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좋은 면역증강제는 무엇일까?
가장 좋은 면역증강제는 무엇일까?
  • 남정원 약사전문기자
  • 기사입력 2021.06.03 16:58
  • 최종수정 2021.06.03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컨슈머] 작년과 올 해 건강기능식품의 핵심 키워드는 “면역”이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전세계적으로 감염병이 유행하면서 마땅한 치료약도 없는 현재 상황에 의지할 데라고는 자신의 면역력 뿐이었다.

그래서 개인 위생용품과 더불어 많은 면역 관련 건강기능식품들이 판매되었다.

특히 요즘은 백신 접종이 시행되고 있는 시기이니 만큼 백신의 부작용을 염려해 면역 관련 제품을 사고자 약국을 찾는 소비자들의 발길이 다시 늘었다.

그렇다면 이 시기에 복용하면 좋은 면역증강제는 과연 무엇이 있을까?

 

[베타글루칸] 

소비자들이 면역 관련해서 가장 많이 물어보는 제품이 베타글루칸 제품이다.

베타글루칸은 다당류의 일종으로 효모의 세포벽, 버섯류, 곡류 등에 존재하는 면역증강제이다.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베타글루칸은 암세포를 직접 공격하지 않고 비특이적 면역반응으로 인간의 정상 세포의 면역기능을 활성화시켜 암세포의 증식과 재발을 억제하고 대식세포를 활성화시키며 면역세포인 T세포와 B세포를 활성화시키는 사이토카인의 분비를 촉진시킨다.

이 외에도 베타글루칸은 혈당강화 및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 효과가 우수하여 항 비만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토록 좋은 제품이라면 정부에서 복용을 권장해야 하지 않을까?

하지만 베타글루칸은 이 같은 다양한 효과가 보고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인체에 잘 흡수되지 않는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위에 언급한 효과들은 베타글루칸이 혈 중에 흡수되었을 때 나타나는 효과인데 반해 실제 베타글루칸은 장 내에 주로 남기 때문에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고 과다복용 시 복부팽만감이나 소화불량을 일으킬 수 있다. 

 

그럼 좋은 베타글루칸 제품은 어떤 제품일까?

보리나 귀리에서 얻은 베타글루칸은 면역증강제로 효과를 인정받지 못한다. 그러므로 버섯 유래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이 버섯 유래 베타글루칸은 활성 기준으로 5단계로 나뉜다. 5세대 베타글루칸과 1세대 베타글루칸은 활성이 약 1000배 이상 차이가 난다.

시중에 판매되는 1세대 혹은 2세대 제품은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하지만 면역증강 효과를 제대로 얻기 어렵고 5세대 제품은 가격이 매우 고가이므로 구입 전에 신중히 고민해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다.  

 

[에키나포스]

에키나포스는 유럽에서 많이 사용하는 에키나시아 꽃 추출물을 원료로 사용하여 만든 의약품이다.

이 제품은 항바이러스 효과, 항염증 작용, 면역력 증강 작용을 가지고 있어 감기가 감염될 수 있는 확률을 떨어뜨리고 설령 감기에 걸리더라도 감염 기간을 직접적으로 단축시켜줄 수 있는 효과가 유럽, 북미를 중심으로 SCI급 논문을 통해 증명된 바 있다.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코로나19로 인해 자주 회자되는 '사이토카인 폭풍(Cytokine syndrome)'은 과잉 면역 반응으로 일어나는 대표적인 질환으로 류마티스 관절염, 아토피 등이 이에 해당한다.

대표적인 염증성 면역 인자(TNF- α)를 에키네시아 추출물은 면역 인자를 무조건 증가시키는 것이 아니라 적절히 분비시켜 주기 때문에 면역력을 떨어뜨리지 않고 면역 과잉반응을 피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에키네시아 추출물은 천연유래 성분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부작용 우려가 적어 위장장애가 잦은 분이나 학업에 몰두해야 하는 수험생 등 약물에 민감한 사람도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다.

 

[프로폴리스, 아연, 셀렌]

벌꿀에서 얻는 프로폴리스는 예전부터 면역증강 효과가 있다고 잘 알려져 있다.

프로폴리스에는 플라보노이드, 방향족산, 디테르페노이드산, 트리테르페노이드 및 폴리페놀을 포함한 수많은 활성 화합물로 구성되어 있다.

항균, 항염, 항산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고 예전부터 전염병 치료에 사용되었다. 여기에 아연과 셀렌은 우리 몸에 필요한 무기질로 특히 면역 세포를 만드는 데 필수적이다.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프로폴리스 제품을 선택할 때는 원산지가 브라질이나 호주 제품인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고 플라보이드 최대 함유량인 17mg를 포함하는 제품이 좋다.

또한 '아르테필린C'라는 항염증 작용을 나타내는 성분이 1.95mg/g 이상으로 높은 것이 좋다.

아연과 셀렌은 유해산소를 막아주고 프로폴리스의 변성을 막아주기 때문에 같이 들어있는 제품이 좋다.

시중에는 다양한 프로폴리스 제품이 나와있으니 가격과 품질이 좋은 제품을 잘 따져보고 구입하도록 하자.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면역력은 나이 들면서 자연스럽게 약해진다.

나름대로 식이요법, 운동요법, 스트레스 예방 등 노력을 기울인다 할지라도 나이를 먹으면 어느 시점에서 누구나 면역력이 떨어진다.

보통 면역력은 만 12세경에 정상 성인의 면역력을 획득했다가 만 45세가 되면 낮아지기 시작한다.

따라서 나이를 먹을수록 면역력 보충을 위해 더욱더 노력해야한다.

보충제를 잘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한 음식을 먹고 적절히 휴식을 취하며 충분한 수면을 갖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