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김치, 틱톡서 인기 甲 한식 등극…외국인들 사로잡은 효능은?
오이김치, 틱톡서 인기 甲 한식 등극…외국인들 사로잡은 효능은?
  • 박채은 기자
  • 기사입력 2022.03.21 10:25
  • 최종수정 2022.03.24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건강 전문 뉴스 매체 ‘에브리데이 헬스’, 오이김치 집중 조명

-오이김치, 한국의 전통 발효 식품…오이김치, 장 건강 유익균 관해 입소문 퍼진 듯

-건강에 좋다고 모두에게 권유되지는 않아…‘김치류’ 피해야하는 사람은?

[헬스컨슈머] 틱톡 등의 인기 SNS에서 우리 음식인 오이김치의 인기가 심상치 않다. 이에 외국인들이 오이김치에 주목하는 이유는 맛도 맛이지만 효능 때문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최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은 미국 건강 전문 뉴스 매체인 ‘에브리데이 헬스’에 나온 ‘오이김치는 무엇이고, 몸에 유익한가?’ 라는 제목의 기사를 집중 조명했다.

최근 오이김치는 틱톡에서 ‘#오이김치(cucumberkimchi)’라는 해시태그를 통해 2,2330만 조회수, ‘#오이김치만드는법(howtomakecucumberkimchi)’ 해시태그를 통해 153,600 조회수를 기록하는 등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사진출처) : 틱톡 캡쳐
(사진출처) : 틱톡

오이김치 레시피와 관련된 콘텐츠는 지난 해 3월부터 지속적으로 업로드되는 중이다. 유명 틱토커인 한나 리, 로즈 오스틴을 비롯해 최근에는 쉐프이자 푸드 인플루언서인 미 노옌 역시 “오이김치에 푹 빠졌다”며 직접 콘텐츠 제작에 뛰어들었다.

기사는 김치를 한국의 전통 발효 반찬으로 소개했다. 오이김치의 경우 장 건강에 유익하다는 사실이 입소문이 나면서 인기를 끌었다고도 분석했다.

영양사인 웬디 로드는 기사 인터뷰를 통해 “전통 김치는 장내 세균의 균형을 잘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프로바이오틱스 또는 장 건강에 이로울 세균의 훌륭한 공급 제품”이라며 “김치와 같은 프로바이오틱스 식품을 섭취하면 장내 유익균과 유해균 사이의 균형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다만 오이김치라고해서 모두에게 좋은 것은 아니다. 다른 의료 전문지에 실린 논문에 따르면 오이김치는 나트륨이 많이 들어있어 고혈압 환자에게는 권유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