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기자단] 예방 접종, 의료기관마다 비용 다른데…저렴하게 하는 방법은?
[엄마기자단] 예방 접종, 의료기관마다 비용 다른데…저렴하게 하는 방법은?
  • 이재정 엄마기자
  • 기사입력 2021.10.18 12:53
  • 최종수정 2021.10.19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A형 간염, 인플루엔자 등 비급여 항목 예방 접종 종류는?

- 병·의원에 일일이 문의하지 않고 비용 알아보는 방법은?

- 보건소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 등의 이용도 중요

[헬스컨슈머] 병원에서 A형 간염 백신 접종을 권고받은 적이 있다. 예전에 아이에게 접종시켰을 때 비용이 그리 높지 않았으므로 성인의 경우도 마찬가지일 거라고 생각했는데 그렇지 않았다. 병원마다 1만 원에서 5만 원까지 차이가 났다. 6개월 간격으로 총 2회 접종을 해야 하는 A형 간염 특성상, 접종 완료 시 총 접종비용이 10만 원까지 차이가 날 수도 있으니 꼼꼼히 알아보지 않을 수가 없었다.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 비급여 항목의 예방 접종

A형 간염뿐만 아니라 독감(인플루엔자) 예방 접종, 극도의 통증이 동반된다는 대상포진, 40대 이상에게서 빈번한 발병한다는 폐렴구균, 로타 바이러스와 수막구균 접종, 청소년기에 접종하게 되는 자궁경부암 백신 등은 9가로 접종을 원한다면 비급여 항목이 되어 오롯이 개인이 부담하게 되어있다.

대체 비급여 항목이라는 것은 무엇일까? 비급여란 건강보험 혜택이 적용되지 않아 환자가 전액 부담하는 비용을 말한다. 의료 기관이 자체적으로 금액을 정하여 의료기관마다 금액이 상이할 수 있다고 한다. 접종비용의 결정을 의료 기관의 재량에 맡기기 때문에 접종기관마다 금액의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최대 접종비에 대한 제한이 없다는 점은 아쉬운 점이다.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 병·의원에 일일이 문의하지 않고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거주지 근처의 병원마다 전화해서 ‘귀 병원에서 A형 간염을 접종하십니까? 혹여 접종이 가능하다면 비용이 얼마나 됩니까?’라고 문의하는 것도 굉장히 실례되는 일이었다. 그렇다면 내가 스스로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① 보건소 이용 (보건지소 포함)

보건소의 경우 저렴한 금액으로 예방접종을 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으나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보건소 본원의 경우는 코로나19 선별진료소와 코로나19 백신 접종으로 인해 타 예방접종을 하지 않는 곳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보건소의 분원(보건지소)에서 예방 접종을 가능한 곳이 있으니 사전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만 모든 비급여 항목의 접종을 하는 것은 아니니 이 또한 사전에 확인해야 헛걸음을 하지 않을 수 있다.

 

②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진료비 검색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비급여 진료비 정보 카테고리 내에서 예방접종료를 알아볼 수 있다. 내가 접종하고자 하는 항목을 선택한 후 내 거주지로 지역별 설정을 한 뒤 검색하면 각 의료기관에서 책정된 비용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최신 업데이트된 내용이 반영이 되어 있지 않은 경우도 있으니 유의하여야 한다.

 

③ 인구보건복지협회의 가족보건의원 이용

인구보건복지협회는 인구변화 및 모자보건, 출산 지원에 관한 조사와 연구, 교육 및 홍보 업무를 수행하는 기관이다. 산하에 가족보건의원을 전국 13개 지소로 운영하고 있으며, 해당 의원에서는 우리가 보편적으로 이용하는 병․의원보다 저렴한 금액으로 예방접종을 할 수 있다.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평소 소홀히 여겼던 예방 접종이 중요해진 요즘과 같은 시기, 접종비도 아끼고 우리 가족의 건강도 챙길 수 있다면 약간의 수고로움은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