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 협업으로 장애인도 지역사회에서 운전할 수 있게...!
민-관 협업으로 장애인도 지역사회에서 운전할 수 있게...!
  • 박채은 기자
  • 기사입력 2022.10.20 15:39
  • 최종수정 2022.10.20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활원·행정학회, ‘지역사회 장애인 운전 재활 네트워크 구축’ 

[헬스컨슈머] 보건복지부 국립재활원(원장직무대리 김완호, 이하 재활원)은 ‘2022 지역사회 장애인 운전 재활의 협업 네트워크 구축 토론회’를 한국행정학회(이하 행정학회)와 공동으로 10월 20일 LW컨벤션에서 개최했다. 

토론회는‘지역사회 장애인 운전 교육의 협업적 네트워크 구축’을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코로나19와 같이 사회참여가 어려운 환경에서도 장애인의 이동권 보장과 사회·경제적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민·관 협력을 실시함으로서 장애인의 권익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마련했다.

토론회는 3개의 주제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되었으며, 재활의학 분야 외에도 행정, 정책, 공학 및 전국 권역재활병원 등 다양한 분야 전문가가 참여했는데 제1 주제는 ‘장애인 운전재활의 협업적 거버넌스 구축 방향’, 제2 주제는 ‘장애유형별 진단과 장애인 운전면허 취득의 제도적 과제’, 제3 주제는 ‘국외 장애인 운전차량 지원제도 분석을 통한 국내 연계방안’이었다.
 
토론을 통해 재활원과 관련 전문가들은 국내외 정책과 공학적 사례 분석을 통한 국내 적용 가능성, 장애 유형별 진단과 운전면허 취득의 제도적 과제, 국외 장애인 운전차량 지원제도 등 지역사회 장애인 맞춤형 재활정책이 추구해야 할 비전과 과제를 심도 있게 논의했다.

재활원은 또 국내 전문가와의 학술적․정책적 교류를 통해 장애인 운전재활 역량을 강화하고, 향후 협력을 통한 지역사회 장애인의 맞춤형 운전재활 네트워크를 구축할 계획이며 또한 지역사회 내에서도 큰 장벽 없이 장애인이 운전을 할 수 있도록 장애유형별 운전취득률 ․ 보조 장치 ․ 기타 지원체계 등을 검토하여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위한 촘촘한 지원체계를 마련할 계획임을 밝혔다. 

재활원장 직무대리 김완호는 “이번 토론회가 지역사회 장애인 맞춤형 운전재활 서비스를 위한 협업 체계를 구축하고 운전 재활정책의 다학제적인 연구를 위한 의미 있는 소통의 장이 되길 기대한다.”라면서 “앞으로도 다양한 기관 전문가와 교류·협력하여 국립재활원이 장애인 운전재활 정책 전문기관으로서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겠다.”라고 밝혔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출처):게티이미지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