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패스 결사반대” 고등학생 靑 청원, 열흘만에 동의 26만 명 돌파
“방역패스 결사반대” 고등학생 靑 청원, 열흘만에 동의 26만 명 돌파
  • 박서영 기자
  • 기사입력 2021.12.06 17:48
  • 최종수정 2021.12.07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원인 “방역패스는 인간 기본권 침해…정책 확대하는 것 무능하다” 지적

-백신 접종 개시 이후 국민청원 부작용 청원글 꾸준히 올라와

-유은혜 교육부 장관은 “학생·학부모 적극적 백신 접종 부탁드린다” 호소

[헬스컨슈머] 한 고등학생이 올린 방역패스에 반대한다는 내용의 청원글이 폭발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지난 26일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는 ‘백신패스 다시 한번 결사 반대합니다’라는 글이 올라왔다. 해당 글은 오늘(6일) 오후 5시 기준 26만 개가 넘는 동의를 받으면서 답변 조건에 충족됐다.

자신을 대구 수성구에 살고있는 고등학교 2학년이라고 소개한 청원인은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가 시작되면서 백신 패스가 도입된 것에 대해 그리 달갑지 않은 입장”이라며 “개인적으로 부작용에 대한 불안 때문에 백신 1차 접종도 아직 못 맞았는데, 왜 이렇게 (정부가) 백신패스 확대에 혈안이 되어 있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청원인은 “백신패스를 반대하는 첫 번째 이유는 많은 돌파건수다. 백신은 말 그대로 예방주사나 마찬가지다. 그런데 이렇게 백신을 맞췄는데도 연천 육군부대나 청해부대서 돌파 및 집단 감염이 심각하게 퍼진 사례가 있기 때문에 마냥 안심할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사진출처) :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사진출처) :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이어 “두 번째로 인간의 기본권 침해다. 지금 유통되는 코로나19 백신으로 인해 사망한 사례가 꾸준히 나오고 있다. 그 소식을 들을 때마다 가슴이 철렁거릴 정도”라며 “백신으로 인해 위중증 질병에 걸리거나 사망하는 사례가 나오니 백신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도도 당연히 하락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세 번째 이유는 부스터샷 요구였다. 청원인은 “2차까지 맞은 접종완료자들까지 6개월 후 미접종자 취급하려는 것을 보고 이게 정말 K-방역인지 의문이 들었다”고 전했다.

마지막 이유는 PCR 검사 유료화였다. 현재 방역패스 정책에 따르면 백신 미접종자는 다중이용시설에 출입하기 위해 PCR 음성확인서를 지침해야 한다. 문제는 이 확인서의 유효기간이 48시간이라는 것이다. 청원인은 “일상생활에 지장받지 않기 위해서는 이틀마다 코를 쑤셔야 한다는 것”이라며 “누가 좋아하겠냐”고 지적했다.

끝에서 청원인은 “안전성이 더 높고 검증된 백신과 치료제를 개발하는 데 더 정성을 들이는 게 낫지 않나 싶다”며 “무조건 방역패스만 확대하는 것은 무능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한편 백신 접종을 시작한 이후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부작용을 호소하는 게시물이 약 700건 이상 올라왔다. 최근에는 스무 살 청년이 화이자 백신을 맞은 뒤 급성 백혈병 진단을 받았다는 청원이 올라오기도 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유은혜 교육부 장관은 오늘(6일) “최근 2주간 확진된 소아 및 청소년 중 99%가 백신 미접종이거나 1차 접종자”라며 “학생, 학부모님께 적극적인 백신 접종 참여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호소해 미성년자 접종에 대한 논란이 더 가열되는 추세다.

(사진출처) : 교육부
(사진출처) : 교육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