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제약 고혈압 치료제 카나브, 뇌졸중 환자 혈압 조절에 효과
보령제약 고혈압 치료제 카나브, 뇌졸중 환자 혈압 조절에 효과
  • 박서영 기자
  • 기사입력 2021.08.12 09:30
  • 최종수정 2021.08.12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령제약, 국제학술지 ‘저널 오브 클리니컬 뉴롤로지’에 ‘패뷸러스’ 연구 결과 공개

-피험자의 약 70%, 카나브 투약 24주 차에 목표 혈압 도달

-보령제약 “ 임상적 우수성을 증명할 수 있는 후속연구 통해 효과적인 치료 옵션 제공할 것”

[헬스컨슈머] 보령제약의 고혈압 치료제인 ‘카나브(성분명 피마사르탄)’가 뇌줄중 환자의 혈압 조절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보령제약은 대한신경과학회 주관 국제학술지인 ‘저널 오브 클리니컬 뉴롤로지(JOURNAL OF CLINICAL NEUROLOGY)’에 카나브를 통한 뇌졸중 환자의 혈압 조절율을 알아본 ‘패뷸러스(FABULOUS)’ 연구결과를 공개했다.

‘패뷸러스(FABULOUS)’ 연구는 2016년부터 2019년까지 3년 동안 급성기 이후 허혈성 뇌졸중(Ischemic Stroke) 또는 일과성 허혈 발작(Transient Ischemic Attack) 환자 총 1,035명을 대상으로 피마사르탄의 유효성, 안전성, 예후를 평가한 임상연구다.

(사진출처) : 보령제약
(사진출처) : 보령제약

27개 의료기관에서 대상자를 등록하여 24주간 추적관찰을 하는 전향적 연구로 진행됐으며, 그동안 전무했던 국내 뇌허혈 환자의 혈압 조절율에 대한 대규모 수준의 체계적 연구라는 점에 의미가 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평균 혈압이 ±16.0/92.2±12.4mmHg이었던 피험자들의 약 70%가 카나브 투약 24주 차에 목표 혈압(140/90mmHg 미만)에 도달했다. 대한고혈압학회 고혈압 진단기준은 140/90mmHg이다.

이렇듯 피험자들의 혈압이 낮아짐에 따라 뇌졸중 재발률 2.73%, 기타 심혈관 사고 발생률 0.88%, 심혈관 질환 사망률 0.29%, 전체 사망률 0.58% 등 각 분야 별로 낮은 수치가 나오면서 조절된 혈압이 기타 심혈관 사고 발생을 줄이는데 상당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사례 역시 극히 드문 것으로 나와 이번 연구를 통해 카나브의 안전성이 재확인됐다는 전언이다. 보령제약은 이번 연구 결과를 토대로 허혈성 뇌졸중 및 일과성 허혈 발작 환자에 대한 혈압 조절 효과에 대한 특허 출원을 완료했다.

보령제약에서 개발한 카나브는 ARB(Angiotensin II Receptor Blocker, 앤지오텐신II수용체차단제) 계열 고혈압 치료제로 국내 제15호 신약이다. 2011년 발매 이후 10개월 만에 국내 신약 최초이자 최단기간으로 매출 100억을 돌파했으며 지난 해에는 피마사르탄과 다양한 성분을 결합한 복합제로 제품군을 확대하며 처방액 1000억을 돌파했다.

보령제약 김봉석 R&D센터장은 “이번 임상연구를 통해 뇌허혈 환자에 대한 카나브의 유효성, 안전성뿐 아니라 뇌졸중 재발 및 심혈관 질환 위험 감소 효과도 함께 입증할 수 있었다”며 “피마사르탄은 우리나라 신약 중에서 가장 많은 임상 데이터를 보유한 약물로, 앞으로도 임상적 우수성을 증명할 수 있는 후속연구를 통해 의사와 환자에게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 옵션을 제공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