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명 중 8명이...“추석-설 때 나 이런 것 겪었다”
10명 중 8명이...“추석-설 때 나 이런 것 겪었다”
  • 박채은 기자
  • 기사입력 2022.09.13 11:09
  • 최종수정 2022.09.13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즐거운 추석, 그러나 다시온 반갑잖은 손님 ‘명절증후군’

[헬스컨슈머] 3년만에 찾아온 대면 추석이 마냥 반갑지만은 않다. 명절을 치르는 과정에서 겪게 되는 육체적 노동부터 정신적 스트레스까지 명절 연휴가 휴식이 아닌 증후군으로 다가오는 것이 두렵기도 하다.

 

명절증후군이란 명절 기간 전후로 받는 스트레스로 나타나는 다양한 증상을 말한다. 명절이라는 공통의 배경에서 발생하지만 특별한 원인이 없고 폭넓은 스펙트럼으로 발생하는 특징이 있다.

(사진출처) : 픽사베이
(사진출처) : 픽사베이

 

지난해 국내 한 HR 전문기업이 1017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82% 인 832명이 명절증후군을 겪었다고 응답했다. 가장 큰 원인으로는 남성의  장시간 운전과 여성의 명절 음식 준비, 가족과 세대간 갈등 등의 스트레스가 손 꼽혔다.

 

명절증후군은 소화불량, 손목터널증후군,척추나 관절통증,두통 등 신체적 증상과 피로와 무기력감, 불안감, 우울감, 짜증, 조초감 등 정신적 증상으로 구분할 수 있다. 명절증후군에 가장 취약한 대상은 여성, 즉 주부다. 명절로 발생하는 대부분 가사노동이 주부에게 집중되기 때문이다. 음식 준비와 잦은 상차림은 손목과 무릎관절에 고통을 줄 수 있다. 대부분 증상은 명절이 지난 후 자연스럽게 사라지지만 일부는 특정 질환으로 발전할 수도 있어서 일하는 도중 틈틈이 손목과 무릎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윤형조 정형외과 전문의는 “주먹을 쥐었다가 천천히 푸는 동작이 도움이 되고 더운 물에 20분 내외로 찜질을 하는 것도 피로를 풀 수 있는 방법” 이라고 소개했다.

 

운전도 명절 내내 척추와 관절 부위를 괴롭히는 원인이다. 척추의 경사 정도에 따라 가해지는 압력과 하중이 달라지기 때문에 운전 시에는 되도록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목에서부터 허리까지 이어지는 척추를 곧은 자세로 하고, 한 시간에 한 번 정도는 운전대를 벗어나 경직된 관절과 근육을 풀어주어야 한다. 하지만 요통이 심하거나 명절이 지난 후까지 통증이 이어진다면 디스크로 발전했을 가능성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윤형조 전문의는 “이 같은 증상은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대부분 회복되지만 증상이 악화되어 심각한 질환으로 발전하는 경우도 있어서 주의가 필요하며 목과 어깨, 허리 등 관절통증은 디스크와 만성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예방을 위해서는 멍절 연휴 기간 규칙적인 생활과 충분한 수면시간 유지, 운전, 음식 장만 등 장시간의 육체 노동 중에도 중간 중간 최대한 휴식을 취해야 하며, 과음,과식은 자제하고 심리적 스트레스와 압박감이 생길 수 있는 가족간, 세대간 대화는 가급적 삼가하며 상호 배려하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근육과 관절 퇴행 현상이 심화되는 4~50대 중년층은 특별히 척추나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평소 생활패턴을 꼼꼼히 살펴 디스크 등 중증 질환으로 발전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명절 때마다 같은 증상이 반복 발생한다면  피로감과 스트레스는 누적될 수밖에 없다. 증상이 심하면 심리적 부담까지 더해지며 우울증과 함께  특정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어서 전문가 도움이 필요하다. [자료제공=양지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