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예방접종 완료자, 입국 후 쿠브(COOV)로 접종이력 확인 가능
해외 예방접종 완료자, 입국 후 쿠브(COOV)로 접종이력 확인 가능
  • 박서영 기자
  • 기사입력 2021.10.06 16:16
  • 최종수정 2021.10.06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대본, 해외예방접종완료자 확인서 발급 개선방안 논의

-WHO 승인 백신(AZ, 화이자, 모더나, 얀센 등)에 대해 접종 인정키로

-10월 7일부터는 쿠브(COOV) 통해서 접종 이력 확인 가능

[헬스컨슈머] 해외에서 예방접종을 완료한 사람도 쿠브(COOV) 어플을 통해 접종이력을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최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해외예방접종완료자 확인서 발급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그 결과, 해외예방접종자들의 지속적인 요청을 받아들여 해외예방접종자의 접종이력을 단계적으로 인정하고 확인서를 발급할 계획이다.

그간 해외예방접종자의 경우 입국시에는 격리면제서를 통해 격리 면제가 되었으나, 생활 속 거리두기 예외 등 국내 접종자 방역원칙 적용대상에는 포함되지 않아 지속적으로 민원이 제기되어온 터다.

(사진출처) : COOV 어플 캡쳐
(사진출처) : COOV 어플 캡쳐

이에 중대본은 WHO 승인 백신(아스트라제네카(코비실드 포함), 화이자, 모더나, 얀센, 시노팜, 시노백)에 대해서 접종을 인정하기로 했다. 또한 해외예방접종자들 중 격리면제서를 발급받고 입국한 내외국인, 주한미군‧주한외교단 및 동반가족은 보건소에 방문하여 본인의 해외예방 접종증명 내역과 격리면제서를 제시하면 국내 예방접종시스템에 접종이력 등록 및 확인서(종이, 전자) 발급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다만 주한미군은 별도 협의한 방식으로 발급된다.

등록 후 10월 7일부터는 쿠브(COOV)를 통해 접종 이력 확인이 가능해져 사적모임 인원제한 예외 등 접종완료자 인센티브에 있어 국내 예방접종자와 동일한 방역원칙 적용을 받을 수 있게 된다.

격리면제서를 분실한 경우는 주소지 관할 보건소에서 기존 격리면제서 발급이력을 확인 후 예방접종시스템 등록이 가능하며, 격리면제서 없이 입국한 해외예방접종자 중 내국인에 대해서는 조속한 시일 내에 접종력 인정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외국인에 대해서는 코로나19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과 연계하여 인정 및 확인서 발급에 대한 세부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