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왜 아르기닌을 먹어야 할까?
우리는 왜 아르기닌을 먹어야 할까?
  • 남정원 약사전문기자
  • 기사입력 2021.10.12 11:12
  • 최종수정 2021.10.13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르기닌, 피로회복과 근육 생성 및 체지방 감소에 효과

-수면 장애 개선하고 남성과 여성 성기능 향상에도 도움

-하지만 흡수율 낮기 때문에 ‘이 물질’ 함께 복용해야

[헬스컨슈머] 과거 우리나라 사람들이 자양강장 효과를 얻기 위해 홍삼을 주로 사먹었다면, 요즘 신세대 젊은 층에게 인기가 좋은 피로회복제는 단연 아르기닌 제품이다. 특히 공항 링거액으로도 유명한 ‘포텐시에이터’는 비싼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20-30대, 특히 운동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많이 찾는 제품이다. 그렇다면 아르기닌은 어떤 효과가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찾는 것일까?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 피로회복-피로 물질 감소

단백질의 일종인 아르기닌은 요소회로와 산화질소회로의 유일한 기질이다. 간에서 대사되는 아르기닌이 오르니틴, 시트룰린 순서로 순환되며 체내의 독성을 제거한다. 특히 운동 후에 몸에서 발생하는 암모니아와 젖산, 지방산 등의 노폐물을 감소시키며 피로도도 낮춘다. 그러므로 운동 30분 전 아르기닌을 섭취하는 것은 근육통이 발생하는 정도를 감소시켜 줄 수 있다. 

 

■ 근육 생성 및 체지방 감소

젊은 사람들에게 아르기닌이 특히 사랑 받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근육을 만들어주고 체지방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몇 가지 연구 결과에 의하면 L-아르기닌은 산화질소의 생성량을 늘림으로써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이는 곧 세포 재생을 촉진하여 근육의 생성을 돕는다고 한다. 또한 미토콘드리아 생합성을 자극하고 체내 대사를 증가시켜 체지방 감소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 남성 및 여성 성기능 향상

남성 분들이 발기부전 치료를 위해 먹는 약 중에 ‘비아그라’라는 약이 있다. 이 약은 음경해면체 혈관에 산화질소의 양을 증가시켜 발기가 유지되는 시간을 늘려준다. 비슷한 원리로 고용량의 L-아르기닌을 섭취한 남성들이 발기력이 강화된다고 한다. 여성의 경우에는 아르기닌 섭취 후 질 건조증 감소, 성감 향상 등의 효과를 보였다.

 

■ 수면 장애 개선

아르기닌 섭취 후 생성되는 오르니틴은 성장호르몬(HGH)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적정량의 아르기닌 섭취는 성장호르몬 수치를 2배 이상 증가시킨다고 한다. 성장호르몬은 성인이 될수록 감소하는데 이 호르몬이 증가할수록 낮에는 활력이 증진되고 밤에는 깊은 수면을 이룰 수 있게 도와준다.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 단점은? ‘낮은 흡수율’

그러나 아르기닌을 복용하고 막상 효과를 체감하는 경우는 드물다. 아르기닌이 필수 아미노산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 몸에 흡수율이 매우 낮기 때문이다. 실제로 섭취한 아르기닌 중 몸에서 활용되는 비율은 0.34%며, 나머지는 배출된다. 이 같은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아르기닌을 복용할 때는 흡수율을 증가시켜 주는 다른 물질을 같이 복용하는 것이 좋다.

아르기닌의 흡수율을 높이는 가장 좋은 물질로 시트룰린이 꼽힌다. 실제로 아르기닌과 시트룰린을 함께 복용하였을 때 근육 형성 효과와 성기능 개선 효과가 상당히 증가하였다. 한 연구에서는 60일 동안 24마리의 돼지에게 아르기닌과 시트룰린을 복용시키자, 평균적으로 골격근이 5.5% 상승하고 체지방은 11%나 감소했다. 이처럼 아르기닌을 복용할 계획 중인 분이라면 반드시 시트룰린이 함께 들어있는 제품을 선택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