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반변성 맞춤형 치료에 새로운 길 열어
황반변성 맞춤형 치료에 새로운 길 열어
  • 조동환 기자
  • 기사입력 2023.04.11 13:52
  • 최종수정 2023.04.11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안과 조한주 전문의, 주사치료 새 가이드라인 제시
조한주 전문의

[헬스컨슈머] 중요한 실명 질환 중 하나인 습성 황반변성 주사치료에 있어 새로운 가이드라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연구 결과가 제시됐다. 

황반변성은 크게 건성과 습성으로 나뉘는데, 습성 황반변성은 황반에 비정상적인 혈관이 생기면서 이 혈관에서 삼출이나 출혈이 발생하여 망막을 붓게 만들고 시세포를 손상시키는 것이 특징.

이 망막부종은 망막내층이나 아래층, 혹은 두 곳 모두에 물이 차서 생길 수 있는데, 망막내층에 물이 차는 경우가 예후가 좋지 않고 치료에 반응이 좋지 않기 때문에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이러한 위험인자들이 있는 환자의 경우에는 더 자주 경과 관찰을 하고, 주사치료를 좀 더 적극적으로 시도하는 등의 추가적인 환자 맞춤형 관리가 가능할 수 있게 됐다.
 
김안과병원 망막병원 조한주 전문의(사진) 팀은 습성 환반변성 환자에서 망막내액이 잘 생기는 4가지 위험인자를 확인했다고 4월 10일 밝혔다.

이 팀의 연구는 이러한 망막 내액이 잘 발생할 수 있는 예측인자를 찾아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고 병원측은 밝혔다.

조한주 전문의 팀은 망막내액이 잘 생길 수 있는 위험인자들은 ▲맥락막신생혈관의 크기가 큰 경우 ▲초진 당시에 망막 내층에 물이 있었던 경우 ▲섬유혈관성 망막색소상피 박리가 있는 경우 ▲맥락막 신생혈관 유형 중 결절맥락막혈관병증이 아닌 경우 등의 4가지라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김안과병원에서 습성 황반변성으로 진단받고, 주사치료를 받은 환자 중 24개월 이상 추적관찰이 가능했던 425명을 대상으로 ‘빛 간섭 단층촬영(OCT)’ 분석 및 연구를 진행해 이 같이 밝혀냈다고 소개했다.

조한주 안과전문의는 “현재 습성 황반변성의 표준 치료는 항체주사를 통해 망막의 부종을 개선하고 신생혈관을 억제하여 시력을 최대한 보존하는 것이다. 그런데 환자 상태에 따라 필요한 주사치료 횟수는 매우 다양하며, 치료 접근법도 매우 다양해진다”며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각 환자의 예후를 미리 예측할 수 있으며, 주사치료를 하는 경우 각 환자 상태에 맞게 다양한 맞춤치료를 할 수 있으리라 기대 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이번 연구결과는 습성 황반변성 환자 치료계획을 세우는데 새로운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병원측은 덧붙였다.

한편 황반변성은 망막의 중심부에 위치한 신경조직인 황반에 노폐물이 쌓이고 성질이 변하면서 기능이 떨어지는 질환이다. 황반변성의 가장 중요한 발병 원인은 노화다. 

여기에 유전적 요인, 영양과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황반변성이 발생한다.

해당 논문은 미국안과저널 AJO에 게재된 바 있는데 AJO는 1884년부터 이어온, 안과학에서 가장 권위 있는 SCI급 국제학술지 중 하나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