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기자단] 임신 중 금기 식음료 ② - 카페인
[엄마기자단] 임신 중 금기 식음료 ② - 카페인
  • 이재정 엄마기자
  • 기사입력 2022.03.14 14:42
  • 최종수정 2022.03.14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임신 중 카페인 적정 섭취량의 기준이 있다?

- 카페인이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

- 의외로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식음료

[헬스컨슈머] 첫 아이 임신 때에는 큰 이슈가 없었고 워낙 입덧을 심하게 하여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섭취했었다. 그러나 둘째 아이를 임신 한 지금 겪을 수 있는 모든 이슈들을 겪고 있어 조금이라도 안 좋다 이야기 하는 것들은 의식적으로 피하고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카페인이다. 카페인하면 떠오르는 것이 있다. 내 일상에서도 빠질 수 없는 것, 바로 커피이다. 내 경우 아침에 커피를 마셔야 하루의 시작이 되고, 두뇌 회전이 되는 기분인데 커피를 금하고 있으니 괜스레 무기력해지는 듯하다. 그리하여 임신 중 커피 섭취는 어느 정도가 좋은지 알아보기로 했다.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 임신 중 카페인 적정 섭취량의 기준이 있다?

미국 FDA(U.S. Food and Drug Administration)에서 권고한 임산부의 카페인 적정 섭취량은 하루 200㎎ 이하이다. 아무리 많이 섭취하더라도 300㎎을 넘어서는 안 된다고 한다.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 카페인이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

임산부의 카페인 섭취가 태아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서는 명확히 밝혀진 바는 없다. 그러나 카페인은 알코올과 마찬가지로 태아에게 유익한 성분은 아니다. 그 이유는 태아에게는 카페인을 분해하거나 배출하는 능력이 성인에 비해 상당히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기 때문이다.

낮은 확률이기는 하나 카페인은 태아의 뇌나 중추신경계, 심장과 간, 동맥형성과 태반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 카페인이 피로나 두통을 해소하는 등의 긍정적인 특면도 있기는 하다. 그러나 임산부의 위산분비를 촉진하고 심장박동수를 증가시키며 칼슘을 배출시키고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는 부정적인 측면도 있음을 유념해야 할 것이다.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 디카페인 커피(Decaffeinated Coffee)는 안전할까?

디카페인 커피는 말 그대로 카페인을 줄인 커피이다. 커피에서 카페인을 최대한 없애면서 커피의 향과 맛을 유지하려는 시도에서 비롯되었다. 카페인을 제거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대다수의 디카페인 커피는 커피 원두를 로스팅하기 전에 카페인 함량의 97%를 제거한 커피이다. 대부분 물과 유기 용제 또는 이산화탄소 등의 용매를 사용하여 커피 원두를 세척한다고 한다. 그러나 디카페인 커피라고 해서 카페인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앞서 말한 듯 제거된 것은 97%이니, 3%의 카페인은 남아있다는 점을 기억해보자. 

쉽게 표현하자면 커피 브랜드나 제조방식 등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180㎖의 디카페인 커피에는 0~7㎎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 같은 양의 일반 커피의 카페인 함유량인 70~140㎎에 비하면 매우 적은 양이기는 하다.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 인스턴트 커피는 안전할까?

아라비카 원두나 로부스타에 카페인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인스턴트 커피를 마시게 되면 카페인 영향을 조금 더 받을 수 있다는 점도 기억해야 한다.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 의외로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식음료

카페인이 많은 음료라고 하면 흔히 커피를 떠올리지만, 커피와 카페인 양이 비슷하거나 더 많은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는 식품이 많다. 혹은 카페인 함량이 적은 음식이더라도 커피 등의 카페인 함유 음식과 함께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경우가 있으니 임산부라면 음료나 간식을 구매할 때 카페인 함량을 체크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