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이 안 좋을 때 복용하는 약 - 간장약 특징 및 성분의 역할 ②
간이 안 좋을 때 복용하는 약 - 간장약 특징 및 성분의 역할 ②
  • 배영원 약사전문기자
  • 기사입력 2022.01.03 16:44
  • 최종수정 2022.01.03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덱스 핵심성분 BDD, 간 항산화 도움·간수치 낮추는 효과

-이외에도 오로트산 카르니틴·아데닌 등 다양한 성분 있어

-처방전 없이 구매 가능한 비슷한 성분의 다른 제품은?
(사진제공) : 배영원 약사전문기자
(사진제공) : 배영원 약사전문기자

[헬스컨슈머] 이제 고덱스 성분과 효능 및 역할에 대해서 알아보자. 고덱스는 7가지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중 고덱스가 처방전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되어있는 이유는 BDD라는 성분 때문이다.

 

■ 고덱스의 핵심성분인 BDD는 어떤 역할을 하나요? 

BDD란 Biphenyl Dimethyl Dicarboxylate의 약자로, DBB라고 부르기도 한다. BDD는 각종 간수치를 낮추는데 효과적인 역할을 하는 물질로, 오미자로부터 추출된 성분 중 간보호 효과를 가진 Schizandrin C와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또한 간의 특정 효소 활성화하여 독성물질을 불활성화 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간의 지질과산화를 억제하는 이른바 ‘항산화작용’을 한다. 결론적으로는 SGPT 수치를 정상으로 감소, 알부민 수치를 증가, 빌리루빈 수치 감소하는 효과를 나타낸다.

즉, BDD는 간의 항산화를 돕고, 간수치와 빌리루빈를 낮추는 작용을 한다고 요약할 수 있다.

 

(사진제공) : 배영원 약사전문기자
(사진제공) : 배영원 약사전문기자

■ 고덱스의 나머지 6가지 성분들은 각각 어떤 효능을 나타내나요?

오로트산 카르니틴은 지방산이나 당대사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따라서 지방의 소모에 관여하여 지방산이 간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줄 수 있다.

여기서 오로트산 카르니틴이란, 오로트산을 카르니틴에 결합해 카르니틴이 체내에서 좀 더 충분히 일할 수 있도록 효율성을 높혀 개선한 형태를 말한다.

아데닌은 체내에서 에너지로 사용되는 ATP라는 물질을 만들 때 필요한 물질로, 에너지원으로 사용될 수 있다. ATP 외에도 DNA, RNA를 포함한 다양한 체내 구성물들을 만드는 재료로도 사용되는 등 단백질 합성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과거에는, 이 2가지 (카르니틴과 아데닌) 성분과 콜린이라는 성분까지 비타민 B4로 지칭하기도 했으나, 현재는 비타민 B4로 포괄적으로 지칭하지 않고 각각 카르니틴, 아데닌이라는 별개의 명칭으로 부르고 있다.

(사진제공) : 배영원 약사전문기자
(사진제공) : 배영원 약사전문기자

항독성 간장 엑스라는 이름에서 엑스는 추출물을 의미한다. 이는 소의 간효소 추출물로 간이 적절한 기능을 수행 할 수 있도록 영양을 공급하여 에너지 대사를 높히는 역할을 한다.

비타민 B2인 리보플라민은 지방산의 에너지 대사에 중요한 인자로 작용을 한다. 지방산 외에도, 탄수화물 및 단백질의 대사에 필요한 효소의 구성성분이다. 체내 리보플라빈이 부족하면 지방이 에너지원으로 이용되기 어려워 중성지방이 축적될 수 있다.

비타민 B6인 피리독신은 탄수화물 단백질 대사 과정에 작용하고, 헤모글로빈 생성에 도움을 준다. 그 외에도, 심혈관질환과 관련된 주요한 물질인 호모시스테인의 혈액수치를 정상으로 유지하는데 필요한 성분이다.

비타민 B12인 시아노코발라민 역시 지방산, 아미노산 대사에 관여하고, 적혈구 생성에도 꼭 필요해 결핍 시 악성빈혈 위험이 커진다. 더불어 ‘한국인의 10대 부족한 영양소’ 중 하나로 지정될 만큼 신경세포를 건강하게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한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혈중 비타민 B12 농도가 낮은 노인에게서 뇌용적 감소와 인지능력 감퇴가 관찰되기도 했다.

정리하면, 고덱스 안에 있는 비타민 B2, B4(아데닌, 카르니틴), B6, B12 는 대부분 에너지 대사과 관련이 있어 체내 영양소들이 몸에서 에너지원으로써 잘 이용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 피로회복면에서 도움을 준다. 또한, 대부분 지방산 대사에 관여하여 간에 지방이 축적되지 않도록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
  
비타민 B군은 연계적, 협동적으로 작용을 하기 때문에, 단일성분을 복용하기보다 이렇게 함께 복용을 해야 적절히 원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시판되는 다른 비타민 B 제제 역시 복합적으로 구성된 제품들이 많다.

 

(사진제공) : 배영원 약사전문기자
(사진제공) : 배영원 약사전문기자

앞서 말했듯, 고덱스는 BDD라는 성분을 제외하고는 간보호제 혹은 피로회복제에 들어있는 성분들로 이루어져 있는 전문의약품이다. 이 BDD라는, 처방전이 있어야 하는 성분을 제외한 나머지 성분들을 구매할 순 없을까?

그렇게 모아서 나온 제품이 가네진 등의 제품이 있다. 아직, 간수치가 높은 것은 아니지만 간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 간보호제를 찾는다면 고덱스에서 BDD 성분만 빠진 제품을 고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가네진 외에도 같은 성분의 제품으로는 리버딘, 알데파연질캅셀 등이 있다.

이미 복용하고 있는 비타민 B 복합제가 있다면 위의 성분표를 참고해 기존의 복용하고 있는 보조제에서 부족한 성분을 추가하거나 실리마린 제제를 추가해서 복용하는 것도 상승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