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눈 건강 위해, ‘1-3-6’을 꼭 외우고 지키자”
“우리 아이 눈 건강 위해, ‘1-3-6’을 꼭 외우고 지키자”
  • 조동환 기자
  • 기사입력 2023.04.26 10:55
  • 최종수정 2023.04.26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8세에 완성되는 시력, 연령별 발달상황 점검 중요
(출처) 게티이미지코리아
(출처) 게티이미지코리아

 

[헬스컨슈머] ‘몸이 천 냥이면 눈이 구백 냥’이라는 말이 있다. 

특히 어릴 때의 눈 건강이 평생을 좌우할 수 있기에 ‘적기 안과 검진’으로 아이들의 눈 건강 보살피기는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안과전문병원 김안과병원이 도움을 받아 ‘어린이날’을 맞아 우리 아이 시력의 중요성과 시력 보호를 위한 부모의 노력은 무엇이 있는가를 살펴보자.

시력은 다른 신체부위와 달리 평균적으로 만 7~8세에 거의 완성된다. 

하지만 발달 상황을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렵고, 문제가 생기더라도 아이들이 불편을 정확하게 표현하기 어려워 지나치기 쉽다. 

평소 보호자의 세심한 관찰과 정기적인 안과 검진이 중요한 이유다.

0~2세: 시력이 발달하는 시기

신생아 때의 시력은 가까이 있는 큰 물체를 흐릿하게 구분 가능한 정도이다. 

이후에 주변과 상호 작용을 통해 점차 시각세포가 발달하면서 시신경이 성숙하게 된다. 

생후 3개월에는 보통 보호자와 눈맞춤을 할 수 있고, 생후 6개월에는 눈의 위치가 정렬되며, 첫돌 무렵에는 대략 0.2정도의 시력을 갖게 된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의사소통을 하기 어렵기 때문에 시력발달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시기별로 눈 맞춤, 눈의 정렬 상태, 주변 장난감 등에 대한 시각 반응을 잘 살펴보고 이상이 의심되는 경우 안과 검진을 받아보기를 권한다.

3~6세: 약시와 사시, 이때 치료해야 예후 좋아

이때부터는 의사소통이 가능하고 간단한 숫자나 그림 등을 구분할 수 있기 때문에 시력 측정과 보다 정밀한 안과 검진이 가능하다. 

3-4세쯤에는 대략 0.5이상의 시력, 4-5세에는 0.6이상의 시력을 보이는 것이 정상이다. 

해당 나이에 미달하는 시력발달을 보이거나, 양 안에 2 줄 이상의 시력 차이를 보이는 경우는 약시를 의심해 보아야 한다. 

대표적인 소아 안질환인 사시, 약시, 굴절이상(근시, 난시, 원시)은 제때에 치료하지 않으면, 평생의 시력에 영구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약시는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좋다. 

약시는 어릴 때 치료를 시작할수록 성공률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며, 약시를 어릴 때 치료받지 않은 경우 성인이 되어 수술이나 치료를 받아도 시력이 개선되지 않기 때문에 늦지 않은 발견과 빠른 치료가 요구된다. 

사시의 경우에는 종류에 따라 다르나, 입체시 발달 등 시기능 발달을 위해 조기에 수술을 요하는 경우가 있으며, 시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사시가 있는 경우 시력발달 시기에 주의 깊게 경과관찰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7~10세: 근시 치료의 골든타임

근시는 증상이 가장 빠르게 진행되는 7~10세에 치료하는 것이 가장 좋다. 

근시란 안구의 길이가 정상보다 길어지는 상태로 성장이 계속 진행되는 어릴 때 진행속도를 늦추는 치료를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적절한 시기에 치료가 이루어지지 못한 채 방치하여 고도근시로 진행된다면, 성인이 된 이후에 황반변성, 녹내장, 망막박리 등 실명을 유발할 수 있는 안질환 유병률이 높아질 수 있다. 

최근에는 아트로핀 약물과 드림렌즈를 이용하여 적극적으로 근시의 진행을 늦추는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김안과병원 사시소아안과센터 최다예 전문의는 “어릴 때 눈 건강은 평생을 좌우하는 만큼, 시력이 완성되기 전인 7~8세 이전까지는 반드시 1년에 한번은 안과 검진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며 “해마다 정기적인 검진이 어렵다면, 1, 3, 6세에는 꼭 검사를 받아 시력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안질환 발병 유무를 확인해 보길 바란다”고 당부했다.