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돌봄’ 통합·연계로 ‘살던 곳에서 건강한 노후 보장’
‘의료·돌봄’ 통합·연계로 ‘살던 곳에서 건강한 노후 보장’
  • 박채은 기자
  • 기사입력 2023.02.08 14:22
  • 최종수정 2023.02.08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인지원 시범사업 참여 지자체 공모에 착수
(사진출처 게티이미지프로)*상기 이미지는 본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출처 게티이미지프로)*상기 이미지는 본 기사와 관련 없음.

 

[헬스컨슈머] 정부가 그간 지자체에서 시행한 돌봄 사업의 성과와 경험을 바탕으로 국정과제인 100세 시대를 대비, 어르신들의 지역사회 계속 거주를 돕고 지역 내 다양한 의료‧돌봄 서비스 제공기관을 연계하여 대상자 중심의 의료‧돌봄 통합 사례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전국적 확산이 가능한 ‘노인 돌봄 모형’ 개발에 착수한다.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 이하 복지부)는 초고령사회 도래에 대비, 지역사회에서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를 보장하기 위한 노인 의료·돌봄 통합지원 시범사업에 참여할 지자체를 2월 8일부터 2월 21일까지 공모한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지역 의료·돌봄 연계 체계’ 구축의 일환으로 착수할 이 시범사업은 의료와 돌봄의 수요가 모두 커서 요양병원 입원 또는 요양시설 입소의 경계선상에 있는 노인을 대상으로 방문의료서비스를 확대하고 의료·돌봄 분야 관련 서비스 간 연계체계를 중점적으로 완비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시범사업 대상 기준을 명확히 제시, 일시적 의료․돌봄 수요도가 높은 75세 이상 노인을 대상자로 설정하며 거동 불편으로 의료기관 방문이 어려운 재가 장기요양 수급자(1~2등급 우선)를 의료기관에서 방문하여 진료와 간호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 시범사업’과의 연계 또는 간호사와 사회복지사로 구성된 방문의료 지원팀 구성 등을 통해 지자체가 지역 여건에 맞는 재가의료 인프라를 확충하도록 한다고 덧붙였다. 

그리고, 지역사회 계속 거주에 필요한 의료-돌봄-요양 등 서비스가 지역사례 회의를 통해 대상자 중심으로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체계를 마련하고, 주거지원 서비스, 보건소와 치매안심센터의 건강관리 서비스, 이동·식사 지원 등 다양한 사회서비스도 통합 지원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시범사업의 내용을 소개했다. 

시범사업 시행 지자체는 심사과정을 거쳐 최종 12개소를 선정할 예정이며, 선정된 지자체는 올해 7월부터 ’25년 12월까지 시범사업을 실시하게 되는데 이번 공모에 신청하고자 하는 지자체는 2월 21일(화) 오후 6시까지 사업계획서 등을 복지부에 제출하면 된다.  

신청 지역에 대해서는 정책목표 이해도와 사업 운영계획, 사업 추진 의지와 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선정 결과는 3월에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