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여행 후 열 나면 코로나? 천만에! 홍역도 살펴야
해외 여행 후 열 나면 코로나? 천만에! 홍역도 살펴야
  • 박채은 기자
  • 기사입력 2023.01.04 12:03
  • 최종수정 2023.01.04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년 만에 해외 유입 환자 발생...기내에서 감염 추정
(사진출처 게티이미지프로)*상기 이미지는 본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출처 게티이미지프로)*상기 이미지는 본 기사와 관련 없음.

 

[헬스컨슈머] 질병관리청(청장 지영미, 이하 질병청)은 최근 국외에서 항공 여행 중 홍역 확진자와 동일한 항공기에 탑승한 적이 있는 내국인(40대)이 귀국 후 홍역으로 확진된 사례가 확인되었다고 밝혔다.
 
홍역은 전염성이 매우 높은 감염병으로 발열, 기침, 콧물, 결막염을 시작으로 특징적인 구강 점막반점에 이어 특징적인 피부 발진의 증상을 나타내는 질병으로 알려져 있다.

앞서 질병관리청은 ‘2022년 12월 18일, 카타르 도하 → 스페인 바르셀로나 이동 항공기 탑승자 중 홍역 확진자가 발생하였고, 같은 항공기에 내국인 21명이 탑승하였음’을 스페인 정부로부터 통보받은 바 있다.

질병청은 이 21명 가운데 13명은 1월 2일 현재 귀국, 관할 보건소를 통해 개인별 증상 발생 모니터링을 실시하던 중 지난해 12월 29일에 귀국(도하→인천)한 승객 1명이 31일부터 발진 증상이 발생하여 호흡기검체 검사를 실시한 결과 2023년 1월 2일 홍역으로 확진되었다고 밝혔다.

다행히 환자상태는 양호하며 자택에서 치료 중이나 이번 홍역 확진 사례\가 국내에서 2020년 2월 이후 약 3년 만에 다시 발생한 홍역 해외유입 사례라는 점에서 방역 당국은 각별한 주의를 해외 여행객들에게 당부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어린이 홍역 예방접종률(MMR 1차 97.1%, 2차 95.0%)이 높은 편이나, 미접종자 및 접종시기가 안 된 영아(12개월 미만)나 면역력이 저하된 개인은 홍역에 노출시 감염 위험이 있으며 홍역 감염으로부터 영유아 등을 보호하기 위해 어린이는 홍역 표준 접종일정에 따라 반드시 적기에 접종을 완료할 것을 질병청은 안내했다. 

홍역접종은 1차가 생후 12∼15개월이며 2차는 만 4∼6세에 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MMR) 백신을 총 2회 접종한다.

한편, 질병청은 “최근 전세계적으로 홍역이 발생하고 있어, 발생 지역 여행자 중 홍역 예방백신(MMR) 미접종자 및 면역력이 저하된 사람이 홍역에 감염될 위험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며 “유입환자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므로, 홍역 발생지역으로 여행을 계획한다면, 여행하기 전에 홍역 예방백신(MMR)을 2회 모두 접종하였는지 확인하고, 2회 접종을 완료하지 않았거나, 접종 여부가 불확실한 경우 출국 4~6주 전 2회 접종(최소 4주 간격)을 완료해야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표준 접종 일정(생후 12개월)에 도래하기 전인 생후 6~11개월 영아의 경우에는 우선 1회 접종을 시행하고, 표준 접종 일정인 생후 12~15개월과 만 4~6세에 각각 추가 접종하시기를 권장한다고 설명했다.

홍역은 어떻게 치료해야 하나요?
• 대개는 특별한 치료 없이 대증 요법(안정, 수분 및 영양 공급)만으로도  호전 경과를 밟습니다. 그러나 홍역으로 인한 합병증(중이염,폐렴, 설사· 구토로 인한 탈수 등)이 있는 경우 입원치료가 필요합니다.

홍역 의심환자는 반드시 격리해야 하나요?
• 홍역은 발진이 나타나고 4일까지 호흡기 격리가 필요한 질환으로, 홍역 의심환자가 학교, 유치원, 학원 등 단체시설에서 발생한 경우 발견 즉시부터 발진 발생 후 4일까지 등교 중지가 권장됩니다. 

과거에 홍역 예방접종을 받았어도 홍역에 감염될 수 있나요?
• 이전에 권장되는 접종 횟수(2회)를 모두 접종 받았더라도 매우 드물게 홍역에 감염될 수 있지만 증상은 상대적으로 경미합니다. 
 ※ MMR 백신 예방효과: 1회 접종 시 93%, 2회 접종 시 97% 예방
 ※ MMR 백신 권장 접종시기: 생후 12~15개월, 만 4~6세 각각 1회 접종 

기존에 2회 접종을 완료한 경우에도 추가 예방접종이 필요한가요?
• 영·유아 시기에 MMR 백신 2회 접종을 완료하였다면 더 이상 추가접종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면역의 증거*가 없는 성인의 경우, 적어도 MMR 백신 1회 접종이 필요하며, 의료인, 해외여행 예정자라면 4주 이상의 간격으로 MMR 백신 2회 접종이 권장됩니다.
 ※ 면역의 증거: 1967년 이전 출생자, 홍역 확진을 받은 경우, 홍역 항체가 확인된 경우, MMR 2회 접종력이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