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아의 뇌 발달에 영향주는 갑상선 기능저하증 궁금하죠?
태아의 뇌 발달에 영향주는 갑상선 기능저하증 궁금하죠?
  • 윤지현 기자
  • 기사입력 2023.04.11 13:54
  • 최종수정 2023.04.11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신 준비중인데...‘불현성’은 무엇이고 언제 치료하나

[헬스컨슈머] 불현성 갑상선기능저하증이란 무엇일까?

혈중 갑상선호르몬은 정상이나 갑상선자극호르몬이 정상범위보다 오른 상태로, 대부분 특별한 증상을 보이지 않아 무증상 갑상선기능저하증으로 불리기도 한다. 

가장 흔한 원인은 자가면역 갑상선염이다. 

2013~2015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성인 4,859명을 대상으로 불현성 갑상선 기능 이상 실태를 분석한 결과 성인 여성의 불현성 갑상선기능저하증 비율은 4.4%로 나왔다. 

이 병에 대해 여성전문 병원인 미즈메디가 그 원인과 치료에 대한 자료를 보내왔다.

불현성 갑상선기능저하증은 인구의 3~8%에서 나타나는데 여성에서 흔하고 나이가 증가할수록 그 유병률이 높아지며 60세 이상의 여성에서는 15~20%에서 발견된다고 알려져 있다. 

증상이 없기에 종합검진을 받으며 우연히 발견되거나, 임신을 준비하기 위해 찾은 산부인과에서 진단되어 내분비내과 외래에 방문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 병원 내분비내과 오은숙 진료과장은 “임신을 고려하지 않는 일반인의 경우 불현성 갑상선기능저하증에 대한 치료는 갑상선자극호르몬의 상승 정도와 갑상선 자가항체 여부에 따라 결정된다”고 말했다.

그는 “갑상선 자극호르몬 수치가 10mIU/L이상일 때 갑상선호르몬(씬지로이드나 씬지록신)보충을 시작하게 되고, 갑상선자극호르몬이 4.5-10mIU/L 범위라도 임신을 준비하는 경우나 피로, 변비, 갑상선비대 등의 증상이 있거나, 갑상선자가항체 양성인 경우에는 치료한다. 치료를 시작하지 않는 경우에는 2~3개월 뒤 갑상선자극호르몬 수치를 재확인한다”고 설명했다. 

오 과장은 “임신을 고려중이라면 갑상선기능은 더 섬세하고 엄격하게 조절되어야 한다”며 “임신 중 갑상선기능이 중요시 되는 이유는 갑상선호르몬이 태아의 뇌신경 발달에 중요한 호르몬이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오 과장은 따라서 “태아의 갑상선기능이 성숙되는 시기는 임신 18~20주로 그 전까지는 모체로부터 공급받는 갑상선호르몬에 의존하는 상태이다. 임신 중 불현성 갑상선 기능저하증은 유산이나 조기분만의 임신 중 합병증 증가와 연관되어 있고, 태아의 신경 인지발달 이상의 빈도를 높인다는 연구도 있기에 갑상선자극호르몬 농도를 측정하고 정상범위로 유지하기를 권고한다”고 덧붙였다.

그의 말대로 특히, 임신 중에는 갑상선호르몬 요구량이 증가하고 자가항체의 존재가 유산, 조기분만, 산후갑상선기능이상 등과도 연관이 있으므로 임신기간 동안 정기적인 갑상선자극 호르몬 수치 확인이 필요하다는 것이 의료계의 지적이다. 

미즈메디병원 전경
미즈메디병원 전경

한편, 미즈메디병원은 서울서부권 유일 산부인과 전문병원으로 세부 전문과를 갖추고 임신과 출산, 갱년기 질환까지 모든 연령대의 여성건강에 특화된 병원으로 알려져 있다.

병원측은 자신들이 4주기 연속 산부인과 전문병원 인증, 3주기 연속 종합병원 인증을 받았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시행하는 난임시술 의료기관평가 1등급, 마취적정성평가 1등급, 수술의 예방적 항생제 사용평가 1등급, 환자경험평가 전반적 만족도 부분에서 전국4위, 서울1위를 차지하여 환자 안전보장과 우수한 의료서비스의 수준을 객관적으로 인정받았다고 소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