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방역 대표주자로 선정되어 특별상 수상 
K-방역 대표주자로 선정되어 특별상 수상 
  • 이주석 기자
  • 기사입력 2022.12.13 17:29
  • 최종수정 2022.12.13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상일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장 ‘김우중 의료인상’  

[헬스컨슈머] ‘코로나19’ 펜데믹 상황에서 세계에서 처음으로 ‘워크스루 선별진료소(이하 워크스루)를 개발, 감염병 대응에 혁신적 성과를 거둔 K-방역 대표주자로 알려진 김상일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장이 12월 9일 연세대 대우관에서 개최한 대우재단 주관,  ‘제2회 김우중 의료인상’시상식에서 특별상을 수상했다고 병원측이 밝혔다.

김 병원장은 워크스루 개발과 국가정책의 선도적 참여로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환자 치료에 기여함은 물론 워크스루가 보건의료에 활용되도록 국내외 적극 공유, 보급하며 국제적 협력을 이끌어 국민보건향상과 국가사회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본 상을 수상하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2021년 12월 제정한 ‘김우중 의료인상’은 대우재단이 고(故) 김우중 회장의 뜻을 이어받아 대한민국의 슈바이처와 나이팅게일을 발굴,지원한다는 취지로 헌신적인 의료 활동으로 나눔과 사랑의 인술을 실천한 보건의료인에게 포상하는 상이다.

2020년 초, ‘코로나19’가 확산하며 감염환자가 급증하던 시기, 전세계 정부와 의료기관들은 대 혼란에 빠졌다. 이런 상황에 김 병원장은 의료진과 전 직원이 함께 환자와 의료진 안전과 감염병 진단 검사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새로운 선별 검사법을 연구했고, 여러 시행착오를 거쳐 혁신적인 감염안전진료부스, ‘워크스루’를 개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 병원장은 감염 확산 초기 등장한 ‘드라이브스루 선별진료소’가 병원 환경이 협소한 중소 병원에 적합하지 않아 고민하던 중, 의학연구소에서 사용하는 ‘생물안전작업대’와 ‘공중전화박스’에 착안, 본 시스템을 개발하게 되었다고 병원 측은 밝혔다.

당시 국내외 의료계는 “워크스루가 감염병 위기상황에 적극 대응하며 과감하고 빠른 실행과 협업으로 이뤄낸 획기적인 방역시스템으로 코로나 리스크를 극복한 국제적인 모범사례’라고 평가한 바 있다.

또, 전세계 언론도 주목하며 워싱턴포스트,BBC,독일과 프랑스 국영방송,NHK 등 각국 주요 외신보도가 이어졌으며 특히 하버드대 경영대학원 자회사인 세계적인 경영 저널,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는 역 혁신으로  ‘코로나19’’ 대처 상황을 보도하면서 ‘워크스루’ 를 개발한  양지병원과 이를 도입한 하버드 의과대학 부속병원인 메사추세츠 종합병원의 협력 스토리를 게재한 바 있다.

지난해 11월에는 워크스루가 글로벌 방역 아이콘으로 우뚝 서며 많은 나라에 희망과 영감을 주었고, 관련 기술과 노하우를 공유해 ‘펜데믹’ 극복에 공헌함을 인정받아 국내 의료기관으로는 유일하게 국제병원연명 주관 ‘Dr. Kwang-Tae-Kim Grand-Hospital-Award’ 를 수상하기도 했다.

한편  ‘워크스루’ 는 당시 도움을 요청하는 해외 의료기관의 도입 문의에 특허청과 지적재산권의 공적 활용에 관한 협약을 체결하며 국내 1호 국가브랜드 ‘K-워크스루’로 지정되었고 올해 국제표준화기구 ISO인증을 획득했다고 병원 측은 덧붙였다.

김상일 병원장은 워크스루와 함께 국내 최초로 키오스크 기반 원스톱 감염안전예방 시스템 ‘HOPE’, 병원출입관리 솔루션 ‘일사천리’를 개발했고 5G 기반 ‘AI 방역 로봇’ 을 도입하는 등 환자 안전과 감염관리를 위한 스마트 병원 구현으로 국내외 의료기관들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다고 병원 측은 소개했다. 

김 병원장은  ‘큰 상을 받게 되어 기쁘고 감사한 마음을 전하며 평소 직원과 환자 그리고 사회를 행복하게 하는 좋은 병원을 만들자는 목표를 갖고 열심히 달려 왔는데 앞으로도 열린마음으로 끊임없이 변화하고  혁신해 나갈 것이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또한 그는 “코로나19 와 사투를 벌이며 방역에 헌신해 주신 병원 의료진과 직원 여러분의 노고 덕분에 뜻 깊은 상을 받았다”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한편, 주최측은 올해 의료인상에 많은 훌륭한 의료인들이 후보로 거론되며 마지막까지 수상자 결정에 고심했다는 후문이다.

 

대우재단은 “수상자 선정을 위해 보건의료계 주요인사들로 선정위원회를 구성하고 공정성과 투명성을 원칙으로 삼는다”고 밝혔으며 향후 보건복지부와 광역지방자치단체 및 국내 주요 보건의료기관·협회·단체와 함께 매년 보건의료인 3∼4명을 선정해 포상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