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시간 어디서든 증명서 발급·건강상담 가능해진다…AI 챗봇상담 ‘건강이지(Easy)’ 오픈
24시간 어디서든 증명서 발급·건강상담 가능해진다…AI 챗봇상담 ‘건강이지(Easy)’ 오픈
  • 박서영 기자
  • 기사입력 2022.03.15 17:39
  • 최종수정 2022.03.15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AI 챗봇상담 서비스 ‘건강이지’ 14일 오픈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등 증명서 5종 발급 가능·보험료와 환급금 조회 등 219종 답변도 받을 수 있어

-관계자 “자주 묻는 질문 유형의 데이터 축적 후 분석하는 지식시스템 고도화할 것”

[헬스컨슈머] 24시간 언제 어디서든 증명서 발급과 상담이 가능한 인공지능(AI) 챗봇상담 서비스가 찾아온다.

어제(14일)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증명서 발급 및 상담업무 처리가 가능한 AI 챗봇상담 서비스인 ‘건강이지(Easy)’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건강이지(Easy)는 코스트 코로나 시대에 요구되는 비대면 IT 기술을 활용해 질문에 자동으로 답변이 가능한 인공지능 기반의 대화형 메신저다.

(사진출처) :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진출처) : 국민건강보험공단

먼저 해당 서비스를 통해 5종의 증명서 발급이 가능하다.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자격득실확인서, 자격확인서, 건강·연금보험료 완납증명서, 차상위 본인부담 경감증명서 등이다. 또한 자주 묻는 자격과 보험료, 부과, 납부, 환급금 조회 등 219종의 답변을 받을 수 있다.

사용을 위해서는 챗봇 이용자가 궁금한 단어를 대화창에 입력하면 된다. 예컨대 ‘당월 보험료’를 입력할 경우 미납보험료 조회와 보험료 모의계산, 보험료 납부 안내 버튼까지 표출되는 방식이다.

건보공단은 이번 건강이지 서비스로 고객의 간단한 궁금증을 24시간 상담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보이고 있다.

건보공단 관계자는 “금번 챗봇서비스 오픈에 더해 자주 묻는 질문 유형의 데이터를 축적하고 분석하는 지식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할 예정”이라며 “고객들의 질문에 신속하고 정확한답변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챗봇상담 서비스는 공단 대표홈페이지(www.nhis.or.kr) 우측 하단의 ‘건강이지(Easy)’를 클릭하거나 모바일앱 ‘The 건강보험’ 설치를 통해 이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