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차 K-헬스바이오포럼 : 3자 발제문] 국민 과반수, 약사 신뢰도 높아…기대 부응하려면 ‘디지털케어플랜’ 역할 활용을
[7차 K-헬스바이오포럼 : 3자 발제문] 국민 과반수, 약사 신뢰도 높아…기대 부응하려면 ‘디지털케어플랜’ 역할 활용을
  • 헬스컨슈머 특별취재단
  • 기사입력 2022.05.16 10:00
  • 최종수정 2022.05.16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약사 역할에 대한 변화 이뤄져

-약사회가 주관이 되어 ‘긍정 캠페인’ 실시하는 것은 어떨까

-국민을 위한 보건의료정책, 경제적 이익 창출보다 안전성과 공공성이 우선시 되어야

[헬스컨슈머] 12일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제7차 K-바이오헬스포럼 ‘감염병 시대 약사와 약국의 역할’이라는 주제에 대한 발제자로는 김양우 한국복지인재원 교수와 이동한 대한약국학회 약업경영위원회부위원장 그리고 정은주 건강소비자연대부총재 가 각각 나섰다.

 

 

(사진설명) : 김양우 교수 / 헬스컨슈머 특별취재단
(사진설명) : 김양우 교수 / 헬스컨슈머 특별취재단

■ “미국,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약사 역할에 대한 변화 이뤄져”

김양우 교수는 ‘선진국의 약사 역할 사례’를 주제로 한 발제문 발표를 통해 환자의 처방 이력 등을 알고 있는 것을 ‘디지털케어플랜’이라고 하는데 곧 약사의 역할이라고 설명했다. 이것이 전문의와는 다른 약사의 특징이라고 하며 예컨대 코로나 치료제인 팍스로비드 역시 환자의 건강 상태에 따라서 처방이 불가능할 수도 있다고 말하고 이렇듯 환자의 ‘약력’을 잘 알아야 팍스로비드도 처방이 가능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약사의 역할에 관한 해외 사례에서 WHO의 경우 ‘제품중심 서비스’에서 ‘환자중심 약료’로 발전했다고 밝혔다. 이러한 약료의 범위는 약물치료 시의 요법 선택과 용법, 모니터링에 대한 판단, 약물요법에 대한 정보 및 상담을 제공하는 것이며, 목표는 삶의 질의 개선을 위한 질병을 치료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선진각국별로 본 약사 역할의 경우, 미국과 영국, 호주, 캐나다, 일본 다섯 국가 모두 약물정보관리와 조제 및 투약, 임상약제업무, 제약업무가 정의되어 있다. 이 중 미국과 영국은 보건증진업무도 함께 포함되어 있는 상태라고 소개했다.

특히 미국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약사 역할에 대한 중대 변화가 실시되었는데, 바로 2022년 3월 24일 약사 서비스에 대한 평등한 커뮤니티 접근법이 미국 하원에서 도입된 것이고 환자가 약사로부터 전염병 관련 의료 서비스에 대해 시기 적절하고 일관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약사가 우리나라에 대한 현재 및 미래의 공중 보건 위협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요지라고 덧붙였다.

 

 

(사진설명) : 이동한 부위원장 / 헬스컨슈머 특별취재단
(사진설명) : 이동한 부위원장 / 헬스컨슈머 특별취재단

■ “약사회가 주관이 되어 ‘긍정 캠페인’ 실시하는 것은 어떨까?”

두 번째 발제자로는 이동한 대한약국학회 약업경영위원회부위원장이 ‘감염증 시대를 겪은 우리 국민이 기대한 약국의 기능’이라는 주제로 나섰다.

이동한 부위원장은 지난 4월 25일부터 28일까지 4일간 20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 조사를 소개했다. 국민들의 대부분은 코로나19에 대해 지치고 짜증나는 감정을 가지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방역수칙 준수 여부는 비확진자와 확진자 상관 없이 모두 잘 준수하고 있다고 밝혔다.

확진자들의 경우 3~4월 중 대부분 재택 치료를 한 케이스였다. 눈길을 끄는 점은 이들이 확진 판정을 받기 전 선별진료소나 보건소에 전화 문의를 한 경우가 많았는데, 30%는 약국에서 문의를 시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확진 판정을 받은 후에는 약국으로의 전화 연결 시도가 비교적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도움 정도 평가 또한 우수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약사의 대체·변경조제에 대해서도 국민들의 44.5%가 ‘처방병원의 의사와 협의 없이 약사가 판단해서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응답했다. ‘약사가 처방병원 의사와 협의해야 한다’(48.8%)와 크게 차이나지 않았다.

성분명 처방 역시 비확진자의 45.5%가 좋은 평가를 내렸으며, 확진자는 48.5%가 호감도를 드러냈으며 ‘의사가 처방해 준 상표의 약을 조제하는 지금의 방식이 좋다’는 응답이 다소 높기는 했으나 큰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코로나 확산 사태에서 약국의 역할에 대해 비확진자의 69.0%, 확진자의 70.0%가 ‘확진자들에게 안내소의 역할을 수행했다’고 평가했다.

이에 이동한 부위원장은 “약사회가 주관이 돼서 국민들에게 생기를 찾아주고 행복감을 줄 수 있는 ‘긍정 캠페인’을 하는 건 어떨까”라고 제안했다. 예컨대 충남 태안군의 보건의료원은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심리지원’ 등을 실시했으며 서울 서초구 역시 ‘마음방역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 바 있다는 점을 들었다.

또한 국립정신건강센터가 ‘마성의 토닥토닥’, ‘정신건강자가검진’, ‘마인드 모어’, ‘스마트 터치미’ 등의 앱을 통해 국민들에게 접근하는 것을 언급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사진설명) : 정은주 부총재 / 헬스컨슈머 특별취재단
(사진설명) : 정은주 부총재 / 헬스컨슈머 특별취재단

■ “국민 위한 보건의료정책, 경제적 이익 창출보다 안전성과 공공성 우선시 되어야”

세 번째 발제자로는 정은주 건강소비자연대 부총재(약학박사)가 ‘새정부 정책과 1차보건의료시설로서 약사-약국의 방향’이라는 주제로 나섰다.

정 부총재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의료방역체계 비상상황에서 약국이 달성한 역할을 크게 네 가지라고 봤다며 진단키트의 공급 안정 및 감염병 프로토콜 안내 역할, 확진진단 전 후의 유증상 환자 유무선 상담 투약 역할, 팍스로비드 전담 및 재태기료 환자의 조제투약상담과 조제약 품절 사태에서의 역할, 상비약의 상담 투약 및 약품 품절 사태에 대한 역할 등을 열거했다.

특히 조제투약의 경우, 동일성분조제와 동일효능약 조제의 상황까지 올 만큼 조제약 수급부족상태 위기가 있었다고 전제하고 약국 약사가 연락하기 힘든 처방의료기관과의 전화통화와 복잡한 행정적 절차를 묵묵히 수행하면서 국민을 위한 방역체제의 한 축으로서 역할을 해주었기에 혼란의 시기를 잘 넘겨 왔다고 평가했다.

이어 정 부총재는 이때 실시된 비대면 진료 및 처방약 전달 시스템이 시간이 흐르면서 민간기업의 상업적 돈벌이로 변질되고 있다고 우려를 드러냈다. 특히 미국 등 선진국의 경우, 비대면 진료 및 약 배달 등이 결과적으로 의료비를 증가시키고 빈부의 차이에 따라 건강을 좌지우지하는 현실로 나타났다는 사실을 적시했다.

현재 대한민국의 건강보험제도와 국민의 의료혜택은 높다는 게 객관적으로 입증된 사실이라며 국민의 편의성을 확보한다는 명목으로 민간기업이 국민의 정보를 모으도록 방치해서는 안 될 것임을 강조하는 가운데 민간기업 주도형 플랫폼 난립을 경고했다.

아울러 윤석열 대통령이 이끄는 새 정부에 대해서도 기대와 함께 우려를 보냈다. 정 부총재는 디지털헬스케어 정책과 규제 완화 등을 편리성과 일자리 창출 등의 명목으로 실시하지 않길 바란다며 국민을 위한 보건의료정책은 경제적 이익 창출보다 안전성과 공공성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끝으로 ▲성분명 처방과 대체조제 원활을 위한 제도적 뒷받침 ▲의료기관에 품절우려 의약품 정보를 DUR 등을 통해 제공하는 것의 의무화 ▲약국이 DUR 시스템을 통한 국민의 질병정보와 약물정보등을 공유할 수 있는 권한을 확대해 의약품 부족에 따른 혼란 예방 ▲미국이나 선진국에서 이미 시행하고 있는 약국에서의 백신 접종 허용과 감염병 진단의 한시적 허용 ▲지역약국 약료데이터를 디지털헬스케어 정책에 적극 반영 ▲보건의료분야(바이오분야 포함) 관련 규제샌드박스 신청에 대해 심사와 허가 주무부서를 과기부, 통상산업자원부 뿐 아니라 보건복지부도 포함할 것 등을 국민을 위한 약사의 역할 개선책으로 제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