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기자단] 임신 중 영양제 복용 시기와 방법
[엄마기자단] 임신 중 영양제 복용 시기와 방법
  • 이재정 엄마기자
  • 기사입력 2022.04.04 11:24
  • 최종수정 2022.04.04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신 중 꼭 복용 권고되는 영양제는?

-임신 주기별 영양제 복용 방법

-함께 복용 시 좋지 않은 식품도 살펴봐야

[헬스컨슈머] 임신 후 건강기능식품과 영양제를 챙기기 시작한지 제법 시간이 지났다. 잘못된 식습관과 수면습관들과 같은 생활 습관들이나 유전이나 바이러스 등으로 인해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들을 영양제의 도움을 받는 것도 간편한 건강관리 방법이 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임신 중 영양제의 섭취에는 시기와 방법이 중요하다고 한다. 많은 영양제가 있는데 그중 어떤 것이 임신 중 도움이 되며, 언제 복용하는 것이 좋은지 살펴보자.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 임신 중 꼭 복용하길 권고하는 영양제

1. 엽산
- 태아의 신경관 결손이 엽산 부족으로 생길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많다. 엽산은 태아의 정상적인 신경관 발달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엽산 부족은 신경관 결손 뿐 아니라 심장병이나 선천성 기형아 출산을 예방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므로 임신 준비 때부터 충분히 섭취하라고 한다.

2. 비타민D
- 비타민D가 부족할 경우 임신성 당뇨병과 임신 전 자간증의 발병 위험율도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비타민D의 혈중 농도가 낮을수록 출산시의 통증이 증가하고 아이의 성장 과정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한다. 태아의 구루병과 임신부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되고 조산이나 제왕절개 위험 감소까지도 도움이 된다.

3. 오메가3
- 태아의 두뇌 성장과 시각 발달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으며, 조산 과 저체중아 출산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4. 철분
- 임신성 빈혈 예방에 탁월하며 저체중아 출산 예방에 도움이 된다.

5. 칼슘
- 골밀도의 감소와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이 가장 큰 역할이며 임신성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6. 유산균
- 임신 중에는 자궁 확장과 호르몬 변화로 인한 변비의 위험이 증가하게 되는데 유산균의 비피더스균은 연동운동을 촉진시킴으로써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한다. 또한 전신의 70% 면역 세포가 밀집되어 있는 소장 내 파이엘판 자극으로 면역계를 활성하기까지 한다.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 임신 주기별 영양제 복용 방법

1. 엽산
① 복용 시기 : 보통 임신 12주까지는 필수적으로 섭취해야 할 영양제이다.
② 하루 권장 섭취량 : 620㎎
③ 복용 시간 : 아침(아침 공복에 먹으면 좋다 알려져 있으나 위에 무리를 줄 수 있어 아침 식후에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함)
④ 함께 복용 시 좋은 영양제 : 비타민 B, 비타민 C
⑤ 함께 복용 시 좋지 않은 것 : 카페인, 해열진통제

2. 비타민D
① 복용 시기 : 임신 준비 때부터 수유기까지 꾸준히 복용 권장
② 하루 권장 섭취량 : 10㎍
③ 복용 시간 : 점심 식후(지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해가 없는 저녁이나 밤보다는 낮에 복용하는 것이 좋음. 공복 복용 시 흡수율 떨어짐)
④ 함께 복용 시 좋지 않은 것 : 카페인
⑤ 주의 할 점 : 공복 복용 시 흡수율이 낮아짐

3. 오메가3
① 복용 시기 : 임신 14~36주까지로 추천
② 하루 권장 섭취량 : 700㎎
③ 복용 시간 : 수용성은 어느 때에 복용해도 무관하나, 지용성은 점심 식후에 섭취하길 권장
④ 함께 복용 시 좋지 않은 것 : 아스피린
⑤ 주의 할 점 : 오메가3는 지혈을 방해하므로 막달, 분만 예정일로부터 1개월 전부터는 섭취 금지

4. 철분
① 복용 시기 : 임신 16주부터 수유기까지 꾸준히 복용 권장
② 하루 권장 섭취량 : 24㎎
③ 복용 시간 : 공복(공복에 섭취해야 흡수가 좋아 아침에 기상 후 유산균과 물과 함께 섭취하면 좋음. 그러나 속이 쓰리거나 입덧이 심한 경우 아침 식후복용을 추천)
④ 함께 복용 시 좋은 영양제 : 비타민C(함께 복용 시 흡수율 높아짐)
⑤ 함께 복용 시 좋지 않은 영양제 : 칼슘(함께 복용 시 흡수율 떨어져 최소 6시간의 간격을 두고 복용 추천)
⑥ 주의할 점 : 과다 섭취 시 변비 유발

5. 칼슘
① 복용 시기 : 임신 20주부터 수유기까지 복용하길 추천
② 하루 권장 섭취량 : 1,000㎎
③ 복용 시간 : 저녁 식후
④ 함께 복용 시 좋지 않은 영양제 : 철분제(철분제와 함께 복용 시 흡수율이 떨어져 두 영양제의 섭취 시간은 최소 6시간의 간격을 두고 복용 추천) 
⑤ 주의할 점 : 과다 섭취 시 설사 유발

6. 유산균
① 복용 시기 : 임신 전 기간
② 복용 시간 : 아침 기상 후 공복상태 또는 취침 30분 전으로 아침 복용 후 최소 30분 공복 유지 후 식사해야 함
③ 함께 복용 시 좋은 영양제 : 철분(변비를 유발하기 쉬운 철분과 복용 시 변비 예방 효과가 있음)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임신 중 챙겨 먹어야 하는 영양제는 단순히 개수를 떠나 복용하는 시간이나 양을 살펴보아야 하기 때문에 복잡하게 느껴진다. 또한 꾸준히, 잘 챙겨 먹어야지 다짐해도 바쁜 일상을 보내다 보면 영양제 복용을 잊기 쉽다.

그러나 음식으로 섭취하기 힘든 영양소가 많고, 외출도 쉽지 않은 요즘과 같은 시기에 부족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또한 다소 번거로운 복용이라 하더라도 영양제 섭취만으로 나와 뱃속 태아에게 닥칠 위험도를 현저히 낮출 수 있다고 하니 잘 챙길 필요가 있다. 나를 위해서, 그리고 곧 태어날 아기를 위해서 말이다.

시기별로, 적정한 시간에 알맞은 용량을 꼭 챙겨 복용하길 스스로 약속해보자. 다만 간수치가 높거나 다른 문제가 있는 경우도 있으니 복용 전 담당 의사와 충분한 상담 후 결정하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