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소식] 류마티스 관절염을 완화시키는 식이 요법
[해외소식] 류마티스 관절염을 완화시키는 식이 요법
  • 전의혁(사단법인 건강소비자연대 해외학술정보이사)
  • 기사입력 2021.12.16 09:30
  • 최종수정 2021.12.15 1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조군 식단과 비교하여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을 개선한 지중해식 식단

[헬스컨슈머] 지중해식 식단과 유사한 항염증식 식단이 대조군과 비교하여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그룹에서 전신 염증의 여러 지표를 상당히 감소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스웨덴 예테보리대학교 의대 연구팀이 지난 9월 《영양학 저널(The Journal of Nutrition)》에 발표하였다.


이 연구에는 류마티스 관절염 진단을 받은 50명의 참가자를 10주 동안 교차 방식으로 두 가지 식단 중 하나를 투여하였다.

실험 그룹에는 전곡(통곡물), 지방이 많은 생선, 콩류, 견과류, 과일, 딸기 및 채소로 구성된 지중해식 식단과 유사한 식단을 제공하며, 지중해식 올리브 오일을 카놀라유로 대체했으며 프로바이오틱스로 식단을 더욱 풍부하게 하였다.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대조군 그룹 식단은 전형적인 서양식 식단이라고 부르는 정제된 곡물, 붉은 고기, 닭고기 등 고기가 많고 과일과 채소가 적은 식단을 제공하였다.

참가자들은 4개월 간의 휴식 기간 후에 각자의 식단을 바꾸기 전에 한 사람의 식단 섭취량의 약 절반을 차지하도록 설계된 조리법과 메뉴가 포함된 식료품을 택배로 배달하여 이 두 가지 식단 중 하나를 받았다.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자가면역질환의 하나인 류마티스 관절염은 동반 질환 및 통증, 부기 및 감소된 관절 기능의 위험과 관련된 염증이 지속되며 평생 장애를 일으킨다.

약물 치료로 증상을 관리할 수 있지만 완치 방법은 없다.

참가자의 혈액 샘플을 분석한 결과, 항염증식이 대조군보다 항염증 활성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상적으로 검증된 전신 혈액 염증 수치(ESR)에서 상당한 효과가 나타났으며 식단에서 발견된 여러 식품이 이러한 변화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저자는 지적했다.

 

전의혁 (사)건강소비자연대 해외학술정보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