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KF94 마스크 제품 안전성·품질 평가 실시…‘객관적 정보 제공 위해’
한국소비자원, KF94 마스크 제품 안전성·품질 평가 실시…‘객관적 정보 제공 위해’
  • 박서영 기자
  • 기사입력 2021.07.27 16:36
  • 최종수정 2021.07.27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든 제품, KF94 마스크 성능 기준 충족…위생 및 품질에 문제 없어

-다만 제품별로 치수 차이 있어 착용자 얼굴 특성 맞는 제품 선택해야

-소비자원 “위생용품 안전성 및 품질 비교정보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

[헬스컨슈머] 미세먼지 차단과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예방 등을 위해 사용되는 KF94마스크가 제품별로 형태와 치수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에게 객관적인 상품 선택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KF94마스크 9개 제품을 대상으로 안전성과 품질, 위생성, 치수 등을 시험 및 평가했다고 밝혔다.

평가 대상 제품은 (세로접이형) 아에르 ‘스탠다드라이트에스보건용마스크’, 애니가드 ‘데일리입체형미세먼지마스크’, 크리넥스 ‘KF94데일리방역마스크’, (가로접이형) 국대마스크 ‘케이보건용마스크미카’, 깨끗한나라 ‘황사방역용마스크’, 닥터퓨리 ‘황사마스크’, 애니가드 ‘기본황사방역용마스크’, 웰킵스 ‘뉴스마트황사마스크’, 크리넥스 ‘4단마스크’이다.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시험 결과, 모든 제품이 분진포집효율, 안면부누설률 등 KF94 마스크의 성능 기준을 충족하고 있었으며 포름알데히드 검출 여부 등과 관련해 안전성에도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같은 대형 제품이라도 가로와 세로 등 치수에 차이가 있어 정상적인 성능 발휘와 착용 시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착용자의 얼굴 특성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 점으로 지목됐다.

이물과 냄새 등 위생성에도 문제는 없었다. 풀량이 불량하거나 이물이 검출된 사례가 없었으며, 냄새 역시 모든 제품이 양호했다.

다만 제품별로 치수 차이가 있어 착용자의 얼굴 특성에 맞는 제품 선택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대형이라도 제품에 따라 가로길이는 최대 42mm, 세로길이는 최대 17mm, 끈의 길이는 48mm 차이가 있었다.

(사진출처) : 한국소비자원
(사진출처) : 한국소비자원

마지막으로 의약외품 표시사항 역시 모든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다. 전성분, 명칭, 사용상 주의사항 등 모두 잘 표시돼 있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앞으로도 위생 용품에 대한 안전성 및 품질 비교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