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칼럼] 보건의 날 비타민D 검사가 중요한 이유
[목요칼럼] 보건의 날 비타민D 검사가 중요한 이유
  • 전의혁(사단법인 건강소비자연대 해외학술정보이사)
  • 기사입력 2022.04.07 10:00
  • 최종수정 2022.04.07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컨슈머] 오늘(4월 7일)은 세계보건기구(WHO)가 제정한 세계 보건의 날이다. 그리고 국내에서도 2014년부터 국민 보건의식을 향상시키고 보건의료 및 복지 분야의 종사자를 격려하기 위하여 이 날을 보건의 날로 지정하여 국가기념일로 지키고 있다.

보건 (保健, Health Care)은 문자 그대로 건강을 온전하게 잘 지킴, 즉 병의 예방, 치료 따위로 사람의 건강과 생명을 보호하고 증진하는 일을 이른다.

그동안 보건 산업이 발전해 오면서 헬스케어 3.0 건강 수명 시대에 이르러 평균 수명의 증가와 함께 건강하게 오래 살기가 화두가 되고 있다. 또한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식의 질병 치료 중심에서 예방, 건강 관리에 중점을 두기 시작하게 되었다.

질병을 예방하며 건강을 온전히 잘 지키기 위해서는 단연코 균형 잡힌 건강한 식단과 운동이 기본이며 그리고 몸에 나쁜 습관(흡연 및 음주 등)을 없애든지 줄여야 한다. 다음 그림은 헨리 라호르라는 과학자가 2만여편의 관련 논문을 검토한 후 결론 내린 건강 증진 방법을 이미지화 한 내용이다.
 

건강 증진의 방법 (Ways to improve Health). VitaminDWiki.com May 2019
건강 증진의 방법 (Ways to improve Health). VitaminDWiki.com May 2019

 

역시 가장 중요한 1,2위가 건강한 식단(비타민과 미네랄을 포함한 모든 영양소의 충분한 공급) 및 운동이고, 3위가 비타민D라고 언급하고 있다.
비타민D가 왜 3위에 랭크 되었는지 의아해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그 이유는 바로 2000년 이후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비타민D의 우리 몸 전신에 걸친 질환 예방 효과에 대한 연구 발표 및 비타민D 영양실조 때문이다. 

1922년 비타민D가 발견된 지 이제 100년이 되었지만 그동안 발표된 비타민D 관련 연구 논문은 10만건이 넘는다. 특히 지난 10년간 발표된 연구 논문만 50%에 달하고 20년 이내(2002년 이후) 발표된 논문은 70%에 달하고 있다. 즉 비타민D에 대한 진정한 연구는 2000년대에 들어서야 시작되었고 그 어떠한 의약학 토픽보다 많이 연구되고 있는 것이다.

100년전 밝혀진 뼈 건강에 이어 전신에 걸친 다양한 건강상의 혜택에 대한 기능들이 최근 20년 동안 밝혀지고 있으니 많은 보건 전문인들도 특별히 관심있게 공부하지 않으면 잘 모르고 지나칠 수가 있게 된다.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머리 끝에서 발 끝까지 전신에 걸친 비타민D의 폭 넓은 기능은 바로 비타민D 수용체(VDR)가 우리 몸 거의 모든 세포 및 기관에서 발견되었기 때문이다. 비타민D 수용체는 비타민D (활성형 비타민D인 칼시트리올)와 결합하여 세포의 유전자를 발현시켜 그 세포 및 기관을 잘 기능하도록 작동시킨다.

만약 우리 몸에 충분한 비타민D가 공급되지 못한다면 이러한 세포 및 기관들이 작동하지 못하고 그 기능을 잃게 되어 결국 질환이 발생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렇게 중요한 비타민이 전 세계적으로 인구의 80% 정도가 충분한 수치(30ng/ml 이상)에 못 미치는 실정이다. 특히 한국은 비타민D 부족/결핍이 인구의 97%에 이르고 있다.

13가지 비타민과 13가지 미네랄 그리고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등 모든 영양소는 식품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 단 한가지 영양소인 비타민D만 예외적으로 햇빛을 통해서, 특히 자외선 B를 통해서만 대부분의 필요량(80% 이상)을 얻을 수 있다. 아무리 균형 잡힌 식단 관리를 통해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한다 해도 햇빛과 친하지 않으면 비타민D는 결핍될 수밖에 없다.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현대인의 실내 위주의 생활습관과 미용 산업의 발전 및 피부과 의사들의 위협과 같은 경고로 인하여 맨 살로 쨍쨍 쬐는 햇빛을 마주하기란 거의 불가능한 실정이다. 거기다 햇빛을 통한 비타민D 보충은 그 조건이 참 까다로워 쉽게 얻어지지도 않는다.

더 중요한 사실은 자신의 비타민D 수치를 모르고 있으니 비타민D가 부족/결핍된 상황에서도 모두 그러려니 하며 살고 있는 게 현실이다. 봄철에 찾아오는 각종 알레르기, 천식, 아토피, 류머티스관절염 등 자가면역 질환, 일년에 몇 차례 씩 걸리는 감기 혹은 독감, 각종 감염 질환,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 등은 거의 모든 사람들이 걸릴 수 있다고 생각하며 자신도 몇 가지 질환들로 고생하는 것을 당연히 생각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하지만 비타민D 건강 수치(40~60ng/ml) 이상을 유지한다면 위와 같은 질환들을 예방하고 치료를 촉진할 수 있다는 게 지금까지 발표된 연구의 결과이다. 특히 한국인들은 평균 비타민D 수치가 16.1ng/ml인 결핍 수준이므로 그 효과는 훨씬 커질 것이다.

건강 증진을 위해서는 자신의 상태(비타민D 수치)를 아는 것이 급선무다.

병원에 가서 비타민D 검사를 받으러 왔다고 하면 간단한 혈액 채취를 통해 2~3일 후에 결과를 받아볼 수 있다. 검사 비용도 비싸지 않다. 1만~1만5000원 정도이다. 대부분 결과를 전화로 “정상이다, 아니다.”로 통보해주는데 이때 수치를 정확히 물어보아야 한다. 그래야 내가 원하고자 하는 목표 혈중농도 달성을 위한 복용량을 결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병원을 방문하여 결과지를 받아 자신의 비타민D 수치 관리를 위해 보관해 두는 것도 좋다.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비타민D 수치 검사는 1년에 1~2번만 하면 충분하다. 권장하는 시기는 3월과 9월이다. 3월은 햇빛이 부족한 한 겨울을 지나 가장 수치가 낮아졌을 때이고, 9월은 햇빛을 많이 받을 수 있는 한 여름을 지나 가장 수치가 높아졌을 때이다. 두 시기의 수치를 비교해 보면서 복용량을 조절하면 된다.

검사를 해보지도 않고 자신의 혈중 농도를 모른 채 임의로 비타민D를 복용하다 보면 건강 수준인 40ng/mL~60ng/mL를 유지하기 어렵다. 왜냐하면 개인마다 상이한 조건들로 인해 비타민D 흡수율이 최대 6배까지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내 몸의 상태를 정확히 아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는 최선의 방법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전의혁 (사)건강소비자연대 해외학술정보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