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좋은 봄날, ‘슬픈 이별 부르는 주범(?)’조심하세요! 
이 좋은 봄날, ‘슬픈 이별 부르는 주범(?)’조심하세요! 
  • 박채은 기자
  • 기사입력 2023.03.29 11:49
  • 최종수정 2023.03.29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급성심근경색...추운 듯 따뜻한 계절에 특히 경계를

[헬스컨슈머] 초기 사망률이 30%에 달할 정도로 무서운 돌연사의 주범이 있다. 

바로 급성심근경색. 

요즘처럼 일교차가 10도 이상 차이나는 환절기에 심근경색은 특히 조심해야 한다고 의료계는 경고한다. 

급성심근경색은 심장 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인 관상동맥이 갑자기 막혀서 심장이 손상되는 질병으로 돌연사의 대표적 원인 중 하나로 일교차가 커지는 봄철에 급증하며 급성심근경색을 포함한 심혈관질환은 한국인 사망원인 2위를 기록할 정도로 심각한 질병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환자수가 2020년 3월 3만여 명에서 작년 2022년 3월에는 3만 4000명 가까이 발생하는 등 춘삼월 환자 수는 늘어나는 추세에 있다. 

이 급성심근경색, 과연 무엇을 조심하고 또 어떻게 해야 예방할 수 있는지를 에이치 플러스 양지병원(이하 양지병원)의 도움을 받아 알아본다.

호흡기 뿐 만 아니라 심혈관계 질환에도 영향 주는 미세먼지

최근 중국 황사가 심해지면서 미세먼지량이 급속이 증가해 이로인해 발병할 수 있는 대표적 호흡기질환과 함께 심혈관계 질환 역시 조심해야 한다.

호흡기를 통해 초미세먼지가 혈관에 들어오면 허혈성 심질환과 심부전으로 심하면 사망까지 이를 수 있어서 심혈관계 만성질환자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혈관에 미세먼지가 침투하면 피를 끈적이게 만들어 뇌졸중과 심근경색 등 심뇌혈관계 질환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고령자는 미세먼지로 인한 호흡기질환에 걸릴 경우 뇌졸중은 물론 심근경색 발병률이 높아질 수 있고 이미 심장질환을 앓는 분들은 미세먼지 영향을 더 크게 받게 된다.

초미세먼지가 10μg/m³ 높은 환경에 24시간 이내의 단기간 노출되어도 일반 심혈관질환 사망률의 상대위험도 또한 0.4~1.0% 증가하게 되는데, 특히 당뇨나 비만 등이 동반되었거나 고령인 경우 이러한 경향이 더욱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실내외 마스크 의무 착용이 해제되었지만 황사와 미세먼지가 심한 봄철에는 외출할 때 가능한 마스크 착용이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양지병원 순환기내과 최원호 전문의(사진)는 “봄철 환절기 환자수가 증가하는 이유는 큰 일교차로 혈관 수축과 혈전 생성이 용이해지면서 결국 혈류 막힘 현상으로 이어진다는 것인데 다시 말해 일교차가 커지면 혈관이 갑자기 수축하고 혈전이 생기면서 혈액 흐름을 막아 급성심근경색이 발생한다”고 전했다.

초기증상은 갑자기 가슴통증이 생기거나 호흡곤란과 식은땀, 구토, 현기증이 동반할 수 있고, 목과 왼팔로 통증이 확산되는 사례가 대부분이다. 

양지병원 최원호 전문의
양지병원 최원호 전문의

스트레칭, 체온관리, 가벼운 유산소 운동도 도움

급성심근경색은 갑자기 돌연사로 이어질 수 있어서 ‘골든타임’이 매우 중요하다.

최원호 전문의는 “봄철에는 빈번한 미세먼지 발생과 오전, 오후 기온 차가 심하게 변할 수 있어서 급성심근경색 위험도가 높아질 우려가 크기 때문에 갑자기 가슴 통증과 구토 등 관련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병원을 찾아 정밀 검진을 받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환절기 급성심근경색 예방을 위해서는 금연과 절주 외에 건강한 식단관리로 적절한 영양 섭취가 기본이다. 

평소 스트레칭과 따뜻한 물을 자주 섭취하고 외출 할 때는 여러 겹옷으로 체온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심장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아침 무리한 운동은 피하고 가벼운 체조와 유산소 운동이 도움을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