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코로나19 가족돌봄 휴가자에 하루 5만 원 지원하기로
정부, 코로나19 가족돌봄 휴가자에 하루 5만 원 지원하기로
  • 권정태 기자
  • 기사입력 2022.07.27 12:44
  • 최종수정 2022.07.27 1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확진자 10만 명 돌파…재감염 비율도 증가

-중대본, 4000여 병상 추가 확보·원스톱 의료기관 1만 개로 늘리기로

-“국민 참여에 기반한 일상 방역 생활화” 강조

[헬스컨슈머] 코로나19 일일 확진자가 다시 10만 명을 넘어선 가운데, 정부가 가족돌봄휴가를 최대 50만 원씩 지원하는 등 방역 대책을 내놓기로 했다.

27일 김성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2총괄조정관은 중대본 회의를 통해 “지난 주 하루 평균 신규 확진자 수는 6만 명대 초반으로 그 전주에 비해 85% 증가한 수치”라며 “면역 회피가 높은 오미크론 변이의 검출률과 재감염 비율도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중대본은 30만 명의 확진자가 발생하고 대처가 가능한 4000여 병상을 단계적으로 추가 확보하는 것은 물론, 검사와 진료 및 처방이 모두 가능한 원스톱 의료기관도 1만 개로 늘릴 예정이다.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또한 정부는 고위험군에 대해서는 하루 안에 진료와 처방이 가능한 패스트트랙을 차질 없이 가동하고, 일률적인 거리두기가 아닌 국민 참여에 기반한 일상 방역의 생활화를 통해 이번 위기를 극복하겠다고 강조했다.

공직사회는 이달 말까지 휴가에서 복귀 시 선제적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하고, 불요불급한 회의와 출장을 자제하며, 비대면 회의 우선 활용 등의 방역 강화 조치를 시행한다.

유증상 근로자의 경우 사업장에 휴가를 적극 권고할 방침인데, 특히 가족돌봄휴가자에게는 하루 5만원씩 최대 10일까지 긴급 지원한다.

감염에 취약한 요양병원 등의 경우 종사자를 대상으로 선제 검사 주기를 재유행 규모에 따라 단축 시행하고, 입소자 대면 면회 및 외출 외박도 제한한다. 만일 확진자 발생 시 먹는 치료제 등을 신속하게 처방하고 고위험군에게 병상을 우선 배정한다.

영화관, 공연장, 체육시설 등 문화시설에 대해서는 2800명의 방역 인력을 지원하고, 유관단체 협업 등을 통해 시설 이용자의 방역수칙 준수를 적극 유도한다. 유동인구가 많은 대형유통시설에 대해서는 종사자 및 이용자에 대한 방역관리와 안전한 취식 관리를 위해업체 및 지자체, 정부의 현장점검도 병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