 예약되어 있어야 했으나, 5명 이상만 예약되어 있더라도 백신 접종이 가능하도록 기준이 완화됨으로써, 예약자의 불편 역시 크게 해소될 전망이다.

'잔여백신 당일예약' 기능은 오는 27일부터 2주간 시범운영을 통해 미흡한 점을 보완하고, 6월 9일부터 정식 운영할 예정이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잔여백신 조회 방법은 다음과 같다.
* 네이버 △네이버 앱, △네이버지도 앱 또는 △스마트폰 인터넷 웹 탐색기(www.naver.com)에서 네이버에 접속하여 검색창에 ‘잔여백신’으로 검색하면 잔여백신 조회가 가능하다.

* 카카오 △카카오톡의 하단 샵 탭(#)에서 ‘잔여백신’ 탭을 선택하거나 △카카오 맵 앱을 통해 잔여백신 조회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