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스피스 자원봉사자 교육 개최
호스피스 자원봉사자 교육 개최
  • 조동환 기자
  • 기사입력 2023.03.27 15:20
  • 최종수정 2023.03.27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신대병원, 코로나펜데믹 이후 4년만에

[헬스컨슈머] 고신대복음병원(병원장 오경승, 이하 병원)이 코로나로 중단된지 4년 만에 호스피스 자원봉사자 교육을 가졌다고 알려왔다.

3월 20일부터 22일까지 병원 1동 3층 예배실에서 제 56기 호스피스자원봉사자 교육을 연 이 병원은 1992년부터 2019년까지 매년 두차례씩 호스피스자원봉사자 교육을 실시하여 말기암 환자를 케어하기 위한 호스피스 봉사자 육성에 힘써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호스피스란 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등으로 이뤄진 호스피스 전문팀이 말기 환자의 통증 같은 힘든 증상을 적극적으로 조절하고 환자와 가족의 심리·사회·영적 고통을 경감시켜 마지막까지 인간의 존엄성과 품위를 잃지 않도록 돕는 서비스를 뜻한다. 

한편 호스피스 완화의료센터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시행하는 자문형 호스피스 시범사업에도 선정돼 일반 병동이나 외래에서 말기 암 혹은 말기 만성폐쇄성폐질환, 말기 만성간경화 환자들이 의료진의 진료를 받으면서 신체 증상관리 자문 등을 받도록 하고 있다고 병원측은 밝혔다. 

병원측은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장 신성훈 교수(혈액종양내과)의 호스피스 완화의료의 이해라는 주제의 강의를 시작으로 정원길 호스피스완화의료과 교수, 혈액종양내과 정현엽 교수가 각각 말기암 환자에 대한 이해와 호스피스 환자의 통증관리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고신대 간호학과 손수경 학장을 비롯하여 최은정 교수 등이 강의자로 나서 호스피스 환자의 임종 돌봄과 가족돌봄,심리적 돌봄, 가족관리 등에 대한 강의도 함께 진행했다고 소개했다. 

병원 김영대 원목실장은 “지난 3년간 코로나 팬데믹으로 호스피스 봉사자들의 활동이 제약이 컸지만 다시 호스피스 봉사자 교육을 시작하며 더많은 봉사자들의 헌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