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윌 불시위크 박사 “김치, 최고의 음식” 극찬…‘왜?’
美 윌 불시위크 박사 “김치, 최고의 음식” 극찬…‘왜?’
  • 박서영 기자
  • 기사입력 2022.05.09 10:33
  • 최종수정 2022.05.09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장병 전문의 윌 불시위크 박사, 미국 건강 전문 미디어에 기사 게재

-커피·김치·스무디, 장 건강 위한 최적의 메뉴로 꼽아

-“나도 점심 샐러드에 김치 추가해서 먹어” 극찬

[헬스컨슈머] 커피와 김치, 샐러드 등이 장 건강을 위한 최적의 메뉴로 꼽혀 눈길을 끈다.

최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은 미국의 온라인 건강 전문 미디어 ‘웰 굿(Well+Good)’에 실린 위장병 전문의인 윌 불시위크 박사의 기고문을 소개했다.

‘식이섬유 연료’라는 책의 저자이기도 한 불시위크 박사는 이번 기고문에서 장의 규칙성을 유지하고 변비를 피하며 최적의 장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자신만의 비법을 설명했다.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그가 가장 처음 추천한 식품은 커피다. 그는 아침에 일어나 가장 먼저 큰 잔으로 커피를 마신다며, 커피에 관해 “장내 마이크로바이옴(미생물) 환경을 더 좋게 변화시키고 장에서 프리바이오틱스(장내 유익균의 먹이)로 작용한다”고 설명했다. 커피에 든 카페인은 이뇨 효과가 있어 소화기 건강에도 이롭다는 것이다.

또한 불시위크 박사는 종종 푸짐한 수제 스무디로 하루를 시작한다며 “스무디는 맛이 좋고 마시기 쉽다. 또한 다양한 식물과 단백질이 포함돼 장에 좋은 아침 식사”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스무디를 좋아한다면 통곡물을 포함할 것을 권장했다. 본인의 경우 오트밀을 가장 좋아하며, 그 위에 딸기류와 씨앗류, 견과류, 계피 등을 얹는다고 구체적인 설명을 덧붙였다.

아울러 점심 메뉴로는 샐러드를, 저녁 메뉴로는 콩류와 통곡물을 권했다.

눈길을 끄는 점은 온종일 섭취해야 하는 음식으로 김치와 소금에 절인 양배추 등 발효 식품을 꼽았다는 것이다. 불시위크 박사는 “나 역시 점심 샐러드에 간단하게 추가할 수 있는 김치를 좋아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